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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을 적용한 운전면허 시뮬레이터 설계
Design of Driver License Simulation Model Using 3D Graphic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5 no.2, 2013년, pp.169 - 176  

원지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홍진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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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은 모든 분야에 걸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비행기나 우주선과 같은 한 번 작동 하는데 많은 비용이 드는 기기의 훈련일 경우, 실제 기기와 같은 환경을 시뮬레이터로 구축하여 놓음으로써 막대한 비용의 절감과 함께, 실전에서와 같은 훈련 효과를 가져올 수가 있다. 이에 우리는 일반 운전학원에서 운전 면허 획득을 위한 연습시 차량의 부족과 많은 인원으로 인해 대기 시간이 많이 지연되고 있음에 착안하여, 운전 연습에 맞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 운전 연습에 적합한 시뮬레이터인 3D 레이싱 게임에 착안하여, 운전 면허 실습을 위한 컴퓨터 3D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실제 운행을 하는 것처럼 핸들을 조작하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컴퓨터 3D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운전 연습 모델을 모델링하고, 이 모델링을 사용하여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여 활용하는 것에 관한 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struction of simulation environment is an important issue in all fields. In case of the training for operating machines such as airplanes or spaceships which cause a huge cost, simulators could be helpful to reduce the costs and training efforts by simulating real situations. When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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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기를 다루는 시뮬레이션 모델링 연구에서 주를 이루고 있는 비행시뮬레이션 모델링에도 주목하였는데, 논문 [4]는 국방부에서 진행하던 유도무기 비행시험체계에 관한 시뮬레이션을 모델링하고 작성하여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유도무기 비행시험체계란 유도무기의 비행시험 시 레이더시스템은 자체 송수신을 통한 탄도 추적을 수행하고, 원격 측정시스템은 유도탄 내부에 탑재된 항법시스템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함으로써 수행되는 시뮬레이션이다.
  • 본 운전 면허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 발생하는 오랜 대기시간을 해소하고, 운전 연습자들이 보다 안전한 상태에서 운전에 대한 숙련도를 미리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운전면허 코스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 주요 코스에 대한 기본 틀을 프로그램에 삽입하였다.
  • 이렇게 제작된 시뮬레이터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을 실제 상황과 오차를 최대한으로 줄이도록 하여, 현실과 비슷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본 운전면허 시뮬레이션 모델링의 주요 목적이다.
  • 이에 우리는 현실성 있는 3D 레이싱 게임에 착안하여, 운전 연습장에서 운전연습을 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과 차량 유지 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 운전연습 3D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이용하여, 실제 운전을 하는 것처럼 기동 장치(핸들, 엑셀러레이터)를 조작하는 시뮬레이션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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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종류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Simulation이란 복잡한 문제를 해석하기 위하여, 모델에 의한 실험 또는 사회현상 등을 해결하는 데, 실제와 비슷한 상태를 수식 등으로 만들어, 모의적(模擬的)으로 연산(演算)을 되풀이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 작업이다. 시뮬레이션 종류에는 현실세계에서 수행환경을 만들어 수행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과 컴퓨터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아날로그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고, 시뮬레이션을 반복 수행할 때 환경 조건들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Simulation이란? 요즘 나오는 컴퓨터는 복잡한 연산이 많이 사용되고 부하가 큰 3D Modeling, 3D Game Simulation 처리를 별다른 무리 없이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Simulation이란 복잡한 문제를 해석하기 위하여, 모델에 의한 실험 또는 사회현상 등을 해결하는 데, 실제와 비슷한 상태를 수식 등으로 만들어, 모의적(模擬的)으로 연산(演算)을 되풀이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는 작업이다. 시뮬레이션 종류에는 현실세계에서 수행환경을 만들어 수행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과 컴퓨터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가상 현실과 자동차공학이 융합되는 차량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수행한 것은? [3]에서는 PC-Based 실시간 차량 시뮬레이션을 위해 가상 현실과 자동차공학이 융합되는 차량 시뮬레이션으로, 가상의 주행 및 시험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인간의 반응 및 감성까지 포함하여 실제 실험과 같은 효과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얻고자 했다. 이를 가능케 하기위해서, 차량 시뮬레이터는 운전자가 자동차를 운전하는 동안 수행하는 조향 휠 조작, 가감속 페달 조작 등을 통해 야기되는 차량의 운동을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수행해 예측하고, 그 결과를 운동, 시각 및 음향 큐를 통해 운전자에게 피드백한다. 차량 시뮬레이터에 탑승한 운전자가 실제로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가상현실 장비를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위와 같이 여러 장치들의 패턴을 응용하여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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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Kang, Game development techniques. Seoul: Information Publishing Group, 2002. 

  2. B. P. Zeigler, H. Praehofer, and T. G. Kim,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Second Edition: Integrating Discrete Event and Continuous Complex Dynamic Systems, 2nd ed. Academic Press, 2000. 

  3. J. H. Cho, D. C. Choi, S. C. Yoo, and W. S. Lee, "PC-Based Real-time Driving Simulation,"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000 Fall Conference Papers', pp. 192-197, 2000. 

  4. Y. J. Lee, "Missile flight test system simulator," Defense Science & Technology Plus, vol. 15, 2005 

  5. H. S. Seo and T. H. Cho, "An application of blackboard architecture for the coordination among the security systems," Simulation Modelling Practice and Theory, vol. 11, no. 3-4, pp. 269-284, Jul. 2003. 

  6. H. S. Seo and T. H. Cho, "Simulation Model Design of Security System based on Policy-Based Framework,"SimulationTransactions of The Society for Modeling and Simulation International, vol. 79, no. 9, pp. 515-527, Sep. 2003. 

  7. H. S. Seo, "Network security agent DEVS simulation modeling," Simulation Modelling Practice and Theory, vol. 14, no. 5, pp. 481-492, Jul. 2006. 

  8. Free open source game and simulation engine developed by Disney and maintained by Carnegie Mellon University's Entertainment Technology Center [internet]. Available:http://www.panda3d.org/. 

  9. G. S. Lee, Python, 2th ed. Bucheon: Freelec, 2005. 

  10. H. W. Nam, 3DS MAX Design. Seoul: Information Publishing Group,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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