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iC 교과서의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요구 정도 분석 -함수 내용을 중심으로-
Exploration on Mathematical Tasks on Function Content in MiC 3 level Textbook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4, 2013년, pp.449 - 472  

황혜정 (조선대학교) ,  박현파 (조선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06년에 새롭게 출판된 MiC 교과서를 대상으로, Stein 외(2009)가 제안한 바 있는 인지적 요구 정도(cognitive demand level)에 따라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기준과 분석틀을 이용하여 MiC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과제들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MiC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내용은 크게 수, 대수, 기하와 측정, 자료 분석과 통계인데, 본 연구에서는 모든 영역의 내용을 다루기에는 너무나 양이 방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교 안팎의 실생활 소재나 문제 상황이 보다 풍부한 함수 영역을 선정하여 이에 한정하여 다루었다. 다만, MiC 교과서는 level 1, 2, 3의 세 권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함수 내용은 Level 3에만 제시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level 3만을 대상으로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MiC 교과서의 수학적 과제가 얼마만큼 융통성 있게 풍부하게 다뤄지는가를 분석을 통하여 파악해 봄과 동시에, 이로부터 도출된 양질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과서 개발 및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ructional materials including problem situations or problems or tasks on real-life situations are considered as an important and significant factor to lead a successful math instruction. MiC Textbook is a representative one showing good examples and tasks including fluent realistic situations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에 의해 새롭게 출판된 MiC 교과서를 대상으로, MiC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과제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2)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유형의 수학적 과제를 통해 느끼게 되는 인지적 요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Stein 외(2009)에 의해 제안된 인지적 요구 정도(cognitive demand level)에 대한 과제 지표를 토대로 과제 유형 분석틀을 새로이 마련하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MiC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과제들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각 과제에 속해 있는 모든 문항들에 대하여 이러한 세 가지 특징들을 토대로 의 과제 분석 지표에 맞춰 인지적 요구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다만, MiC 교과서는 level 1, 2, 3의 세 권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함수 내용은 Level 3에만 제시되어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level 3 교과서에 제시된 함수 내용만을 다룬 것이다. 궁극적으로 MiC 교과서의 수학적 과제가 얼마만큼 융통성 있게 풍부하게 다뤄지는가에 관한 탐색과 동시에 이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과서 개발 및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MT에서는 특별한 절차나 응용이 필요 없고 PNCT에서는 보통 적용할 절차가 주어지며 그 과정이 매우 단순하다. 또, PWCT는 앞서 제시된 것들과는 달라서 절차가 주어지더라도 다양한 과정을 생각할 수 있고 수학적인 개념과 근본적으로 연관되며, 더 나아가 DMT에서는 수학적 개념을 연결 짓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단계를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이러한 수학적 과제의 인지적 요구 정도는 학생들이 얼마나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김구연과 홍창준, 2012).
  • 지금까지 <표 Ⅱ-2>과 같은 방식으로 MiC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함수 내용을 판별하기 위하여 MiC 교과서 내용을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함수 내용에 기초하여 비교하였다. 반대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준하여 함수에 대한 학습 위계가 명료히 나타나는 우리나라 교육과정 상의 함수 내용을 기준으로,6) MiC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함수 내용 관련 과제들을 제시해 보았다. <표 Ⅱ-3 참조> 결과적으로, MiC 교과서의 함수 관련 내용은 이차함수를 제외하고는 우리나라에서 다루고 있는 함수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함수 내용을 위계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커다한 주제(단원) 하에 상황 중심의 과제들을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 다루는 MiC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적 과제를 대상으로 과제별로 인지적 요구 정도를 파악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Stein 외(2009)가 제안한 네 단계의 인지적 요구(cognitive demand) 정도, 즉 MT, PNCT, PWCT, DMT를 토대로 분석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과제를 Stein 외(2009)의 인지적 요구 정도에 따른 과제 지표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과제 지표를 요인별로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과제 유형 판별을 위한 ‘과제 유형 분석틀’을 마련하였다.
  • 이 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Stein 외(2009)의 인지적 요구 정도에 따른 과제 분석 지표를 재구성하여 마련한 ‘과제 유형 분석틀’에 기초하여 MiC level 3 교과서에 제시된 함수 내용에 관련된 수학적 과제 유형(수준)을 분류하고 각 과제들의 인지적 요구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2)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유형의 수학적 과제를 통해 느끼게 되는 인지적 요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Stein 외(2009)에 의해 제안된 인지적 요구 정도(cognitive demand level)에 대한 과제 지표를 토대로 과제 유형 분석틀을 새로이 마련하고, 이를 근간으로 하여 MiC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과제들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Stein 외(2009)는 학생들에게 일상적인 방식으로 기억하고 있는 절차들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과제는 학생의 사고를 협의적인 것으로 이끌기 쉬움을 지적하고, 수학적 과제를 행함에 있어서 학생들의 인지적 요구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조한 바 있다.
  • 이러한 선행 연구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6년에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 Freudenthal Institute(eds.)에 의해 새롭게 출판된 MiC 교과서를 대상으로, MiC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수학적 과제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모든 과제들에 속해 있는 문항들을 일괄적으로 일관성 있게 크게 세 가지 특징에 대해 진술하고자 하였다. 첫째, 문항에서 요구하는 물음의 요지를 제시하고, 둘째 해당 문항을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절차와 해결 방법을 간략히 제시하고, 셋째 해당 문항을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선행 지식과 필요한 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즉,과 같은 방법과 절차에 의하여 모든 과제들의 인지적 요구 정도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모든 과제들에 속해 있는 문항들을 일괄적으로 일관성 있게 크게 세 가지 특징에 대해 진술하고자 하였다. 첫째, 문항에서 요구하는 물음의 요지를 제시하고, 둘째 해당 문항을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절차와 해결 방법을 간략히 제시하고, 셋째 해당 문항을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선행 지식과 필요한 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각 과제에 속해 있는 모든 문항들에 대하여 이러한 세 가지 특징들을 토대로 <표 Ⅲ-3>의 과제 분석 지표에 맞춰 인지적 요구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송희 (2009). MiC 교과서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정자 (2008). 미국의 MiC 교과서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의 비교 연구 -중학교 통계단원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이미연.오영열 (2007). 수학적 과제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학연구, 17(4), 395-418. 

  4. 한형주 (2005). 미국의 Mathematics in Context 교과서와 한국 수학교과서 비교연구- 통계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홍창준.김구연 (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6.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2012). 수학교육신론 (증보판). 서울 : 문음사. 

  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8. National C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 경문사. 

  9.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in the Middle School, 3, 268-275. 

  10.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0).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1.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9).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2nd ed).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2. Abels, M., de Jong, J. A., Dekker, T., Meyer, M. R., Shew, J. A., Burrrill, G., & Simon, A.N. (2006). Up and Downs. In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 Freudenthal Institute (eds.), Mathematics in Context. Chicago: Encyclopadia Britannica, Inc. 

  13. Kindt, M., Dekker, T., and Burrrill, G. (2006). Algebra rules. In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 Freudenthal Institute (eds.), Mathematics in Context. Chicago: Encyclopadia Britannica, Inc. 

  14. Kindt, M., Wijers, M., Spence, M.S., Brinker, L. J., Pligge, M. A., Burrill, J., & Burrill, G. (2006). Graphing Equations. In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 Freudenthal Institute (eds.), Mathematics in Context. Chicago: Encyclopadia Britannica,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