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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을 이용한 자동차 시트 조절기능에 대한 고객인식 연구
Evaluating Customer Perceptions of Car Seats' Functions Using the Kano Model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1 no.4, 2013년, pp.683 - 692  

김학균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  송해근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ar seats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greatly when the seats' design is changed because car holders are in close contact with the seats. However, the improvement of the current seats' design involves risks such as investment cost, and therefore it needs strategic operating measures from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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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ano 모델을 이용하여 자동차 시트의 중요한 17개의 조절 기능에 대하여 고객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응답자들은 현재 앞좌석과 뒷좌석의 조절 기능을 다르게 인식하여, ‘등받이 각도 조절’과 ‘시트 전·후 길이 조절’은 당연히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대부분의 전동 조절 기능들을 매력적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 BRACKET: Seat Frame 중간 또는 시트와 차체에 연결되는 스틸물; POLE Guide: 헤드레스트 높낮이 조절시 시트백 상단 부분의 플라스틱)으로 구성된다(Kim 등, 2012). 본 연구에서는 한 종류의 시트로 다양한 운전자의 체형 및 운전 자세의 선호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트의 (전동)조절기능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17개의 품질 속성을 도출하였다(Table 1 참조). 시트의 조절 기능은 위치 조절(착좌 높이와 전‧후 길이, 허벅지부, 머리지지대, 등받이, 허리지지대), 시트 온도 조절, 피로저감, 안전, 화물공간 확장 기능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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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형차 1대를 기준으로 볼 때 자동차 시트는 몇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는가? 자동차 시트의 설계는 장거리‧고속 주행에도 탑승자의 피로를 경감할 수 있는 안락감(Kolich, 2008), 충돌시 탑승자를 고정하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안전성, 운전감을 최적화시키는 편의성, 장인정신에 입각한 고급감, 연비 향상에 직결되는 경량화뿐만 아니라 운전자 및 탑승자를 위한 조절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중형차 1대를 기준으로 볼 때 자동차 시트는 35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크게 엉덩이 지지용 쿠션(Cushion), 등받이 지지를 위한 백(Back), 머리지지 헤드레스트(Headrest)의 3부분으로 나뉜다. 구체적으로, [Figur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트의 뼈대역할을 담당하는 프레임 스트럭쳐(Frame structure), 푹신한 안락감을 제공하는 폼 패드(Foam Pad), 외관미를 좌우하는 가죽 또는 천 재질의 커버링과 플라스틱 커버류(TRIM), 그리고 시트의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메커니즘 부품(e.
비행기 일등석 수준의 안락감과 편의성, 여유 있는 공간뿐 아니라 고급감을 연출하기 위해 자동차 시트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이유는? 1886년 칼벤츠(Karl Benz)에 의해 세계 최초의 자동차가 탄생한 이래 자동차 시트(Car seat)는 운전자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최근에는 자동차 실내 품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시트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Power(2012)의 자동차 시트 만족도 연구에 의하면 최고급 차종뿐만 아니라 소형차종에서도 시트의 감성 품질이나 안락감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선호도로 인해 전반적인 고객 만족 수준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행기 일등석 수준의 안락감과 편의성, 여유 있는 공간뿐 아니라 고급감을 연출하기 위해 자동차 시트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된다.
자동차 시트의 설계는 무엇들을 고려해야하는가? 자동차 시트의 설계는 장거리‧고속 주행에도 탑승자의 피로를 경감할 수 있는 안락감(Kolich, 2008), 충돌시 탑승자를 고정하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안전성, 운전감을 최적화시키는 편의성, 장인정신에 입각한 고급감, 연비 향상에 직결되는 경량화뿐만 아니라 운전자 및 탑승자를 위한 조절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중형차 1대를 기준으로 볼 때 자동차 시트는 35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크게 엉덩이 지지용 쿠션(Cushion), 등받이 지지를 위한 백(Back), 머리지지 헤드레스트(Headrest)의 3부분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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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erger, C., Blauth, R., Boger, D., Bolster, C., Burchill, G., DuMouchel, W., Pouliot, F., Richter, R., Rubinoff, A., Shen, D., Timko, M., and Walden, D. 1993.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2-36. 

  2. Farmer, C. M., Wells, J. K., and Lund, A. K. 2003. "Effects of head restraint and seat redesign on neck injury risk in rear-end crashes." Traffic injury prevention 4(2):83-90. 

  3. Harrison, D. D., Harrison, S. O., Croft, A. C., Harrison, D. E., and Troyanovich, S. J. 2000. "Sitting biomechanics, part II: optimal car driver's seat and optimal driver's spinal model." Journal of Manipulative and Physiological Therapeutics 23(1):37-47. 

  4. Jang, H. Y., Song, H. G., and Park, Y-T. 2012.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0(4):589-98. 

  5. Kano, N., Seraku, N., Takahashi, F., and Tsjui, S. 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Hinshitsu 14(2):147-56. 

  6. Kim, M. H., Song, H. G., and Park, Y-T. 2013. "Comparing the questionnaires for classifying quality attributes in the Kano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1(2):589-98. 

  7. Kim, Y. S., Park, Y. T., Suh, Y. H., Yoo, W. J., and Yoo, H. J. 1999. Total Quality Management. Park-Young-Sa. 

  8. Kolich, M. 2008. "A conceptual framework proposed to formalize the scientific investigation of automobile seat comfort." Applied Ergonomics 39(1):15-27. 

  9. Lee, M. C., and Newcomb, J. F. 1997. "Appling the Kano methodology to meet customer requirements: NASA's microgravity science program." Quality Management Journal 4(3):95-106. 

  10. Lofgren, M., and Witell, L. 2008. "Two decades of using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a literature review." Quality Management Journal 15(1):59-75. ASQ. 

  11. Power, J. D. 2012. "2012 U.S. Seat Quality and Satisfaction Study Results." Accessed 08/22/2012. http://www.jdpower.com/content/study-auto/1Xmefin/2012-u-s-seat-quality-and-saisfaction-study-results.htm. 

  12. Saaty, T. L. 1977.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15(3):234-81. 

  13. Song, H. G., and Park, Y-T. 2012. "Wordings of the Kano model's questionnai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0(4):453-66. 

  14. Vargo, S. L., Nagao, K., He, Y., and Morgan, F. W. 2007. "Satisfiers, Dissatisfiers, Criticals, and Neutrals: A Review of Their Relative Effects on Customer (Dis)Satisfactio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11(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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