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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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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3D 콘텐츠 생성 시 필요한 깊이 영상의 화질 개선을 위하여 잡음 제거 기법과 홀 채움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컬러 영상과 깊이 영상을 모두 이용하게 된다. 먼저 입력된 컬러 영상을 RGB 색상계에서 HSI 색상계로 변환하여 밝기 영상을 생성한다. 그리고 깊이 영상에서 기준 화소와 주변 화소간의 거리 값, 깊이 값의 차이를 구하고 컬러 영상의 밝기 값 차이를 계산하여 제안하는 잡음 제거 기법에 이용한다. 이후 홀을 탐색하여 홀과 주변 화소간의 거리, 컬러 영상의 밝기 값 차이를 제안하는 홀 채움 기법을 적용하여 깊이 영상 내에 존재하는 홀을 채우게 된다. 마지막으로 실시간 환경에 적용하기 위하여 제안하는 기법을 GPU로 병렬화하여 속도 향상을 하고자 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기법이 기존 기법에서 발생하는 경계 부분의 흐려짐 현상을 줄이면서 홀을 채우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ise reduction and hole removal algorithm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depth images when they are used for creating 3D contents. In the proposed algorithm, the depth image and the corresponding color image are both used. First, an intensity image is generated by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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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장에서는 bilateral filter와 joint bilateral filter를 이용하여 깊이 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3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깊이영상의 잡음제거 기법과 홀 채움 기법을 설명한다. 또한 GPGPU를 이용하여 제안한 기법을 병렬화하여 속도를 개선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4장에서는 제안한 기법의 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 결과를 소개하고 5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 제안한 잡음 제거, 홀 채움 기법을 통해 기존 기법에서 발생하는 경계 부분의 흐려짐 현상을 줄이고 잡음과 홀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도록 하였다. 또한 실시간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제안하는 기법을 GPU로 병렬화 하여 속도 향상을 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품질의 깊이 영상을 얻기 위하여 새로운 잡음 제거 기법과 홀 채움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컬러 영상과 깊이 영상을 모두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깊이 영상의 화질 개선을 위하여 잡음 제거 기법과 홀 채움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잡음 제거, 홀 채움 기법을 통해 기존 기법에서 발생하는 경계 부분의 흐려짐 현상을 줄이고 잡음과 홀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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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lateral filter란? Tomasi 및 Manduchi에 의해 제안된 bilateral filter (BF)는 영상의 경계 구조를 보존하면서 잡음을 평활화하는 비선형 필터이다[5]. BF는 두 개의 가우시안 필터로 구성된다.
깊이 영상의 특성은? 컬러 영상과는 다르게 깊이 영상은 물체의 형태와 깊이 정보만을 나타내며 평활한 영역이 대부분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깊이 영상은 물체와 물체간의 경계 영역과 물체의 평활한 영역으로 구분되며 이 영역을 얼마나 잘 보존하느냐에 따라 깊이 영상의 품질이 결정된다.
bilateral filter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Tomasi 및 Manduchi에 의해 제안된 bilateral filter (BF)는 영상의 경계 구조를 보존하면서 잡음을 평활화하는 비선형 필터이다[5]. BF는 두 개의 가우시안 필터로 구성된다. 두 개의 가우시안 필터는 각각 도메인 필터(domain filter) 및 레인지 필터(range filter)로 동작하며 식 (1)로 정의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J. Choi, D. Min, B. Ham and K. Sohn, "Spatial and temporal up-conversion technique for depth video,"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ICIP), Cairo, pp. 3525-3528, Nov. 2009. 

  2. O. P. Gangwal and R. P. Benetty, "Depth map post-processing for 3D-TV," Digest of Technical Pap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ICCE), Las Vegas, NV, pp. 1-2, Jan. 2009. 

  3. Y. Li and, L. Sun, "A novel up-sampling scheme for depth map compression in 3DTV system," Picture Coding Symposium(PCS), Nagoya, pp. 186-189, Dec. 2010. 

  4. J. Park, H. Kim, Y. Tai, M. Brown, and I. Kweon, "High quality depth map up-sampling for 3D-TOF camera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ICCV), Barcelona, pp. 1623-1630, Nov. 2011. 

  5. J. Y. Han, Y. H. Seo, J. Yoo, "Depth map enhancement using advanced joint bilateral filter based on GPGPU," KICS Conference, Youngpyong, pp. 157-158, Jan. 2013. 

  6. C. Tomasi and R. Manduchi, "Bilateral filtering for gray and color imag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Bombay, pp.839-846, Jan. 1998. 

  7. Sylvain Paris and Fredo Durand, "A fast approximation of the bilateral filter using a signal processing approach," Springer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81, no.1, pp.24-52, Jan. 2009 

  8. J. Kopf, M. Cohen, D. Kischinski and M. Uyttendaele, "Joint bilateral up-sampling," ACM Trans. on Graphics, vol.26, no.3, article 96, pp.2:1-2:9, July 2007. 

  9. S. Mattoccia, M. Viti and F. Ries, "Near real-time Fast Bilateral Stereo on the GPU,"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orkshops(CVPRW), Colorado Springs, CO pp.136-143, June 2011. 

  10. L. Wang, R. Yang, M. Gong and, M. Liao, "Real-time stereo using approximated joint bilateral filtering and dynamic programming," Journal of Real-Time Image Processing, pp.1-15, Sept. 2012. 

  11. J. Wasza, S. Bauer and J. Hornegger, "Real-time preprocessing for dense 3-D range imaging on the GPU: Defect interpolation, bilateral temporal averaging and guided filtering," Computer Vision Workshops(ICCV Workshops), Barcelona, pp.1221-1227, Nov. 2011. 

  12. J. Wasza, S. Bauer and J. Hornegger, "High Performance GPU-Based Preprocessing for Time-of-Flight Imaging in Medical Applications," Bildverarbeitung Fur Die Medizin 2011, Lubeck, pp.324-328, Ma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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