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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L중국인학습자들의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피치실현과 지각양상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Wh-Questions & Indefinite Yes-No Questions Produced by Chinese Korean-Learner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5 no.4, 2013년, pp.121 - 128  

윤영숙 (경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wh-question and indefinite yes-no questions have the same morphemic and syntactic structure. In speech, however, these two types of questions are distinguished by a prosodic difference. In this study, we examined if Chinese Korean leaners can distinguish between these two types of ques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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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두 의문문의 의미구별에 변별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피치곡선의 형태를 중심으로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발화 및 지각양상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율변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중국인 학습자들이 발화한 문장이 원어민 화자들에게 실제로 어떤 양상으로 지각되는지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학습자들의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발화 양상을 피치곡선의 형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는데 특히 두 의문문의 의미 구별에 변별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 초점단위와 그에 대응하는 초점해지단위의 피치 곡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의문사의문문에서는 의문사구와 동사구가, 부정사의문문에서는 동사구와 부정사구가 각각 초점단위와 초점해지단위가 된다.
  • 본 연구에서는 형태·통사구조의 동일성으로 인해 중의적 관계에 있는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을 중국인 학습자들이 어떠한 양상으로 발화하고 지각하는지 피치곡선의 형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의미구별 능력을 조사하였다. 발화 측면에서 중국인 학습자들은 두 의문문의 의미에 따라 운율형태를 조절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KS와 같은 명확한 대립양상으로 나타나지는 않아 피치곡선의 형태나 운율변수 만으로 두 의문문을 구별할 수 없었다.
  • 그러나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율변수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중국인 학습자들이 발화한 문장이 원어민 화자들에게 실제로 어떤 양상으로 지각되는지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은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원어민 화자들을 대상으로 밝혀진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운율적 특징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발화문에서 바르게 실현되는지 분석하고 지각실험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운율정보에 의존하여 원어민 화자들의 의문사 의문문과 부정사 의문문을 정확하게 구별하여 인지하는지 의미변별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두 의문문의 의미차이를 발생시키는 여러 운율기제 중 의문문의 의미에 따라 초점단위와 초점해지 단위가 되는 의문사구, 부정사구 그리고 동사구의 운율형태를 중심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의 발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 화자 선정 과정에서 화자별로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의미 차이와 음성적 구별여부를 확인하였는데 한국인화자들은 두 의문문을 음성적으로 정확히 구별하여 발화하는 5명의 화자만 선별하여 녹음하였다. 중국인 한국어학습자들은 두 의문문에 대한 학습 경험이 전혀 없었으므로 녹음 전 두 의문문의 의미 차이를 설명하고 이해 여부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의미에 따른 한국어의 규범적인 운율형태에 대한 정보는 사전에 제시하지 않았고 두 의문문의 의미차이가 반영되도록 각자의 지식대로 자유롭게 발화하도록 하였다.
  • 지각실험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원어민 화자들이 발화한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을 듣고 운율 정보에 의존하여 의미를 바르게 판별하는지 의미 변별력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지각실험은 발화실험에 참가한 학습자들 중 11명(CSG1 6명, CSG2 5명)이 참여하였으며 Praat script의 ExperimentMFC기능을 사용하여 개인별로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원어민 화자들을 대상으로 밝혀진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의 운율적 특징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발화문에서 바르게 실현되는지 분석하고 지각실험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운율정보에 의존하여 원어민 화자들의 의문사 의문문과 부정사 의문문을 정확하게 구별하여 인지하는지 의미변별력을 조사하고자 한다. 특히 두 의문문의 의미차이를 발생시키는 여러 운율기제 중 의문문의 의미에 따라 초점단위와 초점해지 단위가 되는 의문사구, 부정사구 그리고 동사구의 운율형태를 중심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의 발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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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율구조는 무엇인가?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을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운율기제 중 하나는 운율구조이다. 의문사의문문에서 의문사구는 후행하는 동사구와 결합하여 하나의 강세구를 형성하지만 부정사의문문에서 부정사구는 후행하는 동사구와 분리되어 단독으로 강세구를 형성한다.
NP와 AdvP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즉 의문사와 부정사는 첫 번째 NP와 AdvP인 문장 주어 또는 부사구 뒤 VP(동사구) 앞에 위치하는데 의문문의 의미에 따른 선 후행 구와의 운율적 결합 여부를 관찰할 수 있다. NP와 AdvP는 4음절, 의문사와 부정사구는 2~4음절, VP는 3~4음절로 구성되었다.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에서 의문사구와 부정사구는 어떻게 형성하는가? 의문사의문문과 부정사의문문을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운율기제 중 하나는 운율구조이다. 의문사의문문에서 의문사구는 후행하는 동사구와 결합하여 하나의 강세구를 형성하지만 부정사의문문에서 부정사구는 후행하는 동사구와 분리되어 단독으로 강세구를 형성한다. Jun & Oh(1996)는 그 근거로 의문사구와 동사구가 결합하여 하나의 강세구를 이루는 의문사의문문에서 강세구 기저 성조패턴인 THLH가 의문사구와 동사구에 걸쳐 한 번 나타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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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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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K. Y. (2012). A study on Korean interrogatives and infinitives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M.A.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최기영 (2012). 의문사와 부정사에 관한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Hu, F. (2002). A prosodic analysis of wh-words in standard Chinese. ISCA Archive. 

  4. Jun, S. A. & Oh, M. R. (1996). A prosodic analyses of three types of wh-phrases in Korean, Language and Speech, 39(1), 37-61. 

  5. Jun, S. A. (2000). K-ToBI labelling convention, UCLA working papers in phonetics, 99. Journal of Speech Science, 7. 

  6. Kim, J. Y. (2006). A study of intonation in Korean interrogative sentences uttered by Japanese Korean language learners. M.A. Thesis, Yonsei University. (김주연 (2006). 일본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의문문 억양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Kim, S. C. (1996) A phonetic and phonological study on the interrogative intonation in Korean. Studies in Linguistics 13, 1-51. (김선철 (1996). 국어 의문문 억양의 음성학 음운론적 연구, 서울대학교 언어연구회, 언어연구, 13, 1-51.) 

  8. Lee, S. H. (1984). A study on sentence final intonation in Korean.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이숙향 (1984). 한국어 문미 억양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Min, G. J. (1998). Acoustic features determining the comprehension of wh and yes-no question in standard Korean. Speech Sciences, 4(1), 35-46. (민광준 (1998). 한국어 의문사의문문과 예-아니오 의문문의 의미 구별에 관여하는 음향 자질. 음성과학, 4(1), 35-46). 

  10. Oh, M. R. & Lee, H. Y. (1994). Teaching intonation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Korean Language Education, 5, 109-125. (오미라 & 이해영 (1998). 외국어로서 한국어억양 교육. 한국어교육, 5, 109-125). 

  11. Park, D. S. (2009). A pitch analysis of two types of wh-clauses in Korean. KSAA 2009, Global Korea Proceedings, 154-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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