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105 - 11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91 nursing students in Gwangju Provinc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02 to 16, 2013. Dat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수행능력이란? |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써[2]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는 간호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교과목의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과 이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권고하고 있다[3]. | |
간호대학 졸업생은 어떤 능력들이 필요한가? | 그리하여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는 간호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교과목의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과 이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권고하고 있다[3]. 또한 간호대학 졸업생은 자료수집능력, 기본 간호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교육능력, 지도력, 간호 관리능력, 전문직 발전태도 및 실천능력, 윤리적ㆍ법적실무능력, 의사소통능력, 전인간호수행능력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4][5] | |
비판적 사고능력을 끌어내는 성향은 무엇인가? | 특히 비판적 사고능력은 정보를 적용하고, 분석, 종합, 추론하며, 의사결정 시 효율적으로 판단하고 자기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6]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이러한 비판적 사고를 끌어내는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업무에서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 습관을 의미하며[7],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8]. 따라서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켜 근거중심의 임상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J.H. Yoo, H.S. Cho, S.H. Lee(2002), Effect of Clinical Basic Nursing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on Clinica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8(1);45-53.
C. Barrett, F. Myrick(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7(2);364-371.
M.W. Kim(2006), Development of Objectives in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2);389-402.
K.R. Shin, J.W. Hwang, S.J. Shin(2008),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20(5);707-718.
K.R. Shin, J.Y. Ha, K.H. Kim(2005),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2);382-389.
K.Y Sohng, C.H. Noh(1996),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6(1);94-106.
M.S. Park, M.H. Lee, J.A. Gu(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29(2);111-123.
H.O. Kang(2009),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 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pp.16-37.
J. Yoon(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pp.25-33.
D. Arthur(1992),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Advenced Nursing, Vol.17(6); 712-719.
W.H. Seo(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13-34.
W.H. Lee, C.J. Kim, J.S. Yoo, H.K. Hur, K.S. Kim, S.M. Lim(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Vol.13;17-29.
M.S. Choi(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1-48.
H.S. Cho(2005), A Study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2);222-231.
H.R. Choi(2011), The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pp.22-31.
N.H Kim, K.W. Kim(2011),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4);41-51.
J.A. Yee(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0(1);325-334.
M.H. Sung(2012),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8(1);18-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