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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개 대학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大韓韓醫診斷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Diagnostics, v.20 no.1, 2016년, pp.27 - 36  

박나래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전유림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장은수 (대전대학교 한의학과) ,  김윤영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ed the association among the clinical performance, self-concept of the nursing profession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the university nursing students who was experienced Grade 3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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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은 서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은 임상수행 능력의 유의한 예측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한 연구로 간호대학생의 간호교육과 실습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개 간호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점과 더욱 다양한 일반적 특성을 연구에 포함하지 못한 제한점을 갖고 있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전체 간호 대학생에게 일반화하는 데에 신중하게 해야 할 것 지역과 대학을 확대시켜 반복 연구를 할 것을 제언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을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학과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하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간호교육과 실습현장의 질적 향상을 기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자료 수집 시 대상자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서면 동의를 얻은 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연구대상자가 설문작성을 원하지 않는 경우 언제라도 철회가 가능하다는 내용과 연구 자료의 익명성과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들로부터 총 350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으며, 이 중 일부 문항의 응답이 누락된 32부를 제외한 31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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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내용은? 간호교육은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이론교육과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습교육을 병행하게 되며, 최근에는 이론교육에서 학습한 전문지식을 임상실습에 원활하게 적용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간호교육 인증평가 내용은? 이러한 간호교육의 평가를 위해 최근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교육 인증평가 시 교육성과의 측정개념으로 비판적 사고능력, 임상수행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인간의 이해 능력 및 직업관, 지도능력 등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1).
간호 교육과정 및 임상실습 과정에 비판적 사고 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 형성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이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수행 능력은 서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은 임상수행 능력의 유의한 예측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간호 교육과정 및 임상실습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성향과 전문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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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박지원, 김춘자, 김용순, 유문숙, 유혜라, 채선미, 안정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 효능감, 리더십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학교육, 2012;24(3):223-231. 

  2. N. C. Facione, P. A. Facione, C. A. Sanchez.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4;33:345-350. 

  3. 양진주.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9;15(2):159-165. 

  4. 송경애, 노춘희.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간호학회지, 1996;26(1):94-106. 

  5. 박인순, 김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수행능력. 보건의료 산업학회지, 2013;7(4):105-117. 

  6. 박선환. 비판적 사고 교육의 현황과 방향 모색. 사회교육과학 연구, 1999;3:77-95 

  7. 고금자.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31-36. 

  8. D Arthu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Advenced Nursing, 1992;17(6):712-719. 

  9. 서원희. 간호전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19-22. 

  10. 이원희.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측정 도구 개발 연구. 간호학탐구, 1990;13:17-29 

  11. 최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 효율성과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49-57. 

  12. 양승애, 정덕유. 간호대학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관한 조사연구. 성인간호학회지, 2004;16 (1):156-165. 

  13. 신경림, 하주영, 김건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에 관한 종적 연구. 간호과학회지, 2005;44(3):52-62. 

  14. 박미숙, 이미현, 구정아.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만족도. 군진간호연구, 2011;29(2):111-123. 

  15. 강현옥.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26-30 

  16. 강양희, 홍민주.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비판적 사고 성향이 임상수향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 2014;16(5):2841-2853. 

  17.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nurse_edu.php 

  18. 강익화, 김혜순. 간호학생이 지각한 수간호사의 리더쉽과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994;6(2):144-155. 

  19. 양진주.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가치관과 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0;6(2):276-286. 

  20. 한수정.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와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0;6(1):132-146. 

  21.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2011;17(2):216-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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