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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179 - 190
배성권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이형권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여태정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정승철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류지혜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박옥심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간호부)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factors which cause the patients to choose hospital from the view of Christian missionary hospital. The subjects were 194 inpatients and 202 outpatients of the K Medical Center in Busan. The research had been conducted from 20 Ju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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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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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의료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의료지식 및 의료기관정보와의 접촉 기회의 증가로 인해 병원은 운영에 필수적인 재정확보의 방안으로 안정적인 환자 수 확보가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병원은 공공성 이외에 수익성, 생산성, 활동성 등의 효율적 경영성과를 얻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좋은 병원 서비스는 환자만족도와 연계되어 고객들이 지속적인 병원애호도를 가지도록 유도한다[1]. | |
병원이미지란 무엇인가? | 병원이미지란 병원의 고객이 특정병원의 여러 속성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을 그 병원의 이미지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명숙[3]의 연구에서 사용된 병원의 신뢰성과 명성, 의료진의 우수성, 구성원의 친절성, 병원 시설과 환경에 관한 측정항목을 원용하여 사용하였다. | |
병원이용에 있어 전반적인 만족도를 어떻게 구분하여 분석하였는가? | 일반적으로 병원만족도는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 들의 이용전, 이용후, 이용하는 동안의 서비스와 관련된 자극에 대해 인지한 지속적 가치판단 반응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으나[8][9][10],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용에 있어 전반적인 만족도를 4가지 요소로만 구분하여 제한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고객주변의 권유의사[8], 둘째 고객의 재이용의사[10], 셋째 구전 커뮤니케이션, 넷째 병원의 지역사회필요성을 환자만족도의 개념으로 제한하여 접근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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