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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선교병원의 사회봉사활동이미지 요인이 입원 및 외래환자의 병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K병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a Mission Hospital's Social Services Image Factors on Hospital Satisfaction of Patients : A Case of the K Hospital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4, 2013년, pp.179 - 190  

배성권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이형권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여태정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정승철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류지혜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박옥심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간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factors which cause the patients to choose hospital from the view of Christian missionary hospital. The subjects were 194 inpatients and 202 outpatients of the K Medical Center in Busan. The research had been conducted from 20 Jun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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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독선교병원의 어떤 요소가 병원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병원선택의 평가기준으로서 병원을 찾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의사결정, 행동, 평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4].
  •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60년 이상 선교이념을 중심으로 운영해 온 기독병원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기독병원의 기능은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안녕에 기여하는 양질의 전인적 진료를 담당한다 할 수 있다[6].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선교병원의 이미지가 고객의 병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11], 기독선교병원의 고객인 병원만족도를 권유의사, 재방문 의사, 긍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 의사, 병원의 지역사회필요성 등의 요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선교병원의 이미지가 고객의 병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11], 기독선교병원의 고객인 병원만족도를 권유의사, 재방문 의사, 긍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 의사, 병원의 지역사회필요성 등의 요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병원이미지 구성요인에 따른 병원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기독선교병원의 차별된 병원이미지 형성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11], 기독선교병원의 고객인 병원만족도를 권유의사, 재방문 의사, 긍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 의사, 병원의 지역사회필요성 등의 요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병원이미지 구성요인에 따른 병원만족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기독선교병원의 차별된 병원이미지 형성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각 요인들의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즉 병원선택의 평가기준으로서 병원을 찾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의사결정, 행동, 평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4]. 이를 위해 선행연구[8]에서 병원선택 동기를 묻는 문항으로 측정된 결과를 조사하고, 특히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분석결과, 병원이미지 요인들이 병원서비스 전반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앞서 설정한 4가지의 가설이 모두 채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사회봉사활동이미지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통계학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봉사활동이미지를 제외한 병원이미지 요인을 회귀분석과, 사회봉사활동이미지를 포함한 병원이미지 요인을 회귀분석하여 그 결과를 Type 2와 Type 3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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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료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의료지식 및 의료기관정보와의 접촉 기회의 증가로 인해 병원은 운영에 필수적인 재정확보의 방안으로 안정적인 환자 수 확보가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병원은 공공성 이외에 수익성, 생산성, 활동성 등의 효율적 경영성과를 얻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좋은 병원 서비스는 환자만족도와 연계되어 고객들이 지속적인 병원애호도를 가지도록 유도한다[1].
병원이미지란 무엇인가? 병원이미지란 병원의 고객이 특정병원의 여러 속성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을 그 병원의 이미지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명숙[3]의 연구에서 사용된 병원의 신뢰성과 명성, 의료진의 우수성, 구성원의 친절성, 병원 시설과 환경에 관한 측정항목을 원용하여 사용하였다.
병원이용에 있어 전반적인 만족도를 어떻게 구분하여 분석하였는가? 일반적으로 병원만족도는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 들의 이용전, 이용후, 이용하는 동안의 서비스와 관련된 자극에 대해 인지한 지속적 가치판단 반응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으나[8][9][10],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용에 있어 전반적인 만족도를 4가지 요소로만 구분하여 제한적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고객주변의 권유의사[8], 둘째 고객의 재이용의사[10], 셋째 구전 커뮤니케이션, 넷째 병원의 지역사회필요성을 환자만족도의 개념으로 제한하여 접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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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K. Ryu(2006), The Causality between Service Quality and Managerial Performance in General Hospirals, Doctoral dissertations of Inje University, pp.1-2. 

  2. Y.H. Choi(2001), Preference analysis of medical service user's, Doctoral dissertations of Sung Kyun Kwan University, pp.46-51. 

  3. M.S. Chung(1999), A study on an Effect for Hospital Image to Come to Hospital Reselection, Master's thesis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p.5-23. 

  4. J.H. Cho(1995), An Empirical Research on the Image Inputs to the Hospital Choice Model, Master's thesis of Dona-A University, pp.25-26. 

  5. S.I. Park(2009), A study on the effect of hospital image and medical service quality of medicalservice reuse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Medium Hospital Medical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s of Yeungnam University, pp.2-4. 

  6. E.W. Nam, C.S. Park, H.D. Ahn, P.S. Suh(1991), A Study of Patient Service Marketing Strategy Development In an Hospital University, Kosim Journal of Health Sciences, Vol.1;1-17. 

  7. Y.J. Seo, H.J. Kim, S.K. Bae(2009), A Study of Identity and Strategical Development of Korean Christian Hospitals in Evangelical World-view-On Hospital Business Ethics-, The Kosin Journal of Health Sciences, Vol.19;59-66. 

  8. S.J. Yoon(2003), A study for the factors on choosing hospitals and patients satisfaction between geriatric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pp.8-18. 

  9. S.J. Han(2007), Study on patient satisfaction and marketing strategy : the case of S oriental medicine hospital,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pp.2-5. 

  10. G.J. Jeong(2009), The relationship among motives for the selection of a hospital,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 a hospital and the revisit intention of public hospital inpatient, Master's thesis of Hanyang University, pp.16-17. 

  11. Y.S. Choi(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a Mission Hospital's brand image on Hospital selection: a case of the D medical center : A Case of the K Medical Center, Master's thesis of Keimyung University, pp.20-26. 

  12. O.H. Kim(1998), Investigative Research on Improving the Image of General Hospital that is Managed by a Religious Foundation, Master's thesis of Kyounghee University, pp.5-24. 

  13. H.Y. Lee(2002), A study regarding the characteristic image of religious hospitals, Master's thesis of Kyounghee University, pp.13-15. 

  14. H.S. Jung(2007), The impact how service provider's directivity can influence toward customer's intention to complaint and word of mouth -Moderating Role of Customer Loyalty's Typical-, Doctoral dissertations of Kyonggi University, pp.32-34. 

  15. H.J. Jeong, M.S. Jeong(2004), DA Study on Word of Mouth Communication and Lifestyle of Obstetrics : Gynecology Health Care Consumers, J Korean Acad Nurs Admin, Vol.10(2);196-198. 

  16. E.J. Lim(2001), Community benefit services of Korean teaching hospitals,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pp.6-11. 

  17. H.J. Lee, T.Y. Hwang, S.R. Park(2013), Factors for Choice on Dental Care Facilities among Dental Patients in Daegu,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1);145-153. 

  18. K.J. Ji, C.M. Park(2013), A Study of the Effects upo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Perceived Value by Celebrovascular Disease Patients through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2);5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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