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7, 2013년, pp.1259 - 127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SWH) laboratory class on the creative thinking and critical think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writing heuristic programs were developed based on SWH strategies developed by Keys et al (1999). This study ...
강순희 (2011). 보통 학생들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지향 과학 교수 기법. 화학교육지, 38(02), 2-9.
곽영순 (1995). 지구과학 실험수업에서 V 모형의 적용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10).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발표-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추진.
교육인적자원부 (2008).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서울: (주) 대한교과서.
김미정 (2011). 전략적 읽기틀을 이용한 탐구적 과학 글쓰기가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비판적 사고력 및 요약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2001).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박은미 (2006). 귀추에 근거한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인숙 (2010).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배희숙 (2008). 과학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전략의 개발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주연 (2011). 창의적 문제 해결력 수업 전략에서의 메타인지 강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주 (2010). 메타인지를 활용한 직접적 탐구 기능 수업전략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임재영 (2001). 토론식 쓰기 수업 모형-논술 교육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천재훈 (2006).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학글쓰기 활동. 경상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신영 (2011). 과학 글쓰기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Akkus. R., Gunel. M., & Hand. B. (2007). Comparing an inquiry-based approach known as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 to traditional science teaching practices: Are there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al of Science Education. 29(14), 1745-1765.
Basili, P. A., & Sanford, J. P. (1991). Conceptual change strategies and cooperative group work in chemis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293-304.
Chang, H. P., & Lederman, N. G. (1994). The effects of levels of cooperation with in physical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Driver, R. (1989). Student's conceptions and learning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5), 481-490.
Ennis (1985). A taxonom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abilities. In J. B. Barom, & R. J. Sternberg. (Eds) Teaching thinking skills: Theory and Practice, 9-26. N.Y.: Freeman and company.
Feldhusen, J. F., & Treffinger, D. J. (1993).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전경원, 박정옥 공역.). 서울: 서원.
Flower L. S., & Hayes J. R. (1980). Identifying the organization of writing processes, In Gregg, L. W. & Steinberg, E. R. Eds., Cognitive processes in writing, (pp. 4-30). Hillsdale N.J.: Erlbaum.
Guilford, J. P. (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Gunel, M., Hand, B., & Mcdermott, M. A. (2009).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 effects on high-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bi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19, 354-367.
Hand, B. M., Meier, L. N., Staker, J., & Bintz, J. (2006). When science and literacy meet in the secondary learning space: Implementing the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Iowa City, IA: University of Iowa.
Hodson, D. K. (1990). A critical look at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1(256), 33-40.
Holliday, W., Yore, L., & Alvermann, D. (1994). The reading-science learning Writing connection: breakthroughs, barriers, and promi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9), 877-893.
Karnes, F. A. & Bean, S. M. (2003). 영재 교육의 방법과 자료(하)(이화국, 김언주, 문정화 공역). 서울: 대교.
Kelly, G. J. Bazerman, C., Skukauakaite, A., & Prothero, W. (2002). Rhetorical features of student science writing in introductory university oceanography.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tological, Epistemological, Linguistic and Pedagogical Consideration of Language and Science Literacy: Empowering Research and Informing Instruction, Victoria, BC, Canada.
Kieft, M., Rijlaarsdam, G., & Van den Bergh, H. (2008). An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pproach to writing-tolearn. An Learning and Instruction, 18(4), 379-390.
Lawrenz, F., & Munch, T. W. (1984). The effect of grouping of laboratory students on selected educational outcom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7), 699-708.
Lunetta, V. M. (1998). The school science laboratory: History perspectives and context of contemporary teaching. In B. J. Fraser, & K. 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249-262).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
Martin, R. M. (1997). Scientific thinking. Ontario: Broadview Press.
Novak, J. D., & Gowin, D. (1984). Learning how to lear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opper. K. R. (1994). 과학적 발견의 논리(박우석 역). 서울: 고려원.
Prain, V. (2006). Learning from writing in secondary science: Som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3), 179-201.
Reber, A. S., & Reber E.S. (2001). The Penguin Dictionary of Psychology 3rd Ed., New York: Penguin Books.
Renzulli, J. S., & Reis, S. M. (2003). 학교전체 심화학습 모형(김홍원 역.). 서울: 문음사.
Roadran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exas.
Runco, M. A. (1999). Divergent thinking.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San Diego, CA: Academic Press.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Treffinger, D. J. & Reis, S. M. (2004). Creativity and giftedness. California: Corwin Press.
Wallace, C. S., Hand, B., & Prain, V. (2004). Writing an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