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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용어 및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Research on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Science Terminolog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7, 2013년, pp.1343 - 1353  

윤은정 (경북대학교) ,  박윤배 (경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 용어 교육을 별도로 실시할 것을 제안하며, 이를 위한 기초 조사로 현장의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는 설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설문 문항은 과학 용어에 대한 인식, 과학 교육에서 과학 용어에 대한 인식,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인식, 과학 용어 교육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 구성하였다. 그 결과 과학 교사들 역시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과학 용어를 어려워하고 친숙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과학 용어가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별도의 용어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나 현재는 용어를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법적 지식을 갖고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이 원하는 과학 용어 교육의 형태는 교과서에 새로운 용어가 나올 때 마다 해당 페이지에 새로운 용어라는 표시와 함께 설명을 제시해 주는 것이었다. 과학 용어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조사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기초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관련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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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necessary to teach science terminology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induced from the fact that students have low comprehension in science terminolog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science terminology. The questionnaires consisted of 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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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낮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 용어 교육을 별도로 실시할 것을 제안하며, 이를 위한 기초 조사로 현장의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는 설문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설문 문항은 과학 용어에 대한 인식, 과학 교육에서 과학 용어에 대한 인식,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인식, 과학 용어 교육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과학 용어는 ‘에너지’, ‘열’ 등의 주요 개념어 뿐만 아니라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찰’, ‘플라스크’, ‘측정’ 등의 모든 용어들을 포함하는 의미임을 강조하였으며, 이는 과학 교사들이 ‘과학 용어’에 대하여 각기 다른 개념을 갖고 있을 경우 설문에 대한 응답 결과의 타당성이 낮아질 수 있음을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 설문에 앞서 교사들에게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과학 용어’의 의미에 대해 간략한 설명과 예시를 주어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앞서 과학 교사들 대부분이 별도의 과학 용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형태는 교과서의 단원 내용 속에 포함하여 실시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다 구체적인 용어 교육 형태에 대하여 교사들의 생각을 알아보았다. 먼저 한 차시의 수업에 새로 등장하는 과학 용어의 적정 수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 교사들은 평균적으로 초등학교는 2개, 중학교는 4개, 고등학교는 5개가 적당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현재 국내의 과학 교사들이 과학 용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현장의 과학교사들은 과학 용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과학 용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는지, 또 교사들이 생각하는 과학 용어 제시 형태는 어떠한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 연구의 목표이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로는‘과학 용어’의 의미에 대한 충분한 이해 및 사전 지식이 낮은 것도 원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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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언어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양찬호 외 (2011) 역시 학생들에게 있어 과학 언어는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유사함을 언급한 바 있다. 과학 언어는 일상의 언어와는 달리 명사화가 많고 은유가 많이 사용되는 등의 여러 가지 특징들을 가진다. 특히 과학의 언어에서는 과학 용어가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과학 언어의 가장 큰 특징으로 손꼽히기도 한다(Reeves, 2010).
학생들의 과학 용어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학생들의 과학 용어에 대한 어려움이 과학 학습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다루고 있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과학 용어의 사용, 특히 어려운 한자어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거나 쉬운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김규용, 1995; 임종효, 2004). 그러나 이는 과학 용어의 역할을 단순히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만 여기는 관점에 기인한 것으로 볼수 있다.
과학적 사고력 향상, 창의적 사고의 신장을 위해서 과학 용어의 정리가 필요하다고 보이는 근거는 그런데 과학 용어 교육은 소통을 위한 과학 학습의 일부로서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과학 용어는 과학 언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그동안 언어학계에서는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에 있어서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는 견해와 인지 능력이 언어 능력을 결정한다고 보는 견해가 오래 동안 대립해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일정한 시기까지는 인지 능력이 언어 능력을 좌우하다가 그 이후가 되면 언어 능력이 인지 능력을 좌우하게 된다고 보는 상보적 관점이 등장하면서 설득력을 얻고 있다(하치근, 2010). 본 연구자는 이와 같이 언어 능력과 인지 능력이 특정한 시기적 순서를 갖고 상호작용한다는 관점에 뜻을 같이 한다. 과학 언어가 단순히 소통의 도구가 아닌 과학적 사고의 확장과 발전, 탐구와 이론 정립 등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행하는 사람이 일정 수준 이상의 과학 언어 능력을 갖추었을 때라야 가능할 것이며, 학생들로 하여금 일정 수준 이상의 과학 언어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과학 교육에서 해야 할 몫이라 여겨진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이 과학 언어 능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과학 용어를 익히고 배우는 것은 과학 학습의 의미 이상으로 과학적 사고력 향상, 창의적 사고의 신장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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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국립국어원(2000), 표준국어대사전 편찬 지침, 국립국어연구원. 

  2. 국립국어원(2007). 전문 용어 연구. 태학사. 

  3. 김규용(1995). 중학교 물리 분야 학습에 활용되는 용어 분석. 과학교육, 12(1), 143-166. 

  4. 양찬호, 김지영, 신필여, 위햇님, 신명환, 강도영, 김소요, 민현식, 김찬종, 노태희(2011), 과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의 유형 및 과학 언어에 대한 이해수준 변화에 따른 중간언어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745-757. 

  5. 윤은정(2012). 초중등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용어의 등급화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윤은정, 박윤배(2013), 과학 용어 교육을 위한 과학 교과서 수록 물리 용어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4), 735-750. 

  7. 이덕환(2013). 과학과 과학교육에서 언어의 역할. 새국어교육, 95, 7-28. 

  8. 이영숙(1997). 어휘력과 어휘 지도 -어휘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선청어문 25, 서울대 국어교육과. 

  9. 이충우(1998). 국어 어휘 교육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1): 어휘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국어교육, 98, 75-103. 

  10. 임종효(2004). 초등학교 과학과 물리 영역의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하치근(2010). 언어 능력과 인지 능력의 상관관계. 한글, 287, 5-43. 

  12. Carrier, S. J. (2013).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science vocabulary: Knowledge and appli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2), 405-425. 

  13. Fang, Z. (2006). The language demands of science reading in middle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5), 491-520. 

  14. Glen, N. J., & Dotger, S. (2009). Elementary teachers'use of language to label and interpret science concepts,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1(4), 71-83. 

  15. Kragler, S., Walker, C. A., & Martin, L. E. (2005). Strategy instruction in primary content textbooks, Reading Teacher, 59(3), 254-261. 

  16. Michaels, S., Shouse, A., & Schweingruber, H. (2008). Ready, set, science. Putting research to work in K-8 classrooms, Washington, D. 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17. Reeves, C. (2005). The language of science. (오철우 역 (2010). 과학의 언어, 궁리.) 

  18. Scott, J. A. Jamieson-Noel, D., & Asselin, M. (2003). Vocabulary instruction throughout the day in twentythree Canadian upper-elementary classrooms.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3), 269-287. 

  19. Wellington, J., & Osborne, J. (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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