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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미디어 풍요성: UI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Metaverse and Media Richness: The Effect of UI Design on User Experience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3 no.2, 2022년, pp.83 - 98  

송원철 (광운대학교 Comm & Tech Lab) ,  황동욱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따른 미디어 풍요성, 그리고 이에 따른 사용자의 경험을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의 객관적인 퍼포먼스, 사용자의 주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인식, 현존감, 그리고 사용자가 느낀 즐거움이라는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2(UI 상호작용성: HUD vs. 고정 UI) × 2(시각적 단서: 유 vs. 무 )그룹내 반복측정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시각적 단서가 존재할 때 객관적인 지표와 주관적인 지표 모두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타버스 사용자가 경험한 즐거움에 있어서 인터페이스에 대한 유용성에 대한 인식의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발견됐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user interface design on metaverse user's objective task performance, perceived usefulness, presence, and enjoyment. Using a 2 × 2 within-subject repeated measure experimental design, we found that users perceived the interface to be significantly ...

주제어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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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송원철, 정동훈 (2021a). 메타버스 해석과 합리적 개념화. 정보화정책, 28(3),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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