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체급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사와 위탁급식회사 중요도-수행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Perceived Foodservice Quality between the Contractor and the Contractee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3 no.6, 2013년, pp.850 - 861  

김홍근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investigating any differences perceived between the contractor and the contractee based on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foodservice quality attribut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200 personnel concerned in the Busan, Ulsan and Kyungnam areas and a total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급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사의 관점과 이윤 추구를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는 위탁급식회사의 관점과는 분명히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각각의 급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평가하여 그 차이를 분석해 보고, 개선해야 할 속성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여 이를 통해 고객사와 위탁급식회사 상호 간 식당 운영의 효율을 높이고 서비스를 개선하여, 고객 만족과 상생의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그간의 대다수 기존 연구들이 행한 고객 대상의 일방적(one-way)인 중요도-수행도 조사에서 탈피해 위탁 급식회사와의 재계약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고객사 급식 관련 부서장·담당자들의 현장에 대한 평가와 그 급식소에서 위탁급식을 책임지고 있는 급식 현장 관리자인 점장·영양사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 보는 양방향(two-way)의 조사를 시도함으로써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와 간극을 확인하고, 향후 급식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서 고객사와 위탁 급식회사가 함께 협력하고 상생해야 하는 이유와 그것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탁급식이란 무엇인가? 단체급식은 운영 주체에 따라 직영 급식과 위탁급식으로 세분되는데(Yang et al 2011), 위탁급식이란 급식 업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외부 위탁급식 전문 업체와의 계약에 의해 운영되는 형태를 말한다. 국내 위탁급식의 역사는 1980년대 후반 산업체 급식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1997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며 급속히 확장하기 시작하여 2011년 기준, 전국의 집단 급식소는 38,193개소에 이르고, 이 중 위탁급식 영업장의 수는 8,042개소에 이르고 있다(Ministry of Food and Safety 2011).
한국에서 위탁급식이 시작된 시기는? 단체급식은 운영 주체에 따라 직영 급식과 위탁급식으로 세분되는데(Yang et al 2011), 위탁급식이란 급식 업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외부 위탁급식 전문 업체와의 계약에 의해 운영되는 형태를 말한다. 국내 위탁급식의 역사는 1980년대 후반 산업체 급식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1997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며 급속히 확장하기 시작하여 2011년 기준, 전국의 집단 급식소는 38,193개소에 이르고, 이 중 위탁급식 영업장의 수는 8,042개소에 이르고 있다(Ministry of Food and Safety 2011). 1990년대 초반 약 10조 7천억 원 수준이었던 국내 급식 산업 시장규모는 해마다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2010년에는 67조 6천억 원의 규모로 커졌으며(http:// www.
국내 위탁급식 시작의 규모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국내 위탁급식의 역사는 1980년대 후반 산업체 급식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1997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며 급속히 확장하기 시작하여 2011년 기준, 전국의 집단 급식소는 38,193개소에 이르고, 이 중 위탁급식 영업장의 수는 8,042개소에 이르고 있다(Ministry of Food and Safety 2011). 1990년대 초반 약 10조 7천억 원 수준이었던 국내 급식 산업 시장규모는 해마다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2010년에는 67조 6천억 원의 규모로 커졌으며(http:// www.atfi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con DR (2003) A comparison of approaches to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nternational J Market Research 45: 55-71. 

  2. Green CG (1993) Using customer survey data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llege/university food services. Journal of College & University Food Service 1: 39-51. 

  3. Hur KO, Bae MK, Kim KO, Lee SS, Park SY (2003) Life Science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al Analysis. Kyomunsa, Seoul. p 112. 

  4. Jeong C, Seo YS (2010) Re-examin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used in tourism studies in Korea. J Tourism Studies 22: 119-137. 

  5. Jung HY (2013) A study on utilizatio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J Korean Soc Food Sci Nutr 42: 633-643. 

  6. Kim HA (2006) Effect of consumer's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on the consumer attitude.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 815-822. 

  7. Kim JH, Kwak TK, Hong WS, Lyu ES (2005)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foodservice task between dietitian from hospitals and contract managed foodservice companies. J Korean Diet Assoc 11: 381-392. 

  8. Kim JM, Song JH (2002) An analysi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job characteristic for the dietitians who perform nutrition service in the field of industry foodservice. J Korean Diet Assoc 8: 33-41. 

  9. Kim SH, Kim HS, Lyu ES (2009) Relations among foodservice quality between customer loyalty of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8: 1271-1278. 

  10. Kim SJ, Cho YB (2007)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company employees on satisfaction of customer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3: 164-177. 

  11. Kim SJ, Kim MA (2000) Satisfaction factor analysis on foodservice quality for employee grouped by working types. Korean J Soc Food Sci 16: 437-444. 

  12. Kim YS, Lyu ES (2003) Evaluation of patients'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of mid-size hospitals in Busa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2: 1153-1163. 

  13. Lee SJ, Jung HY (2010) Ident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factors required for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 case study using IPA model. J Korean Diet Assoc 16: 208-225. 

  14.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79. 

  15. Ministry of Food and Safety (2011) Statistics Annual Report 14. 

  16. Oh H (2001) Revisi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urism Management 22: 617-627. 

  17. Park MK (2007) Identifying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on an overall customer satisfaction by the foodservice type and the contract management company scale. J Korean Diet Assoc 13: 138-156. 

  18. Shin SY, Kim HY, Choi MK, Yang IS (2006) Dietitians' customer orientation at contract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 801-808. 

  19. Taplin RH (2012) Competitiv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an Australian wildlife park. Tourism Management 33: 29-37. 

  20. Yang IS, Kang HS, Weon JH (2000)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5: 662-671. 

  21. Yang IS, Lee BS, Cha JA, Han KS, Chae IS, Lee JM (2011) Foodservice in Institutions. 3rd ed. Kyomunsa, Seoul. p 3. 

  22. Yi NY (2012)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 a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students' perception in Daejeon. Korean J Human Ecology 21: 389-405. 

  23. Yoo HM, Lee RJ, Kim BY (2010) The customer's evaluation on service quality of industry foodservice. Tourism Industry Research 4: 39-56. 

  24. Zhang HQ, Chow I (2004)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model in tour guides' performance: evidence from mainland Chinese outbound visitors in Hong Kong. Tourism Management 25: 81-89. 

  25. http://www.atfis.or.kr Accessed September 17, 2013. 

  26. http://www.cjfreshway.com Accessed October 20, 2013. 

  27. http://www.foodbank.co.kr Accessed September 17, 2013. 

  28. http://www.ourhome.co.kr Accessed October 20, 2013. 

  29. http://www.welstory.com Accessed October 20,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