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 실무자의 직무역량 탐색
Exploring on the job competence of the staff i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163 - 6172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논문은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바라는 요구사항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무자의 직무수행 역량 요인은 관련 문헌 검토를 통해 규명하였다. 이들 직무역량을 기초로 하여 대전 충남지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직무수행 역량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무자에 요구되는 직무역량은 기초역량, 기획 분석역량, 프로젝트 운영관리역량, 평가역량 등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직무 역량에서 실무자가 지각하는 가장 높은 요인은 다음과 같다. 기초역량에서는 변화와 혁신의 태도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기획 분석 역량에서는 수업분석 및 컨설팅, 운영관리역량에서는 인력관리 그리고 평가역량에서는 매체효과성평가 요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 풀을 구성하고, 교수학습지원센터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job competence of the staff at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CTL) in university and to find out the level of job competence, which has been asked to the staff of the CTL. For that, the factor of the job competence, which is required of the staff of the CTL, was inqu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상기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CTL 실무자의 직무역량 요인 탐색을 위해 공통적인 역량요인을 체크하였다. 기본적인 역량군과 역량요인의 구성은 엄미리[14]의 이러닝 교수설계자 역량을 참조하였다.
  • 그동안 직무역할에 따른 역량 관련 연구는 주로 초중등교사, 기업체에 종사하는 직원, HRD 담당자 등의 역할과 직무역량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7,8,9,10].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직무특성과 유사한 HRD 담당자의 역량모델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CTL종사자의 직무수행역량이 무엇이고, 실무자들이 가지고 있는 직무수행 역량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대학 CTL 종사자들에게 요구되는 직무수행 역량은 기초역량, 기획 및 분석 역량, 프로젝트 운영 관리 역량, 평가 역량 등 4개의 역량으로 구성되며, 36개의 하위요인을 가지고 있었다.
  • 하지만 CTL 실무자의 직무역량 규명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CTL 실무자의 직무역량을 규명하고, 직무역량 수준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CTL 실무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둘째, 학내 인식 부족에 관한 것이다. 특히 학내 교수들이 CTL의 중요성과 CTL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셋째, 대학 차원의 지원 미비에 관한 것이다.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대학 차원의 관심 및 지원 여하, 즉 대학의 리더십이 CTL의 정체성 구축, 역할 확대 등에 상당히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각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조형정, 김명랑, 엄미리[2]는 국내 52개 대학의 CTL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조사한 후, 교수, 학습, 이러닝, 교수매체 등 네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해외 28개 대학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이를 교수, 학습, 측정 및 평가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염민호, 김현정[1]은 87개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이를 교수 지원 프로그램, 학생 지원 프로그램, 이러닝 지원 프로그램, 글쓰기 지원 프로그램, 교육정책 관련 연구 등 5가지로 구분하였다. CTL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각 대학의 CTL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전담부서로 인식되고 있는가? 대학 CTL의 기능과 역할은 대학의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각 대학의 CTL는 기본적으로 교수개발, 학습지원, 교육매체 지원, 교육개발 지원 등의 영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전담부서로 인식되고 있다. 각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조형정, 김명랑, 엄미리[2]는 국내 52개 대학의 CTL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조사한 후, 교수, 학습, 이러닝, 교수매체 등 네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해외 28개 대학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이를 교수, 학습, 측정 및 평가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 Yeom, and H. Kim, "Understanding and Promoting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6, No.3, pp. 219-248, 2008. 

  2. H. J. Cho, M. Kim, and M. R. Eom, "An Investigation on Comparing Programs of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19, No.2, pp. 269-293, 2009. 

  3. Y. H. Sel, "A Three Year Study of "Faculty-Student Ability Development Center" Establishment and Operation in National Teachers' University of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3, No.2, pp. 309-333, 2007. 

  4. M. Yeom and N. Jeong, "A Case Study on Administering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K Center in C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8, No.1, pp. 103-129, 2010. 

  5. L. M. Spencer, and S. M.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3. 

  6. D. D. Dubois,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Amherst, MA: HRD Press, 1993. 

  7. P. R. Bernthal, et al., ASTD competency mapping the future. Alexandria, VA: ASTD, 2004. 

  8. P. A. McLagan, and D. Suhadolnik, Models for HRD practice: The research report.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89. 

  9. G. M. Piskurich, and E. S. Sanders, ASTD models for learning technologies.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98. 

  10. W. J. Rothwell, ASTD models for human performance improvement: Roles, competencies, and outputs.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96. 

  11. R. Nora, Professional responsibiliti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actitioners and researcher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nnessee-Knoxville, 2001. 

  12. Y. M. Lee, "An analysis of instructional design competencies and current perception of states on them among employees in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0, No.2, pp. 47-64, 2008. 

  13. K. J. Kang, "Instructional designers' essential competencies in e-Learning",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24, No.1, pp. 61-68, 2005. 

  14. M. R. Eom, "A Survey On Competencies Of E-Learning Instructional Designers Using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15, No.3, pp. 89-107, 2008. 

  15. G.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May, pp. 39-42, 1980. DOI: http://dx.doi.org/10.1177/0022487180031003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