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163 - 6172
본 논문은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바라는 요구사항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실무자의 직무수행 역량 요인은 관련 문헌 검토를 통해 규명하였다. 이들 직무역량을 기초로 하여 대전 충남지역의 교수학습지원센터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직무수행 역량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실무자에 요구되는 직무역량은 기초역량, 기획 분석역량, 프로젝트 운영관리역량, 평가역량 등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직무 역량에서 실무자가 지각하는 가장 높은 요인은 다음과 같다. 기초역량에서는 변화와 혁신의 태도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기획 분석 역량에서는 수업분석 및 컨설팅, 운영관리역량에서는 인력관리 그리고 평가역량에서는 매체효과성평가 요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수학습지원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 풀을 구성하고, 교수학습지원센터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job competence of the staff at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CTL) in university and to find out the level of job competence, which has been asked to the staff of the CTL. For that, the factor of the job competence, which is required of the staff of the CTL, was inqui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각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조형정, 김명랑, 엄미리[2]는 국내 52개 대학의 CTL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조사한 후, 교수, 학습, 이러닝, 교수매체 등 네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해외 28개 대학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이를 교수, 학습, 측정 및 평가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염민호, 김현정[1]은 87개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이를 교수 지원 프로그램, 학생 지원 프로그램, 이러닝 지원 프로그램, 글쓰기 지원 프로그램, 교육정책 관련 연구 등 5가지로 구분하였다. CTL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
현재 각 대학의 CTL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전담부서로 인식되고 있는가? | 대학 CTL의 기능과 역할은 대학의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각 대학의 CTL는 기본적으로 교수개발, 학습지원, 교육매체 지원, 교육개발 지원 등의 영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전담부서로 인식되고 있다. 각 대학의 CTL의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한 조형정, 김명랑, 엄미리[2]는 국내 52개 대학의 CTL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조사한 후, 교수, 학습, 이러닝, 교수매체 등 네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해외 28개 대학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이를 교수, 학습, 측정 및 평가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M. Yeom, and H. Kim, "Understanding and Promoting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6, No.3, pp. 219-248, 2008.
H. J. Cho, M. Kim, and M. R. Eom, "An Investigation on Comparing Programs of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19, No.2, pp. 269-293, 2009.
Y. H. Sel, "A Three Year Study of "Faculty-Student Ability Development Center" Establishment and Operation in National Teachers' University of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3, No.2, pp. 309-333, 2007.
M. Yeom and N. Jeong, "A Case Study on Administering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K Center in C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8, No.1, pp. 103-129, 2010.
L. M. Spencer, and S. M.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3.
D. D. Dubois,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Amherst, MA: HRD Press, 1993.
P. R. Bernthal, et al., ASTD competency mapping the future. Alexandria, VA: ASTD, 2004.
P. A. McLagan, and D. Suhadolnik, Models for HRD practice: The research report.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89.
G. M. Piskurich, and E. S. Sanders, ASTD models for learning technologies.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98.
W. J. Rothwell, ASTD models for human performance improvement: Roles, competencies, and outputs. Alexandria, V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1996.
R. Nora, Professional responsibilitie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actitioners and researcher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nnessee-Knoxville, 2001.
Y. M. Lee, "An analysis of instructional design competencies and current perception of states on them among employees in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0, No.2, pp. 47-64, 2008.
K. J. Kang, "Instructional designers' essential competencies in e-Learning",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24, No.1, pp. 61-68, 2005.
M. R. Eom, "A Survey On Competencies Of E-Learning Instructional Designers Using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15, No.3, pp. 89-107, 2008.
G.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May, pp. 39-42, 1980. DOI: http://dx.doi.org/10.1177/0022487180031003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