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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Job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55 - 74  

김리진 (고려대학교 사회정서발달연구소) ,  홍연애 (대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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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심리적 안녕감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이해하여 보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대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192명의 보육교사들이다. 자료 분석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빈도, 평균, 표준편차), 내적 합치도(Cronbach's ${\alph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스트레스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은 높았으며, 직무스트레스는 낮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은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의 낙관적 사고와 분노조절, 심리적 안녕감 중 환경통제력이 직무스트레스 전체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변량의 46%를 설명하였다. 이는 보육교사가 낙관적 사고를 하고 분노조절을 잘 할수록, 또한 환경에 대한 통제를 잘 할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보육정책과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job stress in childcare teachers. The participants were 192 childcare teachers in Seoul and Daejeon Metropolitan City. The research instruments were Ego-Resilience by Park(1996), Psychological well-being by Kim(2008)...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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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까지 이루어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사회적지지,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을 뿐 보육교사의 개인내적 특성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보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탐구해보고,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안을 모색하여 보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자신감, 대인관계 효율성, 낙관적 사고, 분노조절), 심리적 안녕감(자율성, 환경통제력, 개인적 성장, 삶의 목적, 긍정적 대인관계, 자아수용) 및 직무스트레스(유아, 동료, 원장, 부모, 업무, 심리적, 신체적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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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 척도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자아탄력성 척도는 Klohnen(1996)의 자아탄력성 척도를 박현진(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네 개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대인관계 효율성’, ‘낙관적 사고’와 ‘분노조절’로 총 2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코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에 맞게 유익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보육을 구성하는 다른 어떤 요소 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입장은 선행연구들에서도 이미 보육교사가 성공적인 보육서비스를 위한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 동의하고 있다(정효정, 2003; 홍금자, 200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영유아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문제라 할 수 있다(설혜정, 이소희, 1999). 즉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적절히 해소되지 않았을 때, 이는 그들의 지각 체계의 반응을 무감각하게 만들어 일에 대한 동기나 의욕을 약화시킴으로써,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보육교사의 반응성이나 민감성이 현저히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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