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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Ego-Resilien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143 - 164  

한희정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오소라 (선재어린이집) ,  하지민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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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43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능력 척도, 자아탄력성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 간에 각각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중다선형 회귀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 하위변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자아탄력성이 대인관계능력에 비해 설명력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제한점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ego-resilien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Subjects, 243 early childhood teachers, answere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Scale, Ego-Resiliency Scal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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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교사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해, 또한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인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그 중 유아 교사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교사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해, 또한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인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그 중 유아 교사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탄력성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 중 유아 교사의 대인관계능력 및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각 하위영역들의 구성개념과 문항구성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수용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과 관련된다. 둘째, 긍정적 대인관계는 타인과의 따뜻하고 만족스러우며 신뢰가 있는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역량과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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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중요한 이유는?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중요성을 살펴볼 수 있는데, 여러 연구들(서현주, 2006; 신현정, 박진성, 2010; 정민정, 김유진, 2009)에서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교사는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은 높고 직무스트레스는 덜 받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교사헌신(노경민, 2009)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또한 Cross(2000)는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높을수록 학생들은 긍정적 정서 경험을 더 많이 하며 이는 학급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강수정, 이지연, 장진이, 2014, 재인용)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은 중요한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이에 Ryff(1989)는 삶에 대한 전반적이고 주관적인 평가인 주관적 안녕감과 달리 삶의 질을 심리적 기능의 차원에서 측정하려고 하였으며 이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6개의 차원인 자아수용성(self-acceptance), 긍정적 대인관계(positive relations with other), 자율성(autonomy), 환경에 대한 통제력(environmental mastery), 삶의 목적(purpose in life), 개인적 성장(personal growth)으로 이루어진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심리적 안녕감이라고 명명하였다(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재인용). 즉,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긍정적으로 타인들과 관계를 맺으며, 자율적이고, 자신에게 맞게 환경을 통제할 수 있으며, 삶의 목적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심리적 안녕감이란 삶의 질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측면의 합을 말하는데 심리적 안녕감의 관점에서 삶의 질이 높다는 것은 한 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심리적으로 잘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심리적 안녕감은 어떤 6가지 차원으로 이루어졌는가?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인 정서적, 심리적 마음가짐을 가지고 생활 전반에서 만족감과 마음의 평화, 그리고 충만함과 같은 정서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생활하는데(박숙경, 2002), 이러한 행복은 삶에 대한 전반적이고 주관적인 평가이다 보니 명확한 개념 정의가 어렵고 측정하는 데도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Ryff(1989)는 삶에 대한 전반적이고 주관적인 평가인 주관적 안녕감과 달리 삶의 질을 심리적 기능의 차원에서 측정하려고 하였으며 이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6개의 차원인 자아수용성(self-acceptance), 긍정적 대인관계(positive relations with other), 자율성(autonomy), 환경에 대한 통제력(environmental mastery), 삶의 목적(purpose in life), 개인적 성장(personal growth)으로 이루어진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심리적 안녕감이라고 명명하였다(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재인용). 즉,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긍정적으로 타인들과 관계를 맺으며, 자율적이고, 자신에게 맞게 환경을 통제할 수 있으며, 삶의 목적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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