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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Verbal Expression Ability on Their Prosocial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5 - 23  

정윤이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대상은 경기도에 있는 9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만 4세반 유아 44명과 만 5세반 유아 42명, 총 84명이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은 장영애(1981)가 만 3-5세 수준에 맞게 제작한 언어표현능력 도구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김영옥(2003)이 개발한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표현능력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그림보고 이야기 꾸미기의 하위 요인 중 내용의 일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즉 언어표현능력이 뛰어난 유아가 또래와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고, 도움을 주며,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또래를 배려해 줄 수 있고, 자신의 것을 나누며 감정을 조절하는 데 있어서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유능하다고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제공하고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언어를 지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verbal expression on their prosocial behaviors. The subjects were 44 four-year-olds and 42 five-year- olds in nine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located in Gyeonggi-do. The instruments used were Verbal Expressiveness Inven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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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언어표현능력 중 어떤 요인이 친사회적 행동 요인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언어표현능력 중 어떤 요인이 친사회적 행동 요인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언어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제공하고, 교사가 유아의 언어를 지도함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언어표현능력 중 어떤 요인이 친사회적 행동 요인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언어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제공하고, 교사가 유아의 언어를 지도함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언어능력이 뛰어난 유아일수록 사회적 기술이 뛰어나며 친사회적 행동이 더 발달된다고 예측할 수 있다. 이에 언어능력 중 언어표현능력과 사회성 중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세부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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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능력은 무엇을 말하는가? 언어능력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지식, 의견 등을 문자, 구어, 수화 등의 체계가 있는 상징적 기호로 표현하거나, 그렇게 표현된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오영주, 2008). 유아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 느낌을 한데 모아 그것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해 가는데(문선영, 2001), 그 과정에서 수용언어와 표현언어가 발달되어 언어능력이 발달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Maccoby와 Jacklin(1980)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 중에서도 친사회적 행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이란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인 도움주기, 나누어 갖기, 협동하기, 위로하기, 기부하기, 양보하기 등 사람들 사이의 우호적 관계를 촉진시키거나 유지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의미한다(임연진, 안효진, 2008). 친사회적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유아는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정서 상태를 추론하고 공감하는 능력과 감정이입, 문제 해결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래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 형제 수의 감소 등으로 인해 가정의 역할이 줄어듦에 따라 유아기의 또래관계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유아에게 또래는 사회적 성격 발달 및 정서적, 인지적 적응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송명자, 2008). 유아는 또래와 서로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지시 및 비판을 하는 성인과의 상호작용과는 달리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뿐 아니라 상호성과 동등성에 의해 협동적으로 규칙을 만들어 도덕적인 발달을 돕게 된다. 이처럼 또래관계는 자발적이고 수평적이다(이은해, 1999). 따라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거리낌 없이 표현할 수 있게 되고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많아지게 되며, 이는 유아에게 있어 또래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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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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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기예, 이소은(2007).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능력에 따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상호작용.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67-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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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Lowenheld, V., & Brittain, W. L. (1975). Creative and mental growth.. New York: Macmil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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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Mccabe, P. L., & Meller, P.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Psychological in the Schools, 41(3), 313-321. 

  31. Shaffer, D. R. (2002).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7th ed.). London: Belm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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