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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Research Student Teacher's Sense of Humor, Psychological Well-being and Ego-resilience Correlation with each oth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417 - 438  

최남정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BK21 플러스 사업팀) ,  오정희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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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자아탄력성의 경향과 관계와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자아탄력적인 유아교사를 양성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B시에 위치한 2-3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323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유머감각 설문지(우소연, 2008), 심리적 안녕감 설문지(이임숙, 2006), 자아탄력성설문지(박현진, 1997)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SPSS 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량분석과 상관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은 대체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한 결과 유머감각의 하위변인은 5%,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변인은 26%의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내에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키고 유멈감각,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udies the effect of student teacher's sense of humor, psychological well-being and ego-resilience by general characteristics and by examining the correlation with each other and influences. A sample of 323 student teachers was obtained from a college and a university in the Busan are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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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직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을 볼 때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또한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일반적 경향과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와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아탄력적인 예비교사양성을 위한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교육의 필요성과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통한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와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제시하고 본 연구가 가지는 유아교육적 함의를 논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직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을 볼 때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또한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일반적 경향과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와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아탄력적인 예비교사양성을 위한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교육의 필요성과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통한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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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질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교육의 질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교사의 질이다. 더욱이 발달적 특성이 다양한 유아교사의 경우에는 교사의 자질과 능력이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예비 유아 교사의 유머 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 탄력성의 경향과 관계와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량분석과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은 대체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자아탄력성,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한 결과 유머감각의 하위변인은 5%,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변인은 26%의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내에 유머감각과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키고 유멈감각,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교육의 질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교사의 질이다. 더욱이 발달적 특성이 다양한 유아교사의 경우에는 교사의 자질과 능력이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 교사는 다른 여느 직업군보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Kovess, Rios, & Sevill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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