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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에 대한 유머감각의 중재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Sense of Humor in the Relation Between Their Job Stress and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91 - 106  

이유신 (부경대학교 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role of childcare teachers' sense of hum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job stress and happiness Methods: Participants were 294 childcare teachers working at 83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Teachers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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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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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머감각이 이들의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하여 가지는 상호관련성을 고려할 때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머감각의 중재 효과를 예상해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관련하여 이들의 직무스트레스, 유머감각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이들의 유머감각의 수준에 따라서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원 방안의 하나로 보육교사가 유머감각 능력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중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가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알아보았다. Baron과 Kenny(1986)는 두 변인 사이의 관계 강도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변인을 중재 변인이라 보고, 이는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밝힐 수 있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및 유머감각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머감각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와 관련하여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 간의 관계가 이들의 유머감각 수준에 따라서 달라지는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이는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가 보육교사 자신의 유머감각 수준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관련하여 이들의 직무스트레스, 유머감각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이들의 유머감각의 수준에 따라서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원 방안의 하나로 보육교사가 유머감각 능력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중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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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개인의 행복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의 삶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며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느끼지 못하였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과정에서 안전에 대한 책임감 스트레스, 보육현장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신적․육체적 피로감, 과중한 업무 부담, 행정적 지원 부족, 낮은 사회적 지지, 근무 시간, 낮은 보수 등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는 개인의 행복감에 부정적 영향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유머란 무엇인가? 한편,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최근 주목받는 것으로 유머감각을 들 수 있다. 유머는 어떤 말이나 행동이 우스운 것으로 지각되어 상대방으로부터 기쁨과 웃음을 유발하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용어로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Martin, 2001). 즉 유머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매우 중요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Berlyne, 1972; 김미라, 2009 재인용).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초래하는 것은 무엇인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지면 그와 더불어 교육의 질도 낮아지게 되므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 개인과 소속된 기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미래의 주역인 영․유아를 교육하는 일에 지장을 주어 결국 큰 손실을 초래한다(조성연, 2004). 종합해 볼 때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직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보육의 질을 낮추게 되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므로,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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