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91 - 106
이유신 (부경대학교 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role of childcare teachers' sense of hum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job stress and happiness Methods: Participants were 294 childcare teachers working at 83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Teachers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교사의 개인의 행복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자신의 삶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며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느끼지 못하였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과정에서 안전에 대한 책임감 스트레스, 보육현장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신적․육체적 피로감, 과중한 업무 부담, 행정적 지원 부족, 낮은 사회적 지지, 근무 시간, 낮은 보수 등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는 개인의 행복감에 부정적 영향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
유머란 무엇인가? | 한편,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최근 주목받는 것으로 유머감각을 들 수 있다. 유머는 어떤 말이나 행동이 우스운 것으로 지각되어 상대방으로부터 기쁨과 웃음을 유발하는 모든 것을 지칭하는 용어로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Martin, 2001). 즉 유머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매우 중요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Berlyne, 1972; 김미라, 2009 재인용). |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초래하는 것은 무엇인가?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지면 그와 더불어 교육의 질도 낮아지게 되므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 개인과 소속된 기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미래의 주역인 영․유아를 교육하는 일에 지장을 주어 결국 큰 손실을 초래한다(조성연, 2004). 종합해 볼 때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직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보육의 질을 낮추게 되어,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므로,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