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자아탄력성과 정서조절능력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school Infants' Self-elasticity on Emotional Control, Empathy, and Teacher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586 - 594  

최미숙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자아탄력성정서조절능력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I 소재지의 W대학교 유아교육과 대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은 자아탄력성과 정서조절능력 및 공감능력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하위변인에 있어서 자아탄력성에는 긍정성에 정서조절능력에는 자기정서조절능력에 그리고 공감능력에는 인지적 공감능력에 가장 큰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이 자아탄력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인 중 일반적 자아개념, 자기책임, 개인적인 성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이 정서조절능력에 있어서는 개인적인 성실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자기주장이 공감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되었으며, 교육과정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는 사료가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self-esteem of pre-infant teachers on self-elasticity, emotional regulation, and empath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0 university students from W University's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in location I.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4.0. In addi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논자는 대학교육에서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있는 우수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데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정서조절능력, 공감능력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이 4가지 변인들간의 영향력을 규명하여 21세기 미래유아교사 양성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의미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다음 4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정서조절능력, 공감능력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아탄력성 및 정서조절능력과 공감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때 그에 따라 자아탄력성과 정서조절능력 및 공감 능력 까지도 함께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자아탄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정서조절능력, 공감능력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와 자아존중감이 자아탄력성과 정서조절능력과 공감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 교사 교육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연구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있다. 이에 논자는 본 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서 자아존중감 향상을 통한 자아탄력성과 정서조절능력 및 공감능력까지 동시에 향상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근거가 될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논자는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정서조절능력, 공감 능력 간의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각 변인들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한진원 (2010)은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결정하고 유아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므로[1],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 교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며, 김윤경(2011)은 자아 탄력성이 높은 교사는 긍정적인 정서표현 행동을 높게 하는 경향이 나타나며[8], 유재경, 황지영, 박은미 (2020)는 교사와의 F.
  • 이에 논자는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을 자아존중감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예비 유아 교사의 자아존중감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 Mead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부모, 교사, 또래와 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거쳐서 발달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3].
  •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자아 탄력성 및 정서조절능력과 공감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확인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J. W. Ha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bout Self-Esteem Analysis of Their Educatioal Demand for Enhancement of Self-Estee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Administration, Vol.14, No.3, pp.103-128. 2010. 

  2. M. S. Choi,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of and Measures to Improve Personality Education Conducted by Won-Buddhism's Institu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mal of Rellgious Education, Vol.44, pp. 45-73, 2014. 

  3. K. C. Kim, E. O. Kim, E. H. Kim, "Changes i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ore competencies by student teach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10, pp.229-238, 2017.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7.7.10.021 

  4. J. W. Ha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bout Self-esteem and Analysis of their Educational demand for Enhancement of Self-esteem". Joumal of Eari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14, No.3, pp.101-128, 2010. UCI : G704-002073.2010.14.3.007 

  5. H. J. Han, "The Impact of Self-Esteem and Professional Recognition on 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8, NO.4, pp.271-287, 2014. 

  6. J. M. Hong, "A Relation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go-resiliency and Communication Abil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Vol.8, No.3, pp.1319-1334, 2017. DOI : http://dx.doi.org/10.22143/HSS21.8.3.70 

  7. J. E. Lee, S. E. Auh, "The Influ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Regulation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s of Cognitive Empathy and Moderation Effects of Emotional Empathy", The Korean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24, No.3. pp.31-51, 2020. DOI : http://doi.org/10.32349/ECERR.2020.6.24.3.31 

  8. Y. K. Kim, Y. O. Yu, "Relationships among Ego-Resilience, Reflective Thinking, and Teaching Professionalism of Chil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14, No.3, pp.25-42, 2018. 

  9. J. K. You, J. Y. Hwank, "The Development of the Core Competency Model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based on 2019 Nuri Curriculu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24, No.1. pp.435-456, 2020. DOI : http://doi.org/10.22590/ecee.2020.24.1.93 

  10. S. K. Woo, H. S. Yoon, "The relationship among optimism, empathy, and communication skills in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 ",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4, No.1. pp.367-384, 2016. DOI : http://dx.doi.org/10.20437/KOAECE21-1-15 

  11. W. Y. Shin, M. G. Kim, J. H. Kim,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Vol.20, No.4. pp.105-131, 2009. 

  12. J. E. Kwon,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Child Communication Style and Peer Relationship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15. 

  13.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29. 

  14. K. H. Kyoung, The Development and Aplication of Empathy 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Ph.D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p.169. 

  15. M. S. Choi, W. Y. Choi, "The Effects of the 'Raising a Good Mind' Program on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ly". Korean Joumal of Rellgious Education, Vol.60, pp.207-230, 2019. 

  16. M. S. Choi,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Humanity Leadership Program on Personality, Self-Esteem, Leadership and Life Satisfaction". Joumal of the Korea Academiap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8, pp. 441-448, 2019.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9.20.8.441 

  17. H. J. Gil, Y. J. Lee,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atisfaction of the teaching practic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influenc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AJMAHS), Vol.7, No.1, pp. 907-916, 2017. DOI : http://dx.doi.org/10.35873/ajmahs.2017.7.1.08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