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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미디어에 나타난 상호작용 사례 연구: 쇼스튜디오(Showstudio)의 패션프로젝트를 중심으로
Interactive Case Study on Fashion Media: Focused on Showstudio's Fashion Projec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5, 2013년, pp.101 - 119  

김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interactivity which appeared on the fashion media that focus on Showstudio's fashion projects. Showstudio is a famous fashion site that was founded by the famous photographer, Nick Knight, which has displayed interactive projects with fashion designers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적 상호작용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상호작용성에 대한 논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Williams, Rice, Rogers는 상호작용성을 실제적(actual) 상호작용성과 인지된(perceived) 상호작용성으로 구분하였는데(as cited in Cho, 2011), 실제적 상호작용성은 웹사이트의 기술적 속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상호작용성을 구현하는 도구가 많을수록 상호작용성이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동일한 기능적 상호작용성이라도 이용자는 사회적 구조와 개인적인 지식이나 경험의 영향을 받으며 미디어를 인식하기 때문에 인지된 상호작용 성은 다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인지된 상호작용성이다.
이용자 통제성이 높으면 이용자는 어떻게 행동하는가? Kim, 2004). 통제성이 높으면 이용자는 스스로 정보의 내용과 양을 조절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상호작용성이란 무엇인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란 Collins 영어사전에 의하면 ‘둘 이상의 사람이나 힘 등이 서로에게 긴밀 한 관련을 갖는 것’ 혹은 ‘이용자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의 지속적인 정보의 양 방향 이동과 관련된 것이나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상호작용성의 개념은 공학, 언론학, 마케팅, 심리학, 교육학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나 세부적인 접근방식은 다르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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