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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주차 및 충전을 위한 지하주차장 계획연구
Underground parking lot planning study for electric vehicle charging and parking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3 no.6, 2013년, pp.39 - 44  

진경일 (Dept. of Architectural Eng. Hanbat National Univ.) ,  문진우 (Dept. of Building and Plant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electric vehicles perspectively increases, infrastructures for charging car batteries need to be properly planned for satisfying new requirements. This study aimed at theoretically investigating the relative laws, size of existing parking lots, and diverse car sizes for suggesting par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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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보급되기 시작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충전을 위하여 필요한 주차장의 단위공간구획의 문제점과 고려사항에 관하여 알아보았으며 이상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현재 주차장 관련 건축법을 고찰하고 실제 이용되는 주차장들을 실측조사를 통하여 규격을 조사한다. 또한, 주차장 크기가 적합한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근래에 출시된 여러 자동차의 크기의 고찰과,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의 종류 및 크기를 조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주차장이 있는 건물을 방문하여 실측을 통하여 그 규격을 측정하였다. 측정 대상은 대전 및 충남지역에서 총 40곳의 주차장을 조사하였다.
  •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주차장은 전기충전장비를 설치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여 기존에 비하여 변형되어야 하며, 새로운 주차장 계획 역시 충전장비의 공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아파트나 대형 건물의 부설 주차장에서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적절한 규격을 제안하고 기존의 아파트 주차장을 전기자동차를 충전시킬 수 있는 주차장으로 계획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주차장 크기가 적합한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근래에 출시된 여러 자동차의 크기의 고찰과,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의 종류 및 크기를 조사한다. 이에, 전기자동차 시스템을 기존에 혹은 신규 주차장에 설치할 경우 현재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차장 크기에 적합한지를 분석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장치를 설치하기 위한 적합한 주차장 단위주차공간의 형태와 규모를 제시한다. 또한, 기존의 주차장에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한다.
  • 전기자동차의 인프라는 전원인프라와 충전인프라로 구성되며 그 밖에 기타 부품들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차장용 시설, 충전소용 시설, 주택용 시설과 배터리교환 소가 충전인프라라 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지하 주차장에 설치 가능한 충전장치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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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의 사전적 의미는? 전기자동차에 관하여 사전을 찾으면 ‘자동차의 구동 에너지를 기존의 자동차와 같이 화석 연료의 연소로부터가 아닌 전기에너지로부터 얻는 자동차이다. 자동차에서의 배기가스가 전혀 없으며, 소음이 아주 작은 장점이 있다.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전기자동차에 관하여 사전을 찾으면 ‘자동차의 구동 에너지를 기존의 자동차와 같이 화석 연료의 연소로부터가 아닌 전기에너지로부터 얻는 자동차이다. 자동차에서의 배기가스가 전혀 없으며, 소음이 아주 작은 장점이 있다. 전기자동차는 1873년 가솔린 자동차보다 먼저 제작되었으나, 배터리의 무거운 중량, 충전에 걸리는 시간 등의 문제 때문에 실용화되지 못하다가 공해문제가 최근 심각해지면서 다시 개발이 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기존의 주유소로는 충전이 어려운 이유는? 그리고 근래에는 전기자동 차의 등장으로 현재는 개발 초기 단계이지만 점차 현실적인 수준의 성능을 가지는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경우 연료의 주입이 아닌 전지 충전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그 충전시간 역시 기존의 주유시간과는 큰 차이가 있어서 기존의 주유소로는 충전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더불어 전기 자동차의 충전을 위한 적절한 충전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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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윤혁경, "건축법.조례 해설", 기문당, 2013, pp2274-2309 / (H. K. Yoon, Handbook of Architectural Law, Seoul Korea : Ki-moon-dang; 2013, pp. 2274-2309) 

  2. 장성규,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새로운 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S. K. Jang, A study on new design scheme for building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in apartment housing, Paper of Dr. degree in Soong-Sil Univ. South Korea : 2011) 

  3. 안기봉, "스마트그리드 & 전기자동차 홈 충전시스템", 대한전기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04. / (K. B. Ahn, Smart grid & electric vehicle home charging system, Electric Institutes of Korea : Spring conference paper, 2010.04) 

  4. Mettam GR, Adams LB. How to prepare an electronic version of your article. In: Jones BS, Smith RZ, editors. Introduction to the electronic age. New York: E-Publishing Inc; 1999, pp.281-304 

  5. 손홍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현황", 대한전기협회, 전기저널, Vol.397. 2010.10, pp.20-26 / (H.K.Son, Report of the present condition about electric car charging system, Journal of the electrical world, Korea electric association ; 2010.10, pp.20-26) 

  6. 환경부, "정책보고서; 전기자동차 공공충전인프라 설치지침", 환경부, 2011 / (Ministry of Korea Government, The Korea policy report; The guide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public infrastructure, Ministry of Korea government, 2011) 

  7. 전황수, "주요국의 전기자동차 정책 및 시사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7권 제3호 통권135호, 2012 / (H.S.Chun, Electric vehicle policy of major nations, ETRI, Vol.27-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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