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지배형 양육태도와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Modeling of an Authoritarian Parent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6 = no.126, 2013년, pp.11 - 21  

문선희 (Department of Consumer and Family Science, Sungkunkwa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the authoritarian parent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college students. Specifically, it is hypothesized that authoritarian parenting would indirectly affect the academic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thr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부모의 지배적 양육태도는 남 · 녀 대학생의 학업성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개인의 자아분화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의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한다. 그리고 개인의 자아분화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성취도 사이를 매개하는지의 여부를 밝히는 것이 두 번째 연구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 진로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자와 자녀의 진로결정에 조언자로서 참가하는 부모를 위한 효율적이고 적절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에 대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최종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의 지배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경로과정을 남 · 여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분화 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경로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조화된 설문지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조사의 표집은 2012년 9월과 10월에 걸쳐 서울지역 4년제 남녀공학 대학 두 곳에 다니는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참여자의 성별과 학년분포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 그리고 개인의 자아분화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성취도 사이를 매개하는지의 여부를 밝히는 것이 두 번째 연구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 진로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자와 자녀의 진로결정에 조언자로서 참가하는 부모를 위한 효율적이고 적절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에 대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최종 목적이 있다.
  • 이러한 문제인식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대학생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지배적 양육태도가 그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경로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부모의 지배적 양육태도는 남 · 녀 대학생의 학업성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개인의 자아분화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의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한다.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부모의 지배적 양육태도는 남 · 녀 대학생의 학업성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개인의 자아분화수준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의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가정한다.
  • 때문에 한 개인이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얼마나 분리된 사고를 하고 있는지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개인의 자아분화수준이 부모의 양육태도와 대학생의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변인중 하나일 것으로 가정하였다. 선행연구들은 학생의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생의 자아분화수준과 함께 학습능력과도 관련되어 있음을 밝히고 있다(Kim 2009; Kim, 2012; Lee, 200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개인의 자아분화란 무엇인가? 한 개인의 자아분화는 부모를 비롯한 주변의 의미있는 타인들로부터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의미한다. 결국 스스로 성취해 내는 학업정도와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추론할 수 있으며 동시에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개인의 반응과도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청년기에 부모와의 건전한 애착은 어떤 측면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가? 아동기․청소년기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양육태도는 청년기 자녀의 지적·정서적 발달에 여전히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청년기에 부모와의 건전한 애착은 사회적 성취능력, 정서적 적응, 자아존중감, 신체적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Allen, Bell, & Boykin, 1994). 이 시기는 부모-자녀의 관계가 질적으로 변화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진로를 위한 준비의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의 성격형성이나 지적발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중요한 변인인 이유는? 성장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가족들과의 상호작용, 특히 부모-자녀 관계는 자녀의 성격형성이나 지적발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왜냐하면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양식을 통하여 사회화를 학습하며 부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자기의 역할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심리적·행동적 특성에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였는가라는 실제적인 현상이 자녀와 부모가 경험하는 사건과 그들이 처한 상황에 의해 서로 다르게 지각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The Kyunghyang Shinmun. (2012.10.5). "The biggest concern is employment"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0052151515&code910110 

  2. Allen, J. P., Bell, K. L., & Boykin, K. A. (1994). Autonomy and relatedness in adolescent-mother interactions and social functioning with peer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 San Diego, CA. 

  3. Baumrind, D. (1968). Parental disciplinary patterns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Youth & Society, 9(3), 239-176. 

  4. Chartrand, J. M., Rose, M. L., Marmarosh, C., & Caldwell, S. (1992). Peeling back the onion: personality, problem solving, and career decision-making style correlates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1), 66-82. 

  5. Chodorow, N. (1978). Psychoanalysis and sociology of gender.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y: CA. 

  6. Cho, S. (2008). The effect of family-origin dynamics on conflict management style of an adult person in the organizati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ucheon. 

  7. Cho, S. & Lee, S. (2006). Effect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n the Korean adult colleges' educational attainm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19(1), 127-140. 

  8. Choi, E.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general self-efficacy.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Chung, E. (1993). A Correlational study of college students' independence from parents and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Yonsei University, Seoul. 

  10. Erikson, E . H. (1967). Childhood and society, W. W. Nott on & Co.: NY. 

  11. Hackette, G. & Betz, N. E. (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Theoretical Behavior. 18, 326-339. 

  12. Je, S.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land dysfunctional behavior: Based on Bowen's Family system theory.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13. Joung, G. (2002).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A longitudinal analysis. Inha University, Incheon. 

  14. Kim, N. & Bae, J. (1998). Theoretical investigation on career self-efficacy.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10. 377-400. 

  15. Kim, J.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arenting styles with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Focused on christian and non-christian college students. Soongsil University, Seoul. 

  16. Kim, M. (2009). The Influences of parents' fostering attitude and adolescents' self-differentiation and school adjust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17.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Guilford Press. New York: NY. 

  18. Lee, E. (2000).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 Lee, E. (2001). A study on the level of self-division an parents' nursing attitudes perceived by young people. Dong-A University, Busan. 

  20. Lee, H. & Cho, H. (2004). The effect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on achievement goal and career decision: Research o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1), 89-105. 

  21. Lee, S., Ko, I., & Shim, J. (2009). The study of parent's and grandparents' parenting style and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111-134. 

  22. Lim, S. & Jeon, H. (2004). The transition to the world of work and career barriers of women college students: A case of local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4(1), 101-120. 

  23. Lim, S., Lee, Y., & Eo, S. (2012). The relations of parenting attitudes to adolesc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with self-differentiation as a mediator.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9(1), 69-87. 

  24. Nam, S. & You, Y. (2007).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s perceived by parents and children and college students' self differentiation on their interpersonal problem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2(2), 51-75. 

  25. Park, Y. & Kim, U. (2000). The impact of the changing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s' functioning: Comparison of primary, junior high, senior high and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8(2), 109-146. 

  26. Park, Y. & Kim, U. (2003).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Korean adolescents: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1), 139-169. 

  27. Park, Y., Kim, U., & Chung, K. (2004).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With specific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0(3), 37-59. 

  28. Schaefer, E. S. (1965). Children's reports of parental behavior: An inventory. Child Development. 36(2), 413-424. 

  29. Song, M. (2006). Developmental psychology. Hak-Ji: Seoul. 

  30. Tac, S., Park, Y,, & Kim, U. (2006).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With specific focu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nd hours studied.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6(1), 143-154. 

  31.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32. Zhicheng, Z. & Stephen, R. R. (1999). Freshman academic achievement: a structural equation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Quebec, Canada, April 19-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