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3 한국교육종단연구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 고교 이후 초기 성인기의 생활과 성과
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KELS2005):An Analysis of the Lives and Achievements of Early Adulthood after Graduation from High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0279
과제고유번호 110500826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8-09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2005.대학 내 취약계층.저소득층.대학진학 첫 세대.이공계 여학생.학생 참여.초기 성인기.고졸 취업자.재수생.진로성숙도.노동시장 성과.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2005.disadvantaged students in college.low-income class.first-generation college students.female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early adulthood.workers with high school diploma.repeaters.career maturity.labor market outcome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0279

초록

이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단계 두 번째 조사인 8차년도 데이터의 분석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는 1~8차년도 데이터를 이용한 ‘초기 성인기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과 발달’에 대한 기본 분석과 초기 성인기의 생활과 성과를 주제로 ‘대학 내의 취약계층(저소득층, 대학진학 첫 세대, 이공계 여학생) 학생 참여 실태 및 영향 요인’, ‘대학생의 진로성숙 실태와 영향 요인’, ‘대입재수생의 특성과 성과’, ‘미진학 고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에 대한 집중 분석 결과 보고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Ⅱ장에서는 전체 조사 대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the data of the 8th survey of the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2005, a second survey of the second stage. Using the 1st to 8th year KELS 2005 dataset, this study provides a description of “the cognitive and non-cognitive development of early adulthood.” In addition, fo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의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3
  • Ⅱ 초기 성인기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과 발달에 대한 기본 분석 ... 39
  • 1 연구 문제 ... 41
  • 2 분석 방법 ... 43
  • 3 분석 결과 ... 47
  • 4 요약 및 논의 ... 95
  • Ⅲ 대학 내 취약계층 학생참여 실태 및 영향 요인 분석 ... 105
  • 1 연구 문제 ... 107
  • 2 선행연구 분석 ... 109
  • 3 분석 방법 ... 124
  • 4 분석 결과 ... 132
  • 5 요약 및 논의 ... 157
  • Ⅳ 대학생의 진로성숙 실태와 영향 요인 탐색 ... 161
  • 1 연구 문제 ... 163
  • 2 선행연구 분석 ... 165
  • 3 분석 방법 ... 168
  • 4 분석 결과 ... 176
  • 5 요약 및 논의 ... 187
  • Ⅴ 대입 재수생의 특성과 성과 분석 ... 193
  • 1 연구 문제 ... 195
  • 2 선행연구 분석 ... 198
  • 3 분석 방법 ... 206
  • 4 분석 결과 ... 213
  • 5 요약 및 논의 ... 228
  • Ⅵ 미진학 고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 ... 233
  • 1 연구 문제 ... 235
  • 2 선행연구 분석 ... 236
  • 3 분석 방법 ... 238
  • 4 분석 결과 ... 243
  • 5 요약 및 논의 ... 267
  • Ⅶ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69
  • 1 요약 ... 271
  • 2 정책적 제언 ... 279
  • 참고문헌 ... 299
  • Abstract ... 311
  • 부 록 ... 323
  • [부록 1] 부록 표 : Ⅱ. 초기 성인기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과 발달에 대한 기본 분석 ... 329
  • [부록 2] 부록 표 : Ⅲ. 대학 내 취약계층 학생참여 실태 및 영향 요인 분석 ... 365
  • [부록 3] 부록 표 : Ⅴ. 미진학 고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 ... 385
  • 끝페이지 ... 38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