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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건강상태,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 Status,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1 no.1, 2010년, pp.93 - 115  

전소연 (대전보건대학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intends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of social support level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the health status,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college student. Methods: Data were obtained from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of 416 college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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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과거 학업성취도의 관련요인을 학교의 교육방법과 환경에 초점을 두었던 것을 사회적 지지와 같은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전환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건강상태,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하였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대학에서 추구하는 최종 목표인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대전 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수준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러한 사회적 지지와 건강상태,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08년 9월 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이었으며 설문조사 참여자는 총 446명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수준의 집단내 차이를 파악하고, 이러한 사회적 지지가 건강상태,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그림 1>.
  • 올바른 대학생활 적응과 우수한 학업성취도는 자신의 직업 선택이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 수준의 차이를 밝히고, 이러한 사회적 지지의 차이가 건강상태,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들이 갖는 의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이 양호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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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성취에 대한 연구는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가? 이는 대학에서도 예외가 아니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학업성취에 관해 많은 관심과 끊임없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학업성취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으로 주로 학교의 교육방법과 환경 즉, 경제적 자본과 인적 자본에 관심을 두고 이루어졌다. 즉,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좋을수록 자녀에게 보다 더 많은 경제적, 물질적 자원을 제공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밝힌 연구가 있었다(한대동, 1981; White, 1982; 김왕근, 1988; 신동주, 1988; Maqsud와 Rouhani, 1991; 배종웅, 1993; 이지현, 1996; Sirin, 2005;윤현선, 2005).
사회적 지지란?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는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개인의 신체적, 물질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서, 사람들이 사회적 관계를 통해 획득하는 물질적인 도움과 서비스 그리고 정서적인 지지, 충고, 지도, 칭찬, 이용 가능하다고 인식하는 안락, 도움, 정보로 정의 하였다(Eill, 1984). 대학생들은 과도기적 시기에 있어서 심리적인 적응에 필요한 지지 자원으로써 사회적 유대와 관계, 즉 사회적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인관계 지지 평가 척도의 하위 구성 요소로는 무엇이 구성되어있으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ISEL 일반인용은 총 40문항, 대학생용은 총 4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용(college version)을 사용하였다. 하위 구성요소는 물질적 지지 12문항, 평가적 지지 12문항, 소속감 지지 12문항, 자존감 지지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하위 요인인 물질적 지지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도구나 재원을 얼마나 제공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지를 묻는 문항들이다. 둘째는 평가적지지로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충고를 줄 사람이 있는가를 묻는 문항들이다. 셋째는 소속감 지지로 자신과 함께 무엇인가 같이 할 사람이 있는가를 묻는 문항들이다. 넷째는 자존감 지지로 자신감을 심어주거나 자기와 다른 사람을 비교했을 때 긍정적 평가를 할 만한 사람이 있는가를 묻는 문항들이다. 본 도구의 원래 형태는 각 문항에 대해 ‘그렇다-아니다’로 응답하게 되어있 으나 반응 각각의 차이를 보다 자세히 측정하기 위해서 리커트(Likert)의 4점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매우 그렇다’에 3점, ‘그렇다’에 2점, ‘그렇지 않다’에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 0점으로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부정 문항은 역환산하였고, 총 144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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