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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3, 2013년, pp.127 - 149
Is the social web environment in which production,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of information occurs from users an environment where manifestation of collective intelligence is easily made? Or is the social web environment a condition that incites people to depend on the groupthink due to biased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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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이란? |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된 집단의 지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개체의 지적 능력을 넘어서는 힘을 발휘한다. 집단지성은 web 2. | |
소셜 미디어의 문제점은? | 소셜미디어의 이용이 반드시 집단지성을 증가시킬까? 현실에서는 아직도 많은 경우에 집단이 항상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아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상의 특정 의제의 이슈화 과정에서 경찰이나 언론과 같은 일종의 게이트키퍼 없이 빠르고, 때로는 감정적으로 확산되는 여론은 극심한 쏠림 현상을 만들기도 한다[21]. | |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따른 집단지성을 비교하기 위한 절차는? | 첫째, 소셜미디어의 교류형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매스미디어의 전달형 커뮤니케이션 유형 및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상황에서의 집단지성을 서로 비교해봄으로써 집단지성 제고를 위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가 집단지성의 플랫폼으로서 작용할 수 있는 지 검증한다. 둘째, 해결해야할 문제가 토론을 요하는 논리형 문제일 경우와 답을 알고 있는 정보원이 필요한 수학형 문제일 경우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집단지성의 결과는 어떻게 차이가 나타나는지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가 정보의 쏠림에 더 취약한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집단지성 실험 시 임의 기준이 제시되어 있는 문제를 삽입함으로써 초기 제시된 기준에 영향을 받아 판단을 내리는 이른 바닻내림 효과(Anchoring Effect)를 확인/비교해 봄으로써, 정보의 쏠림 방지를 위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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