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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즐거움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Understanding Perceived Enjoyment, Perceived Risk and Intention to Use Smart phone Banking Servic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205 - 218  

이현수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  채영일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proliferation of smartphones, users of mobile banking services which are based in wireless Internet without constraint of the time and places are significantly increased. In the study,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banking services based on the smartphone and the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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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바일 뱅킹서비스 연구들이 모바일 뱅킹서비스가 성숙되지 못한 환경에서 연구가 되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실질적으로 모바일 뱅킹서비스가 실현되고 있는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사용의도를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과 즐거움이 사용자의 스마트폰 뱅킹서비스 사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기존의 서비스의 결합으로 인한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서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위험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변수 이외에 다양한 변수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는 점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응답자의 분포가 치중되었다는 점, 그리고 측정방법에 있어서 지각된 측정치를 이용하여 편차의 통제가 발생하였다는 점 등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연구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K대 학교 및 K사이버대학교 학생 중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구글 닥스(Docs)을 이용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체 197부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였으나 이 중 불성실한 응답 등 3부를 제외한 총 194부를 통계처리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적합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적합성 검정결과가 유의하게 나올 경우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의 모형을 그대로 사용하나 결과가 유의하지 않게 나올 경우는 새로운 연구모형을 도출함으로써 연구의 가설을 수정하게 된다[21].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과 즐거움이 사용자의 스마트폰 뱅킹서비스 사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으로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 대한 수용 후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바일 뱅킹서비스 연구들이 모바일 뱅킹서비스가 성숙되지 못한 환경에서 연구가 되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실질적으로 모바일 뱅킹서비스가 실현되고 있는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사용의도를 확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과 즐거움이 사용자의 스마트폰 뱅킹서비스 사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으로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 대한 수용 후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을 유도하는 동인을 확인하기 위해 기술수용 모형에 사용자가 지각하는 위험과 즐거움을 추가하여 확장한 기술수용모형을 설계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H1: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지각된 편의성은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지각된 편의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지각된 편의성은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각된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지각된 즐거움은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지각된 위험은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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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 모델이란? 기술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편의성(Perceived ease of use)이라는 요인을 통해 새로운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및 사용의도를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서 제안된 모델이다[32]. 개념적으로 지각된 유용성은 정보기술의 활용측면에서 개인의 업무 생산성 또는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 판단 및 믿음의 정도로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외부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직무적합(jobfit),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성과 기대 (outcome expectation) 등과 유사한 개념이며, 지각된 편의성은 정보기술을 이용할 때 많은 노력 없이 정보기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 믿음의 정도로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복잡성(complexity), 사용 용이성(ease of use) 등과 유사한 개념을 의미한다[9, 10, 13, 32].
지각된 즐거움은 어느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지각된 즐거움(Perceived Enjoyment)은 정보기술의 성능결과와 관계없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자체에서의 즐거움으로[33], 이러한 지각된 즐거움은 정보기술을 수용하는데 있어 고유동기이다[37]. 지각된 즐거움은 확장된 TAM 연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검색엔진[44], 인터넷 뱅킹[52], T커머스[55],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49], 모바일 커머스[31], 스마트폰[6] 등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즐거움이 사용자의 중요한 선택요인인데 비해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채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지각된 즐거움이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즐거움이 사용자의 중요한 선택요인인데 비해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채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사용자들은 뱅킹서비스가 거액의 결제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사용목적에 더 집중하기를 원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련기관들은 편의성이나 유용성 측면에 중점을 둠과 동시에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안정감과 신뢰성을 느낄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부가서비스를 제공 한다면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의 증가와 함께 경쟁적 차원에서의 우위도 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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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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