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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205 - 218
Recently, due to the proliferation of smartphones, users of mobile banking services which are based in wireless Internet without constraint of the time and places are significantly increased. In the study,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banking services based on the smartphone and the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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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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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용 모델이란? | 기술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은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편의성(Perceived ease of use)이라는 요인을 통해 새로운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및 사용의도를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서 제안된 모델이다[32]. 개념적으로 지각된 유용성은 정보기술의 활용측면에서 개인의 업무 생산성 또는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 판단 및 믿음의 정도로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외부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직무적합(jobfit),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성과 기대 (outcome expectation) 등과 유사한 개념이며, 지각된 편의성은 정보기술을 이용할 때 많은 노력 없이 정보기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 믿음의 정도로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복잡성(complexity), 사용 용이성(ease of use) 등과 유사한 개념을 의미한다[9, 10, 13, 32]. | |
지각된 즐거움은 어느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 지각된 즐거움(Perceived Enjoyment)은 정보기술의 성능결과와 관계없이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자체에서의 즐거움으로[33], 이러한 지각된 즐거움은 정보기술을 수용하는데 있어 고유동기이다[37]. 지각된 즐거움은 확장된 TAM 연구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검색엔진[44], 인터넷 뱅킹[52], T커머스[55],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49], 모바일 커머스[31], 스마트폰[6] 등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 |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즐거움이 사용자의 중요한 선택요인인데 비해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채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셋째, 지각된 즐거움이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즐거움이 사용자의 중요한 선택요인인데 비해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채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사용자들은 뱅킹서비스가 거액의 결제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사용목적에 더 집중하기를 원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련기관들은 편의성이나 유용성 측면에 중점을 둠과 동시에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안정감과 신뢰성을 느낄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부가서비스를 제공 한다면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의 증가와 함께 경쟁적 차원에서의 우위도 점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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