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품질요인이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Quality Factors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Live App원문보기
현재 중국에서 온라인 라이브 방송 보다는 모바일을 사용한 라이브 방송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NS의 대표 라이브 방송 앱인 왕홍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즉, 왕홍이란 온라인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스타를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하나의 SNS를 중심으로 라이브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연구 내용으로는 먼저 중국의 라이브 앱을 사용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SNS의 품질요인 분석하였다. 둘째, SNS품질이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파악해 보고,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SNS품질 중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적 품질은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 감정 품질은 가설이 기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만족도가 더 높은 모바일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 더욱 아름다운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나 실시간 동영상 장소로서 자리매길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라이브 방송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전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SNS 분야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양국 간 집단비교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중국에서 온라인 라이브 방송 보다는 모바일을 사용한 라이브 방송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NS의 대표 라이브 방송 앱인 왕홍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즉, 왕홍이란 온라인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스타를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하나의 SNS를 중심으로 라이브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연구 내용으로는 먼저 중국의 라이브 앱을 사용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SNS의 품질요인 분석하였다. 둘째, SNS품질이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파악해 보고,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SNS품질 중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적 품질은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 감정 품질은 가설이 기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만족도가 더 높은 모바일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 더욱 아름다운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나 실시간 동영상 장소로서 자리매길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라이브 방송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전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SNS 분야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양국 간 집단비교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Currently, in China, mobile live broadcasts are more popular compared to online live broadcasts. Accordingly, this research focused on Wanghong, SNS's flagship live broadcasting app. In other words, Wanghong refers to an internet celebrity who acts online on social network services (SNS) influencing...
Currently, in China, mobile live broadcasts are more popular compared to online live broadcasts. Accordingly, this research focused on Wanghong, SNS's flagship live broadcasting app. In other words, Wanghong refers to an internet celebrity who acts online on social network services (SNS) influencing many other people. This study specifically focused on one social network service and conducted a study on live app users. The study first analyzed the quality factors of an SNS to users using China's live app. Secondly, the research investigated in finding out the impact of quality on the satisfaction of live app users and how this affects the live app user's satisfaction on their intention of continuous use. Studies have shown that information quality, system quality, and social quality among SNS quality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live app user satisfaction. However, the quality of service and the quality of emotion was rejected by the hypothesis. Throughout this study, we hope to create an app that allows users to share more satisfying mobile images, thereby establishing various episodes holding beautiful places of their life on a real-time basis. It is hoped that live broadcasting businesses will spread a significant impact around the world. Finally, in the future, research on the study of collective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on SNS is believed to be meaningful.
Currently, in China, mobile live broadcasts are more popular compared to online live broadcasts. Accordingly, this research focused on Wanghong, SNS's flagship live broadcasting app. In other words, Wanghong refers to an internet celebrity who acts online on social network services (SNS) influencing many other people. This study specifically focused on one social network service and conducted a study on live app users. The study first analyzed the quality factors of an SNS to users using China's live app. Secondly, the research investigated in finding out the impact of quality on the satisfaction of live app users and how this affects the live app user's satisfaction on their intention of continuous use. Studies have shown that information quality, system quality, and social quality among SNS quality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live app user satisfaction. However, the quality of service and the quality of emotion was rejected by the hypothesis. Throughout this study, we hope to create an app that allows users to share more satisfying mobile images, thereby establishing various episodes holding beautiful places of their life on a real-time basis. It is hoped that live broadcasting businesses will spread a significant impact around the world. Finally, in the future, research on the study of collective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on SNS is believed to be meaning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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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문자 보낼 수 있고 관심 있는 그룹에 가입할 수 있으며, 직접 그룹을 만들 수도 있다(Baker and Oswald, 2010). 따라서 SNS 품질에 관련한 선행연구 중에서 다양한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사이트 품질 연구를 기초로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의 요인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 통계량이 에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 품질(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이 매개변수인 사용자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와 그 만족도가에 종속변수인 지속적 이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품질요인이 중국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알아보고자 하는 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요인을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 그리고 사회성 품질로 5까지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NS 품질요인이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현재는 라이브 앱 이슈에 대한 인기가 많아서 라이브 앱은 SNS 중에 새로운 형태이기 때문에 라이브앱 사용자 대상으로 SNS 품질요인이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이브 앱 사용자에 따라 SNS 품질요인(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을 위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또한, 사용자 만족이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H1-1: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사회성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5: 감정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SNS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다섯째, SNS 품질의 감정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감정 품질을 검증할 때 상호작용, 몰입, 불안감, 자기효능을 4가지 요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라이브 앱 이용 중에 새로운 사실을 경험함으로써 다른 일을 잊어버리곤 하며, 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초조한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리커트(Likerta)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설문항목들은 선행연구 자료들을 참고한 항목을 사용하였으며, 여러 차례의 수정을 거쳐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의 각 문항을 점수화하여 SPSS 통계프로그램 Ver.
이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요인을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 그리고 사회성 품질로 5까지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라이브 앱의 사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를 매개 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양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이후 Parasuraman, Zeihaml, & Berry (1988)는 서비스 특성 측정에 대한 확장된 모델을 다시 제시하고 서비스 특성을 통합시키며, 5가지 요인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SNS의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typicalness),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activity), 확신성(certainty), 공감성(empathy) 5가지 요인으로 측정하였다(김만진, 2008).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Hamilton & Chervany(1981)는 데이터 정확성, 반응시간, 화면전환시간, 신뢰성, 완전성, 시스템 사용 용이성 등을 시스템 품질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SNS의 시스템 품질을 김태진(2011)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에서는 시스템 품질을 접근성(accessibility), 사용 용이성(ease of use), 안정성(stability), 보안성(security) 4가지 요인으로 측정하였다.
Mckinny & Yook(2002)는 웹 사용자 만족을 측정 연구에서 정보 품질을 타당성, 이해가능성, 신뢰성, 적절성, 범위, 사용 가능성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정보 품질을 고훈석(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신뢰성(reliability), 사용 용이성(ease of use), 정확성(accuracy), 다양성(diversity), 최신성(newest)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SNS의 감정 품질을 상호작용(interaction), 몰입(flow), 불안감(anxiety),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4가지 요인으로 측정하였다(Jarvenpaa & Todd, 1997).
따라서 SNS 품질에 관련한 선행연구 중에서 다양한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사이트 품질 연구를 기초로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품질요인이 중국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알아보고자 하는 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요인을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 그리고 사회성 품질로 5까지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라이브 앱의 사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를 매개 변수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양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를 들어, Papi장(중국 인기 왕홍)은 일상의 여러 현상에 대한 독설에 유머러스함을 더한 동영상을 올리며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6년 7월 11일 21시 동시에 중국의 8대 라이브 앱으로 통해 1인 방송을 진행하였다. 이번 방송은 총 2천만 명이 넘는 관객들이 끌어들였다.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1 월 15일부터 1월 25일에 걸쳐 배포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1 월 15일부터 1월 25일에 걸쳐 배포하였다. 응답자는 중국에서 라이브 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은 자로 한정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1 월 15일부터 1월 25일에 걸쳐 배포하였다. 응답자는 중국에서 라이브 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은 자로 한정하였다. 이렇게 하여 총 253부를 회수하여 연구에 사용된 유효한 설문지는 총 220부를 사용하였다.
응답자는 중국에서 라이브 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은 자로 한정하였다. 이렇게 하여 총 253부를 회수하여 연구에 사용된 유효한 설문지는 총 220부를 사용하였다.
2016년 7월 11일 21시 동시에 중국의 8대 라이브 앱으로 통해 1인 방송을 진행하였다. 이번 방송은 총 2천만 명이 넘는 관객들이 끌어들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리커트(Likerta)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설문항목들은 선행연구 자료들을 참고한 항목을 사용하였으며, 여러 차례의 수정을 거쳐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지의 각 문항을 점수화하여 SPSS 통계프로그램 Ver.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각 변수간의 함수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어떤 모형을 정하여, 나오는 데이터로 부터 연구 모형을 추정하거나 검정하는 기법으로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들에 의하여 어떻게 설명 또는 예측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변수들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두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가 0.
성능/효과
따라서 가설1-5는 기각되었다. 가설2(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t값이 21.016이고 p=0.000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2가 채택되었다.
가설검증 결과를 종합해 보면, 연구에서 제시한 총 6개 연구가설 중에서 4개의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2개의 가설이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의 <표 8>과 같다.
넷째, SNS 품질의 사회성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끼친 사실로 볼 때 사회성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SNS 품질의 감정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감정 품질을 검증할 때 상호작용, 몰입, 불안감, 자기효능을 4가지 요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SNS 품질의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끼친 사실로 부터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하여 라이브 앱의 SNS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성 품질, 사용자 만족도, 그리고 사용자 지속적 사용의도를 통제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의 <표 6>과 <표 7>에 나타나 있다. 분석결과는 R2값은 0.776, 0.670으로 나타나 본 연구모형은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해 77.6%, 67.0%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00%)으로 나타났다. 사용 동기는 자발적 167명(75.91%)으로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품질의 시스템 품질의 영향도 사용자 만족도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를 증진시킨다는 연구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라이브 앱에 이용자 만족도를 더 높일 수있는 것으로 촉진해야 할 것이다.
먼저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품질의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 의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라이브 앱에서는 대부분 사용자들이 자기가 관심을 갖고 있는 왕홍을 통하여 사용자들의 관심이 있는 내용과 관련된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인터넷 내용물의 창작: 개인화 미디어, 단편 영상의 방식으로 광고주, 제조업이나 브랜드 합작사를 유치하였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 자신의 지명도나 파급력을 통해 자신의 팬(Fan)들 뿐만 아니라 모두 관객들 물품을 판매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로는 사용자 그룹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서 설문조사하면 연구가치가 더 있을 것이 다.
마지막으로 연구모형과 관련해서는 라이브 앱을 21세기 시대에 새로운 SNS 중 하나로서 연령대에 따라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와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연령을 조절변수로 추가하여 연구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해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이에 한국과 중국의 SNS 분야에 대한 비교 연구를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향후에 한국의 라이브 앱과 중국의 라이브 앱의 품질 요인에 어떤 차이를 있는 지에 대한 연구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들을 통해 파악한 양국의 라이브 앱의 품질 요인, 사용자 만족도,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는 향후 라이브 서스 제공자들의 다양한 전략 및 SNS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향후에 한국의 라이브 앱과 중국의 라이브 앱의 품질 요인에 어떤 차이를 있는 지에 대한 연구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들을 통해 파악한 양국의 라이브 앱의 품질 요인, 사용자 만족도, 그리고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는 향후 라이브 서스 제공자들의 다양한 전략 및 SNS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이 중국인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중국과 한국은 같은 아시아권에 있지만 역사, 생활습관과 경제발전이 다르므로 각 국은 문화적 차이가 많이 존재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왕홍이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NS의 대표 라이브 방송 앱인 왕홍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즉, 왕홍이란 온라인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스타를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하나의 SNS를 중심으로 라이브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중국에서는 많이 라이브 앱이 출시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되면서 유선 인터넷 콘텐츠에서 모바일 콘텐츠로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현재 중국에서는 온라인 라이브방송 보다는 모바일을 사용한 라이브 방송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많이 라이브 앱이 출시되고 있다.
라이브 앱(Live App)은 어떤 어플리케이션인가?
따라서 중국에서는 많이 라이브 앱이 출시되고 있다. 라이브 앱(Live App)은 시청자에게 동시에(simultaneously), 실시간(on the time)으로 보여 줌으로써 전달력을 극대화하고, 어떤 매체보다 생생하고 빠르게 확인시켜 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중국에는 이즐보(一直播), 화쟈오(花椒), 메이파이(美拍), 요우쿠(优酷), 또우위(斗鱼), 판다TV(熊猫TV)등의 라이브 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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