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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품질요인이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Quality Factors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Live App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3, 2019년, pp.97 - 112  

종추 (신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박재용 (신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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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에서 온라인 라이브 방송 보다는 모바일을 사용한 라이브 방송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NS의 대표 라이브 방송 앱인 왕홍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즉, 왕홍이란 온라인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스타를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하나의 SNS를 중심으로 라이브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연구 내용으로는 먼저 중국의 라이브 앱을 사용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SNS의 품질요인 분석하였다. 둘째, SNS품질이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먼저 파악해 보고,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이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SNS품질 중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적 품질은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 감정 품질은 가설이 기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만족도가 더 높은 모바일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 더욱 아름다운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나 실시간 동영상 장소로서 자리매길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라이브 방송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전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SNS 분야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양국 간 집단비교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n China, mobile live broadcasts are more popular compared to online live broadcasts. Accordingly, this research focused on Wanghong, SNS's flagship live broadcasting app. In other words, Wanghong refers to an internet celebrity who acts online on social network services (SNS) influenc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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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문자 보낼 수 있고 관심 있는 그룹에 가입할 수 있으며, 직접 그룹을 만들 수도 있다(Baker and Oswald, 2010). 따라서 SNS 품질에 관련한 선행연구 중에서 다양한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사이트 품질 연구를 기초로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을 도출하였다.
  • 또한 각 변수들의 요인점수, 평균과 표준편차와 같은 기술 통계량이 에 함께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 품질(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이 매개변수인 사용자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와 그 만족도가에 종속변수인 지속적 이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의 품질요인이 중국 라이브 앱 사용자의 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알아보고자 하는 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SNS의 품질요인을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감성 품질, 그리고 사회성 품질로 5까지 분류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NS 품질요인이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현재는 라이브 앱 이슈에 대한 인기가 많아서 라이브 앱은 SNS 중에 새로운 형태이기 때문에 라이브앱 사용자 대상으로 SNS 품질요인이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이브 앱 사용자에 따라 SNS 품질요인(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사회성 품질, 감정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을 위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또한, 사용자 만족이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H1-1: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사회성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감정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라이브 앱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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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왕홍이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NS의 대표 라이브 방송 앱인 왕홍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즉, 왕홍이란 온라인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중심으로 활동하여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스타를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하나의 SNS를 중심으로 라이브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중국에서는 많이 라이브 앱이 출시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되면서 유선 인터넷 콘텐츠에서 모바일 콘텐츠로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현재 중국에서는 온라인 라이브방송 보다는 모바일을 사용한 라이브 방송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많이 라이브 앱이 출시되고 있다.
라이브 앱(Live App)은 어떤 어플리케이션인가? 따라서 중국에서는 많이 라이브 앱이 출시되고 있다. 라이브 앱(Live App)은 시청자에게 동시에(simultaneously), 실시간(on the time)으로 보여 줌으로써 전달력을 극대화하고, 어떤 매체보다 생생하고 빠르게 확인시켜 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중국에는 이즐보(一直播), 화쟈오(花椒), 메이파이(美拍), 요우쿠(优酷), 또우위(斗鱼), 판다TV(熊猫TV)등의 라이브 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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