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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267 - 287
As the online bookstore market has been saturated and the level of competition has become more intense, main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by mitigating consumers' perceived risks can be considered as one of good alternative strategies a company should use. Although studies that identify the type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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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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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uer에 의해 처음 소개된 지각된 위험의 개념은 무엇인가? |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은 Bauer[39]에 의해 소비자가 구매행위를 수행하는데 있어 인지하는 주관적 위험의 개념으로 처음 소개된 이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불확실성[45], 구매결과의 중요성[62], 기대손실[60, 61] 등의 요소로 설명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에 대한 개념정립 연구는 지각된 위험의 유형에 관한 연구로 이어졌는데, Jacoby and Kaplan[51]은 전통적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지각된 위험으로 발생하는 손실의 성격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의 종류가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지각된 위험의 유형을 재무적 위험, 성능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그리고 사회적 위험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 |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느끼는 지각된 위험은 어떤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가? | 앞서 살펴보았듯이,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기존 전통적 상거래 환경에서보다 더욱 다양한 유형의 위험을 지각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은 (1)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이나 (2) 거래하는 쇼핑몰의 특징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지며, (3) 소비자 자신의 위험에 대한 태도 및 경험 등과 같은 개인적 특징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 |
국내 인터넷 서점 시장은 무엇이 있는가? | 서적의 경우, (1) 제품의 품질이 표준화 되어 직접 보지 않아도 품질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12], (2) 비교적 적은 비용이 투자될 뿐만 아니라[27], (3) 파손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27] 특징으로 인해 제품의 특성 요인을 완벽하게 통제하기에 적절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인터넷 서점 시장은 (1) 온라인으로 출발한 순수 인터넷 서점(예:Yes24, 알라딘 등), (2) 오프라인 매장의 인지도를 배경으로 온라인으로 확장한 하이브리드 인터넷 서점(예: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및 (3) 종합쇼핑몰 인터넷서점(예:인터파크, 11번가 등) 등이 다양한 마케팅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시행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 특성이 통제된 상황에서 쇼핑몰 특성 분산의 폭을 최대화하여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매우 적절한 분야라고 판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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