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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Perceived Risks and Intention to Use Online Bookstor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267 - 287  

양성병 (아주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nline bookstore market has been saturated and the level of competition has become more intense, main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by mitigating consumers' perceived risks can be considered as one of good alternative strategies a company should use. Although studies that identify the types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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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인터넷 서점이 경쟁우위 확보 및 유지를 위한 방안으로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을 완화시켜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높이는 전략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가 인지 하는 위험의 유형을 규명하고, (2)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3) 지각된 위험의 선행요인을 인터넷 서점의 특성요인(인지도, 마케팅지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특성 요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사용경험)으로 구분하여 도출하고, 이 가운데 어떠한 요인이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실증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지각된 위험이 쇼핑몰 이용의도와 부(-)의 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 실증연구를 통해 알아내었다 하더라도, 이 지각된 위험을 과연 ‘어떻게’ 줄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일은 학술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서점 환경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대한 주요 선/후행요인을 동시에 규명하고 실증해 봄으로써, 지각된 위험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서점을 대상으로 지각된 위험의 선/후행 요인을 통합적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연구의 이론적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인터넷 서점 이용자가 주요하게 인지하는 위험요인을 인터넷 서점 특성요인과 이용자의 특성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실무자로 하여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실무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대상을 인터넷 서점을 이용하는 소비자 군으로 한정함으로써, 제품 특성요인이 통제된 상황에서 인터넷 서점의 특성요인(인지도, 마케팅지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특성요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사용경험)이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서점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 연구모형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 이에 인터넷 서점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및 선/후행요인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인터넷 쇼핑몰’이 아닌 ‘인터넷 서점’을 대상으로 지각된 위험과 그 선/후행 요인들을 실증하는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가 인지 하는 위험의 유형을 재무 위험, 성능 위험, 온라인 결제 위험, 배송 위험, 판매자 반응 위험 등 다섯 가지로 규명하고,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지각된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설문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서울 소재 대학교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108개의 표본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한 결과, 인터넷 서점 환경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은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며,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서점 특성 요인(인지도,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자기효능감, 사용경험)을 밝혀내었다.
  • 인터넷 서점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가 많이 축적되어 왔지만, 인터넷 서점을 대상으로 지각된 위험의 선행요인과 후행요인을 통합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의 유형을 규명하고,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지각된 위험의 선행요인을 인터넷 서점의 특성요인(인지도, 마케팅지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특성요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사용경험)으로 구분하여 도출하고, 이 가운데 어떠한 요인이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실증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의 유형을 규명하고,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지각된 위험의 선행요인을 인터넷 서점의 특성요인(인지도, 마케팅지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특성요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사용경험)으로 구분하여 도출하고, 이 가운데 어떠한 요인이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실증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가 인지 하는 위험의 유형을 규명하고, (2) 지각된 위험이 소비자의 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3) 지각된 위험의 선행요인을 인터넷 서점의 특성요인(인지도, 마케팅지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특성 요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사용경험)으로 구분하여 도출하고, 이 가운데 어떠한 요인이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실증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 둘째, 지각된 위험의 선행요인을 인터넷 서점 특성 요인과 이용자 특성 요인으로 나누어 실증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 만족도, 충성도, 이용의도 및 재방문 의도 등 지각된 위험의 후행 요인에 주요 초점이 맞춰져 온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을 인터넷 서점으로 한정지어 제품의 특성 요인을 통제한 상황에서 인터넷 서점 특성 요인(인지도, 마케팅지원,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특성 요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사용경험)이 이용자의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셋째, 지각된 위험에 대한 통합적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H1:인터넷 서점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은 이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인터넷 서점의 인지도는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인터넷 서점의 마케팅 지원정도는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인터넷 서점의 서비스 품질은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개인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개인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개인의 인터넷 서점 사용경험이 많을수록 지각된 위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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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uer에 의해 처음 소개된 지각된 위험의 개념은 무엇인가?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은 Bauer[39]에 의해 소비자가 구매행위를 수행하는데 있어 인지하는 주관적 위험의 개념으로 처음 소개된 이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불확실성[45], 구매결과의 중요성[62], 기대손실[60, 61] 등의 요소로 설명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에 대한 개념정립 연구는 지각된 위험의 유형에 관한 연구로 이어졌는데, Jacoby and Kaplan[51]은 전통적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지각된 위험으로 발생하는 손실의 성격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하는 위험의 종류가 다를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지각된 위험의 유형을 재무적 위험, 성능적 위험, 신체적 위험, 심리적 위험, 그리고 사회적 위험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느끼는 지각된 위험은 어떤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가? 앞서 살펴보았듯이,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기존 전통적 상거래 환경에서보다 더욱 다양한 유형의 위험을 지각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은 (1)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이나 (2) 거래하는 쇼핑몰의 특징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지며, (3) 소비자 자신의 위험에 대한 태도 및 경험 등과 같은 개인적 특징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국내 인터넷 서점 시장은 무엇이 있는가? 서적의 경우, (1) 제품의 품질이 표준화 되어 직접 보지 않아도 품질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12], (2) 비교적 적은 비용이 투자될 뿐만 아니라[27], (3) 파손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27] 특징으로 인해 제품의 특성 요인을 완벽하게 통제하기에 적절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인터넷 서점 시장은 (1) 온라인으로 출발한 순수 인터넷 서점(예:Yes24, 알라딘 등), (2) 오프라인 매장의 인지도를 배경으로 온라인으로 확장한 하이브리드 인터넷 서점(예: 교보문고, 영풍문고 등) 및 (3) 종합쇼핑몰 인터넷서점(예:인터파크, 11번가 등) 등이 다양한 마케팅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시행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 특성이 통제된 상황에서 쇼핑몰 특성 분산의 폭을 최대화하여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매우 적절한 분야라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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