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디자인을 활용한 반디앤루니스 서점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Bandi&Luni's Bookstore Using an Online to Offline(O2O) Service Desig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1, 2017년, pp.117 - 126  

이상식 (경성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 오프라인의 경쟁이 치열한 출판물 유통환경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개념으로 운영되고 있는 반디앤루니스 센텀시티점에 대한 사례 연구이다. 반디앤루니스는 국내에 14개의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을 갖고 있는 대형서점 중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반디앤루니스의 O2O 서비스와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독특한 시례와 관행을 통해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반디앤루니스의 역사, 서비스 컨셉, 가치, 성과 등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찾고, O2O서비스와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 보았다. 즐거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디자인해야 하며, 고객이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의 시대에 온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보 통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디자인 혁신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Customer Experience Story of Bandi&Luni's Centum City branch which Offers the Different Service Concept on the Competitive Book Selling Market. Bandi&Luni's Stands as one of the Largest Bookstore Chains that has 14 Offline Bookstores and an Online Bookstore Shop. The Pur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쇼핑과 휴식의 경계를 없앤 복합문화공간’을 창출해 ‘이지적인 라이프스타일 (intellectual lifestyle)을 선도하는’ 반디앤루니스의 비전이 정보기술의 활용 및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 본 사례는 책을 판매하는 서점의 고객 가치 혁신을 위한 사례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온·오프라인의 경쟁 속에서 쇼루밍에 시달리는 오프라인 업체들이 어떻게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이들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단순히 책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문화공간으로서의 서점을 제안하고 있는 국내·외 서점의 사례들과 반디앤루니스의 독특한 서비스 컨셉을 통해서 어떻게 서점이 고객 가치를 제안하고 실현할 수 있는지를 O2O (online to offiline) 서비스와 서비스 디자인의 관점에서 재조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국내 대형서점들의 모습을 고객 경험의 관점에서 조망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사례 연구이다. 대형서점들 중에서 차별화된 O2O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형 쇼핑몰과 함께 몰링을 통해 고객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반디앤루니스 센텀시티점을 중점적으로 사례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정가제의 시행은 도서시장의 위축과 대형서점의 이익 증가라는 상반된 결과를 낳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또한, 2014년 11월21일에 실시된 도서정가제(정가의 15%이하 할인판매 금지)는 소비자, 출판사, 서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쳤다. 한국서점조합연합회의 발표에 따르면[3], 7대 온·오프라인 대형서점의 영업이익은 2015년 369억원으로 2014년에 비해 140% 증가한 반면, 도서만 판매하는 순수서점의 수는 66개 줄어들었다고 한다. 한편 한국출판인회의가 114개 출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1.1%인 81개사가 도서정가제 이후 매출액이 하락했다고 응답했으며, 78.6%는 매출 하락의 이유로 도서정가제를 꼽았다. 또한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신간 단행본 가격은 5.3% 하락하는데 거쳐 도서정가제가 책값의 거품을 없애지 못한 채 할인제도마저 제한해 소비자의 도서 구입가격 상승을 초래했다고 한다.
스웨덴의 공공도서관 이용률은 몇 %인가? 공공도서관 이용률의 경우 스웨덴(74%), 핀란드(66%), 덴마크(63%)보다 현격히 낮은 28.2%로 조사되었다.
대형서점들의 독서 환경 구축이 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독서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서 친화적인 환경 조성과 함께 생활 속에서 독서를 가까이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성인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비율은 낮은 반면에 필요한 책을 주로 시내의 대형서점에서 구입한다는 조사 결과를 살펴볼 때, 대형서점들이 독서 환경을 구축한다면 독서 습관을 갖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Research on Korean Reading Condition for 2015," 2016. 

  2. Korea Foundation of Bookstore Association, "The Manual of Korea Bookstore 2016," 2016. 

  3. www.mk.co.kr/view/mtview.php?type1&no2015052115373857212&outlink1 

  4. Pnbl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of Korea, "Research on Korea Publishing Industry Condition 2015," 2015. 

  5. ko.wikipedia.org/wiki/ 

  6. Kim, J., Kwon, H., and Kim, D., “Industry Trends and Challenges in On-Demand Services in South Korea,” ICIC Express Letters Part B: Applications, Vol. 7, No. p, pp. 1933-1938, 2016. 

  7. Kim, H-M.,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Strategy Research - Focusing on Mobile UX Design," Communication and Design Research, Vol. 54, pp. 253-262, 2016. 

  8. Chi, Y., Kang, M., and Han, K.,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s’ Discontinuance Intentions towards O2O Commerce,”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5, No. 4, pp. 223-245, 2015. 

  9. Kim, J.H., Byeon, H.S., and Lee, S.H., “Enhancement of User Understanding and Service Value Using Online Review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2, pp. 21-36, 2011. 

  10. Kim, D., Kim, K., Choe, D., and Jung, J., “Service Issues and Policy Directions for Promoting the O2O Industry in Korea,”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1, No. 4, pp. 137-150, 2016. 

  11. Kang, D., "Domestic O2O Platforms that Grow Rapidly," Industrial Internet Issue Report, 2015. 

  12. www.servicedesign.or.kr 

  13. Shostack, G. L., “How to Design a Servi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16, No. 1, pp. 49-63, 1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