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구급차동승실습 지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field instructor in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7 no.3, 2013년, pp.101 - 113  

최은숙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공주대학교 건강산업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n appropriate direction for effective field practice program by analyzing the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field instructor in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in Korea. Methods: The questionnaires were filled out by 204 para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응급구조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구급차동승 실습에 관한 연구는 현장실습이라는 통합적인 개념으로써 자아개념과 현장실습 만족도[6], 실습대상지별 현장실습만족도 비교[7], 현장실습의 실제와 개선방안 연구[8], 첫 소방 실습 경험[9] 등의 연구가 있었으며 실습기간 내내 도제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구급차동승 실습지도자에 관한 연구는 극히 일부분의 내용이 설명되어 있을 뿐 구체적인 실습지도자에 대한 만족도나 실습지도자의 효과적인 실습생 관리 등의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응급구조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구급차동승 실습지도자에 대한 만족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구급차동승 실습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급차동승실습을 마친 응급구조학 전공학생들의 실습지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구급차동승 실습지도자에 대한 만족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구급차동승 실습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습 지도자란? 실습 지도자란 대학에서 지정하는 실습기관에서 실습생의 교육과 지도를 맡아하는 담당자로서 응급구조학 교육에 이해를 가지고 고도의 전문지식 및 기술과 지도능력이 요구되며 그 주된 역할은 실습가이던스, 실습목표나 동기의 명확화, 프로그램의 작성, 실습지도, 평가 등을 하는 자[5]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119구급대원은 구급차동승실습의 지도자로서 실습중인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어야한다는 부담감도 있지만 졸업 후 소방공무원이 되고 싶어 하는 다수의 학생들에게 역할모델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실습지도에 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구급차동승 실습지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대상자의 구급차동승 실습지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Table 5]와 같다. 각 변수들중 실습지도자의 지도성의가 38.2%의 설명력으로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이었으며 그 다음이 성취감이 15.4%, 지식향상이 3.9% 이 었다. 4주간 실습이 5주간 실습에 비해 실습지도자 만족도가 0.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7%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것[4]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은 소방공무원인 119구급대원을 취업의 목표로 설정한 경우가 많아 구급차동승 실습 시 매우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하고 있다.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실습하는 기간 내내 구급차에 같이 동승하면서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응급구조사의 업무를 하나하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실습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하겠다. 학생들은 본인을 지도해준 응급구조사의 역량에 따라 119구급대원으로서의 응급구조사 이미지를 제고하고 전문직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며 향후 취업진로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Lee SH, Kim MH, Lee JS, Kim JI. Comparison of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JKCA 2012;12(12):291-303. 

  2. Kim SS.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Korea. Korean J Emerg Med Ser 2009;13(2):17-59. 

  3.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Emergency Medical Service Act. Available at: http://law.go.kr/lsInfoP.do?lsiSeq125 347#0000, 2013. 

  4. Kim MS, Park SM, Wang CY, Seo HY, Joo YJ, Lee KY, et al.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0;14(3):29-40. 

  5. Kim G, Kim IS, Kim CY, Lee DC, Lee SH, Lee EH, et al. Social welfare concise, 2009. Blue fish, Seoul, Korea. 511. 

  6. Choi ES, Lee IS. A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n field practice of EMT college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1997;1(1):87-99. 

  7. Park JM, Kim SS. Comparison study of satisfaction levels on field practice of EMT college students by 5 practice fields. Korean J Emerg Med Ser 1998;2(1):7-25. 

  8. Kwon HR. Study on reality of field practice and improvements by students of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2002;6(6):15-26. 

  9. Baek ML. An initial practice experience of EMT students in fire station. Korean J Emerg Med Ser 2004;8(1):19-32. 

  10. Cho KJ, Kang HS.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AKN 1984;14(2):63-74. 

  11. Jeon OB.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for social welfare majoring students' satisfaction degree on field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9, Seoul, Korea. 

  12.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Fire administration data and statistics. Available at: http://www.nema.go.kr, 2013. 

  13. Lee WH, Kim SS, Han SH, Lee SY, Kim GY.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eceptorship for the improvement of clinical education. JAKN 1995;25(3):581-96. 

  14. Lee WH, Kim CJ, Yoo HR, Kim GY, Kwon BE, Kim SH. The effect of preceptorship on clinical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998; 10(2):281-8. 

  15. Lee JD, Lee CS. The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sper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Nurs Admin 2006;12(3):434-43. 

  16. Zilenbo M, Monterosso L. Towards a conceptual framework for preceptorship in the clinical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Contemp Nurs 2008;30:89-94. 

  17. Reeve MM. Development of an instrument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 Nurs Educ 1994;33(1):15-20. 

  18. Hickey MT. Baccalaureate nursing praduates'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instructional expeiences and preparation for practice. J Prof Nurs 2010;26(1):35-4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