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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게차 충돌 위치 및 보관물류 분포에 따른 선반구조물의 거동특성분석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vestigation of Rack Structure Depending on Forklift Impact Scenarios and Storage Distribution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6, 2013년, pp.49 - 56  

옥승용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  권오용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  백신원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tistics of recent accidents in warehouses show that a heavy toll of lives were produced by various accidents, e.g. collision, overturn, fall, slip, exposure to harmful substances or environments, etc. Of significant concern amongst them is the collision, especially the collision between fork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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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보관물류의 관성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는 지게차 충돌하중의 분포 및 크기와 보관물류분포에 따른 응답의 경향성을 살펴보았다.
  • 선반에 적재되는 물품의 보관 위치와 무게는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또한 물류 이송에 따라 상시적으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적재물의 모든 분포를 고려할 수는 없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선반에 적재될 수 있는 분포 중 가장 극단적인 적재물 분포에 대한 응답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고려한 적재물의 유형은 적재물이 없는 경우(Empty Case), 한 쪽에만 편재된 경우(Half-loaded Case), 그리고 만재된 경우(Fully-loaded Case)의 3가지 사례를 고려하였으며, Fig.
  • 본 연구는 물류센터 내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하나로서 지게차 충돌에 대한 물류보관 선반구조물의 동적 거동특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선반구조물의 안전성에 가장 위협적인 충돌 시나리오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제 지게차의 충돌을 하중모델로 고려하였으며, 선반구조물을 유한요소모델로 모델링하였다.
  • . 본 연구에로, 기존 선행연구2)에서 제시된 충격하중모델을 고려하고서는 시설물의 주요 응답과 그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하므자 하였다. Fig.
  • 3에 하중모델의 시간이력이 제시되어 있으며, 이 모델은 통로방향(down-aisle direction) 및 통로직각방향(cross-aisle direction)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때 통로방향의 하중이 통로직각방향의 하중보다 절반수준으로 적용하였는데, 이는 실제 지게차의 충돌이 통로방향보다는 통로직각방향으로 크게 충돌하는 경향을 반영하고자 함이다. 작용하중에 따른 응답을 살펴보고자 하중의 작용방향과 크기 및 작용위치를 Table 2와 같이 총 60(=2⨯5⨯6)가지 경우로 고려하였다.
  • 이상의 결과로부터 지게차 충돌에 따른 선반시설물의 거동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지게차 충돌에 대하여 가장 critical scenario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보다 유의미한 결과를 위해서는 충돌에 대한 파괴확률을 산정하는 신뢰성 해석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 충돌 위치, 방향, 크기 및 보관물류의 분포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매개변수연구를 통하여 보관 시설물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로부터 물류보관 선반 시설물의 안전성 평가에 있어 주요 응답 및 주요 인자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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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보관 시설물이 경량화 및 고층화됨에 따라 어떤 위험에 처해있는가? 특히, 최근에는 물류센터의 에너지 저감 및 물류이동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물류보관 시설물은 점점 고층화, 밀집화 및 경량화 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경량화 및 고층화에 따라 물류보관 시설물은 진동에 취약해지며, 특히 물류장 비의 고속주행으로 인하여 시설물에는 예기치 않은 하중 이 과도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덧붙여,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자 밀집하게 설치된 인접보관시설물간에는 과도한 진동으로 인하여 충돌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종국에는 전체 시설물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군데군데 구멍이 뚫린 개방형 단면을 가진 부재의 응답 해석을 위하여 일반적으로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가? 물류선반구조물에서 사용되는 부재는 군데군데 구멍이 뚫린 개방형 단면(perforated open section)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부재는 단면이 복잡한 형상을 띄므로 엄밀한 응답해석을 위해서는 기존 연구자들1-4)이 수행한 바와 같이 상세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FEM)이 요구되나, 본 연구에서는 전체 구조물의 동적 안전성 개선을 위한 거동 특성 및 경향성 평가를 목적으로 하므로 기존 연구들로부터 단순화된 등가 프레임 요소(equivalent frame element)를 사용하였다 4) . 정밀해석을 통하여 등가 환산된 각 부재별 단면 물성치는 Table 1에 수록하였다.
선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2와 같은 2-bay 6층 선반구조물을 고려하였다. 그림에서와 같이 선반은 수직부재, 수평부재 및 경사 브레이싱(bracing) 부재로 구성된다. 물류선반구조물에서 사용되는 부재는 군데군데 구멍이 뚫린 개방형 단면(perforated open section)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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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M. Bajoria, K. K. Sangle and R. S. Talicotti, "Modal Analysis of Cold-formed Pallet Rack Structures withSemi-rigid Connection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6, pp. 428-441, 2010. 

  2. K. K. Sangle, K. M. Bajoria and R. S. Talicotti, "Stability and Dynamic Analysis of Cold-formed Storage Rack Structures with Semirigid Conn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tructural Stability and Dynamics, Vol. 11, No. 6, pp. 1059-1088, 2011. 

  3. C. Affolter, G. Piskoty, L. Wullschleger and B. Weisse, "Collapse of a High Storage Rack",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6, pp. 1846-1855, 2009. 

  4. D. Koen, "Structural Capacity of Light Gauge Steel Storage Rack Uprights", Master Dissertation, School of Civi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ydney, Aug. 2008. 

  5. B. P. Gilbert and K. Jr. Rasmussen, "Determination of Accidental Forklift Truck Impact Forces on Drive-in Steel Rack Structur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3, pp. 1403-1409, 2011. 

  6. B. P. Gilbert and K. Jr. Rasmussen, "Impact Tests and Parametric Impact Studies on Drive-in Steel Storage Rack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3, pp. 1410-1422, 2011. 

  7. I. Rosin, L. Calado, J. Proenca, P. Carydis, H. Mouzakis, C. Castiglioni, J. C. Brescianini, A. Plumier, H. Degee, P. Negro and F. J. Molina, Storage Racks in Seismic Areas, Report EUR 23744 EN, European Commission, 2009. 

  8. N. M. Newmark, "A Method of Computation for Structural Dynamic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ASCE, Vol. 85, (EM3), pp. 67-94,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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