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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1, 2013년, pp.31 - 39
정지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홍성태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승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석진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 Quad Tilt Wing UAV is a new concept hybrid UAV having the advantages of both fixed-wing and rotary-wing aircraft. This paper presents longitudinal flight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Quad Tilt Wing UAV. The designed Quad Tilt Wing UAV is a configuration of a tandem wing type aircraft with an act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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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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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W 무인항공기는 틸트 각도에 따라 기존의 어떤 무인기의 특성을 가지게 되는가? | QTW 무인항공기는 회전익 항공기와 고정익 항공기의 특징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틸트 각도가 0도 상태일 때는 회전익 항공기의 특성을 가지며 틸트 각도가 90도인 상태에서는 고정익 항공기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이 주익의 틸트가 진행됨에 따라 운동특성이 변화하게 되므로 각 운용상태별 무인기의 운용개념 및 각 운용상태에 따른 제어방법들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 |
QTW를 운용 상태에 따라 모드를 구분하시오. | QTW는 운용 상태에 따라 회전익모드, 천이모드, 고정익모드의 3가지 상태로 나눌 수 있으며, Fig. 1과 같이 회전익 모드로 이륙을 한 후 천이과정을 거쳐 주익이 고정익 형태로 틸트하게 되고 고정익모드 상태로 천이가 완료된 후, 순항하게 되는 비행과정을 가진다. | |
QTW의 고정익모드는 어떤 상태를 말하는가? | 고정익모드는 천이모드를 거쳐 주익의 틸트각도 90도로 틸트가 완료되어 QTW 무인항공기 임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순항비행 상태이다. 이 때 무인기는 고정익 항공기의 비행특성을 가지게 되고, 프로펠러에 의한 추력은 전진방향의 추력이며, 비행체에 작용하는 양력은 주익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
Kenzo Nonami, Farid Kendoul, Satoshi Suzuki, Wei Wang, Daisuke Nakazawa, 2010, "Autonomous Flying Robots", Springer, Tokyo, pp. 77-93
Satoshi SUZUKI, Ren ZHIJIA, Yoshikazu HORITA, Kenzo NONAMI, Gaku KIMUR, Toshio BANDO, Daisuke HIRABAYASHI, Mituhiro FURUYA, Kenta YASUDA, 2010, "Attitude Control of Quad Rotors QTW-UAV with Tilt Wing Mechanism", Journal of System Design and Dynamics 2010
Koji Muraoka, Noriaki Okada, Daisuke Kubo, 2009, "Quad Tilt Wing VTOL UAV: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Prototype Flight Test", AIAA Infotech@Aerospace Conference and AIAA Unmanned Unlimited Conference
J.Holsten, T. Ostermann, and D. Moormann, "Model Validation of a Tiltwing UAV in Transition Phase Applying Windtunnel Investigations and Flight Tests", Proceedings of ICAS 2012, Brisbane, Australia, 2012
T. Ostermann, J.Holsten, and D. Moormann, "Control Concept of a Tiltwing UAV During Low Speed Manoeuvring", Proceedings of ICAS 2012, Brisbane, Australia, 2012
Robert C. Nelson, 1998, "Flight Stability and Automatic Control", McGroaw-Hill, New York, pp.96-130
Eric N. Johnson, Michael A. Turbe, 2005, "Modeling, Control, and Flight Testing of a Small Ducted Fan Aircraft",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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