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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센서의 히터 조건에 따른 열전달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by Heater Conditions of Hydrogen Sensor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23 - 29  

서호철 (세종공업(주) 신제품개발팀) ,  박경석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development of energy conversion systems using hydrogen as an energy source has been accelerated globally. Even though hydrogen is an environment-friendly energy source, safety and effectiveness issues in storage, transportation, and usage of hydrogen should be clearly resolved i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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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형 수소센서의 설계를 위하여 저항의 크기 변화에 따른 칩 및 촉매부와 히터 간의 열 분포 특성을 실험 및 수치해석으로 평가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그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용 마이크로 칩 수소센서의 히터 저항에 따른 센서의 열 특성 및 히터 작동 조건에 따른 열 전달 특성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수소센서의 수소 감지는 촉매에서 수소가 산소와 반응하면서 발생되는 열이 센서 칩 하부의 히터에 전달되어 히터의 열적 변화에 의한 저항변화와 이로 인한 저항차를 확인하여 수소의 농도를 검출하게 된다. 수소센서의 히터는 SiO2층 내부에 삽입된 형태로 존재하며 촉매는 알루미나와 백금의 혼합물이지만, 백금은 미소량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루미나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 수치해석 영역은 원통형상의 상층부는기체만 통과 가능한 멤브레인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열린 공간으로 대기압 조건을 가정하였으며 내부 공간의 공기는 이상기체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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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에너지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최근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의 대표적인 자원인 수소를 이용하는 에너지변환시스템의 개발이 촉진 되고 있다. 수소에너지는 친환경성에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수소 자체의 확산성이 크기 때문에 저장 및 운송에 있어서 취급상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단점이 있다.1-4) 따라서 수소누설 감지시스템의 채용은 필수적이 되고, 보다 높은 감지능력을 갖는 센서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있다.
접촉 연소식 수소센서에는 어떤 원리가 적용되는가? 접촉 연소식 수소센서는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소의 농도를 검출하는 원리이므로 열전달 메커니즘 규명을 통한 히터의 열 분포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최적의 검출 조건을 도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센싱 칩 내에 형성되어 있는 히터는 고온의 수소반응 조건을 만드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센서의 소비전력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 G. Bae, J. K. Shim, G. J. Yong and H. G. Woo, "The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 Test Method of a Road Vehicle Considering the Field Uniformity,"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4, pp.84-91, 2010. 

  2. D. H. Lee, S. B. Park, C. Y. Lim, H. S. Kim and K. S. Lee, "Measurement of Local Heat Transfer Coefficience and Numerical Analysis in the Flow Passage of Disc Brake with Spirally Grooved Surfaces,"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6, pp.104-111, 2006. 

  3. H. D. Song, S. S. Kim, C. D. Kee, I. S. Jeon and S. M. Yang, "An Exchangeable Hydrogen Detecting Sensor Based on Ultrasonic-Aluminum,"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206-2909, 2011. 

  4. H. J. Ahn, J. H. Jung, N. K. Hur, M. K. Lee and G. J. Yong, "The Numerical Simulation of Hydrogen Diffusion for the Hydrogen Leakage in Tunnel," Transaction of KSCFE, Vol.15, No.2, pp.47-54, 2010. 

  5. O. Lupan, G. Chai and L. Chow, "Fabrication of ZnO Nanorod-based Hydrogen Gas Nanosensor," Microelectronics Journal, Vol.37, No.12, pp.1211-1216, 2007. 

  6. M. Nishibori, W. Shin, N. Izu, T. Itoh, I. Matsubara, S. Yasuda and S. Ohtani, "Robust Hydrogen Detection System with a Thermoelectric Hydrogen Sensor for Hydrogen Station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4, No.6, pp.2837-2841, 2009. 

  7. P. Tardy, J. Coulon, C. Lucat and F. Menil, "Dynamic Thermal Conductivity Sensor for Gas Detection,"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Vol.98, No.1, pp.63-68, 2004. 

  8. M. Arndt, "Micromachined Thermal Conductivity Hydrogen Detector for Automotive Applications," Proceedings of IEEE, No.2, pp.1571- 157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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