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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6, 2015년, pp.3708 - 3713
이호성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원종필 (자동차부품연구원 열제어시스템 연구센터)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numerically investigate the heat transfer rate for evaluating the thermal performances of the stack thermal system using the commercial software. In order to perform this, the cooling performances of the stack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were tested un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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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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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는 어떤 규제를 받고 있는가? | 수세기 동안 수송 및 운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내연기관 자동차이다. 이러한 내연기관 자동차는 대부분 가솔린과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어 최근의 지구온난화 및 환경규제의 강화로 인하여 새로운 사용규제를 받고 있다 [1].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전기 동력 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무공해 자동차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많은 완성차 회사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2]. | |
전기 동력 자동차는 무엇을 대체하는 연구가 진행중인가? | 이러한 내연기관 자동차는 대부분 가솔린과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어 최근의 지구온난화 및 환경규제의 강화로 인하여 새로운 사용규제를 받고 있다 [1].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전기 동력 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무공해 자동차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많은 완성차 회사 및 연구기관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2]. 전기 동력 자동 차 중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가장 먼저 상용화가 되었지만 내연기관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대안으로 보기는 어렵다. | |
스택 열관리 시스템의 냉각성능의 해석을 진행하는데 사용한 상용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 프로그램인 오스트리아 Steyr-Diamler Puch사에 의하여 개발된 KULI software를 이용하여 스택 열관리 시스템의 냉각성능 해석을 진행하였다 [7]. 상용프로그램인 KULI software의 여러 모델 중 자동차 냉각시스템(Cooling system) 설계 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8]. 먼저, 연료전지 자동차의 FEM (Front end module)은 크게 에어컨용 응축기와 스택 열관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
D. H. Lim, M. Y. Lee, H. S. Lee, S. C. Kim, "Performance Evaluation of an In-Wheel Motor Cooling System in an Electric Vehicle/Hybrid Electric Vehicle", Energies, Vol. 7, No. 2, pp. 961-971, 2014. DOI: http://dx.doi.org/10.3390/en7020961
H. S. Lee, M. Y. Lee, "Cool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n Mobile Air-Conditioning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Advances in Mechanical Engineering, Vol. 2013, pp. 1-9, 2013.
H. S. Lee, J. P. Won, C. W. Cho, Y. C. Kim, M. Y. Lee, "Heati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tack Coolant Source Heat Pump using R744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7, pp. 2065-2071, 2012. DOI: http://dx.doi.org/10.1007/s12206-012-0516-2
J. C. Park, K. D. Baik, S. C. Kim, M. S. Kim, J. P. Won, "Studies on the Performance of a Stack Cooling System Using Air Conditioner Unit for Fuel Cell Vehicles", KSAE 2008 Annual Conference, pp. 1967-1970, 2008.
T. Yamashita, T. Ishikawa, H. Shimonosono, M. Yamada, M. Iwasaki, "The Development of the Cooling System for FCV", 2004 JAMA Annual Conference, No. 88-04, 2004.
Y. R. Back, 1999, "A Design Program for Cooling System of Vehicle(KULI)", Journal of the KSME, Vol. 39, No. 5, pp. 26-27
http://www.kuli-software.com/
S. C. Kim, J. P. Won, Y. S. Park, T. W. Lim, M. S. Kim, "Performance evaluation of a stack cooling system using CO2 air conditioning system in fuel cell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2, pp. 70-77, 2009. DOI: http://dx.doi.org/10.1016/j.ijrefrig.2008.07.003
H. S. Lee, J. P. Won, S. C. Kim, C. G. Cho, Y. S. Park, S. K. Kim,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and Evaluation of Stack Cooling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KSAE 2008 Annual Conference, KSAE-A0424, 2008.
H. S. Lee, J. P. Won, C. W. CHo, D. H . Lee, Y. S. Park, S. K. Kim, "A Study on Analytic Approach for Stack Cooling Performance Improvement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2009 KSAE, pp. 3007-3013, 2009.
J. G. Kim, W. H. Jeon, J. H. Cho, "Engine Room Layout Design Optimization of Fuel Cell Vehicle Using CFD Technique",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4, pp. 99-10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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