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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6, 2013년, pp.1099 - 1115
Collective intelligence has been focused because it plays an important role for creating knowledge. In order to solve a problem with collective intelligence, collaborative works sharing information are required. In this study, we have investigated what informations are shared while 4 science gif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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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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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쁜꼬마선충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 연구의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의 공동 저장소가 생기고, 그에 따라 지식 공동체가 커져갔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자신의 연구 데이터를 망설임 없이 모두 공개했고, 다른 연구자들은 그 결과 위에 자신의 연구 결과를 보태어나갔다. 그 결과 33년 만에 꼬마선충의 완벽한 유전자 정보를 알아낼 수 있게 되었다(Leadbeater, 2008). | |
집단지성이 만들어내는 협업적 창의성의 조건은 무엇인가? | 이는 유기체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역동적인 양상을 띠는 생태계에 비유할 수 있다. 집단지성이 만들어내는 협업적 창의성(collaborative creativity)의 조건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지식생성의 주체가 개인이 아닌 집단 혹은 그룹이라는 것이다.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 대중지성과 전문가지성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지만(최항섭, 2009) 협업의 기본 매커니즘은 동일하다고 본다(전종희, 2013). 두 번째 조건은 지식생성에 필요한 자료를 공유한다는 점이다(Leadbeater, 2008). 세번째 조건은 개인이 생성한 지식보다 결과물을 놓고 보았을 때 집단의 산출물이 훨씬 뛰어나야 한다는 점이다(Libert et al., 2008). 집단지성에 의해 생성한 지식은 단순히 한 사람이 가진 창의성을 숫자적으로 더한 수준이 아니라 거듭제곱 방식의 급진적인 성장세를 띠어야 한다(Sawyer, 2008). | |
협업적 창의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협업적 창의성은 이와 같이 집단에 의한 지식의 수집이라는 형태뿐만 아니라, ‘개인으로 모인 집단 구성원들이 특정한 맥락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전종희, 2013)’에서도 나타난다. 과학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가설 검증과 수정 과정은 과학자라는 전문가 집단에 의한 경쟁과 협력의 과정으로서 이 또한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
김미숙, 전미란 (2005). 영재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I): 영재 리더십의 사회적 지대와 구성요인 분석. 수탁연구 CR2005-36, 한국교육개발원.
김미숙, 박효정, 유효현, 전미란, 박춘성, 손은영 (2006). 영재의 리더십 육성을 위한 기초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II): 리더십 검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수탁연구 CR2006-44,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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