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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연소조건에서 급속압축기를 이용한 n-heptane/n-butanol 혼합연료의 착화지연에 관한 연구
The investigation on the Ignition Delay of n-heptane/n-butanol Blend Fuel Using a Rapid Compression Machine at Low Temperature Combustion Regime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8 no.2, 2013년, pp.32 - 41  

송재혁 () ,  강기중 () ,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 Key Laboratory for Power Machinery and Engineering of Ministry of Education) ,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 Key Laboratory for Power Machinery and Engineering of Ministry of Education)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both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ignition delay time of n-heptane and n-butanol binary fuel. The $O_2$ concentration in the mixture was set to 9-10% to make high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rate condition which leads low NOx and soot emission. Exp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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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RCM을 이용하여 NOx와 soot 저감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높은 EGR율을 적용한 9-10% O2조건에서 PRF(Primary Reference Fuel)인 n-heptane과 최근 대체에너지원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n-butanol을 혼합하여 연료의 혼합비율변화와 당량비 변화 및 EGR에 의한 연소실 내 산화제 저감이 착화지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찰하였다. 또한 실험결과를 검증하고 장비의 측정한계를 넘어서는 부분에 대한 연소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상용프로그램인 CHEMKIN-PRO를 사용하여 화학반응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 활용한 butanol 이성질체 반응모델을 사용한 계산결과와 동일하게 Weber 등[6]이 급속압축기를 이용하여 n-butanol을 연료로 착화 지연을 실험한 결과에서는 NTC 영역을 관찰할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n-butanol의 이러한 특성이 n-heptane과 혼합되었을 때 착화지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고자 하였고 본 연구에 사용된 혼합연료에서는 혼합비율에 관계없이 n-heptane의 연소특성과 동일하게 압축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착화지연 시간이 일정하게 감소하다가 특정 온도 이후부터 온도가 증가함에도 오히려 착화지연 시간이 증가하거나 일정하게 유지되는 NTC 영역을 관찰 할 수 있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고온 영역인 900 K 이상에서는 n-butanol의 비율이 높은 혼합연료의 착화지연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을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앞서 설명한 n-butanol의 고온에서의 활발한 반응에 기인한 것으로 Zhang 등[11]의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가설 설정

  • 3. Definition of Ignition delay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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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CI 기술이란? 이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예혼합 압축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HCCI 기술은 디젤엔진(CI)과 가솔린엔진(SI)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로 연소실 내에 공기와 연료의 예혼합기를 형성한 후 피스톤 압축에 의한 다점 동시 착화를 통해 압축착화기관의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연소실 내의 균일한 혼합기 형성으로 연소 시 국소고온부를 차단하여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article matter, PM)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2].
HCCI 기술의 장점은? 이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예혼합 압축착화(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HCCI 기술은 디젤엔진(CI)과 가솔린엔진(SI)의 장점을 결합한 기술로 연소실 내에 공기와 연료의 예혼합기를 형성한 후 피스톤 압축에 의한 다점 동시 착화를 통해 압축착화기관의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연소실 내의 균일한 혼합기 형성으로 연소 시 국소고온부를 차단하여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article matter, PM)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2].
바이오연료 중 butanol의 장점은? 한편 화석연료의 고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생물학적 원료 물질(목재, 사탕수수 등)의 연소 혹은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연료인 ethanol과 bio-diesel 등의 바이오연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 butanol은 기존에 많이 사용되어온 ethanol에 비해 높은 발열량을 가지고 상대적으로 쉽게 추출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그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아 butanol의 연소특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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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X. Lu, D. Han, Z. Huang, "Fuel design and management for the control of advanced compressionignition combustion mod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7, pp. 741-783, 2011. 

  2. M. Yao, Z. Zheng, H. Liu, "Progress and recent trends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inition (HCCI)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5, pp. 398-437, 2009. 

  3. M. Zheng, M. C Mulenga, G. T Reader, M. Wang, DS-K. Ting, J. Tjong, "Biodiesel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s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Fuel, Vol. 87, pp. 714-722, 2008. 

  4. H. Ogawa, T. Li, N. Miyamoto, "Characteristics of low temperature and low oxygen diesel combustion with ultra-high exhaust gas recirc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 8, pp. 365-378, 2007. 

  5. H. K. Ciezki, G. Adomeit, "Shock-tube investigation of self-ignition of n-heptane-air mixtures under engine relevant conditions", Combustion, Flame, Vol. 93, pp. 421-433, 1993. 

  6. B. W. Weber, K. Kumar, Y. Zhang, C-J. Sung, "Autoignition of n-butanol at elevated pressure and low-to-intermediate temperature", Combustion, Flame, Vol. 158, pp. 809-819, 2011. 

  7. Y. Zhang, K. Kumar, C-J. Sung, "Autoignition of binary fuel blends of n-butanol and n-heptane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AIAA, Vol. 92, 2011. 

  8. H. Guang, Z. Yang, Z. Huang, X. Lu, "Experimental study of n-heptane ignition delay with carbon dioxide addition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under low temperature conditions", Chinese Science Bulletin, Vol. 57, No.30, pp. 3953-3960, 2012. 

  9. D. Y. Lee, "Autoignition Measurements and Modeling in a Rapid Compression Machine", Ph.D. Thesis, MIT, 1993. 

  10. P. Dagaut, C. Togbe, "Experimenatal and Mo deling Study of the Kinetics of Oxidation of Butanol_ n-heptane Mixture in a Jet-stirred Reactor", Energy & Fuels, Vol. 23, pp.3527-3535, 2009. 

  11. J. Zhang, S. Niu, Y. Zhang, C. Tang, X. Jiang, E. Hu, Z. Huang,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the auto-ignition of n-heptane/n-butanol mixtures", Combustion, Flame, Vol. 160, pp. 31-39, 2013. 

  12. M. Mehl, W. J. Pitz, C. K. Westbrook, H. J. Curran, "Kinetic Modeling of Gasoline Surrogate Components and Mixture under Engine Conditions", Proc. Combust. Inst., Vol. 33, No.1, pp. 193-200, 2011. 

  13. S. M. Sarathy, S. Vranckx, K. Yasunaga, M. Mehl, P. O ${\beta}$ wald, W. K. Metcalfe, C. K. Westbrook, W. J. Pitz, K. Kohse-Hoinghaus, R. X. Fernandes, H. J. Curran, "A comprehensive chemical kinetic combustion model for the four butanol isomer", Combustion, Flame, Vol. 159, pp. 2028-2055, 2012. 

  14. H. J. Curran, P. Gaffuri, W. J. Pitz, C. K. Westbrook, "A comprehensive modeling study of n-heptane oxidation", Combustion, Flame, Vol. 114, pp. 149-17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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