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전문치과와 일반치과 의료진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비교
COMPARISON OF DENTAL STAFF'S ATTITUDE TOWARD THE SPECIAL HEALTH CARE NEEDS PATIENTS BETWEEN THE SPECIAL DENTAL CLINIC AND THE GENERAL DENTAL CLINIC 원문보기

대한장애인치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disability and oral health, v.9 no.2, 2013년, pp.85 - 90  

이효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김영재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  이제호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소아치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compare the attitude toward the special needs of dental staffs between the special dental clinic (SDC) and the general dental clinic (GDC). Surveys were done on 21 dental staffs (7 dentists and 14 dental hygienists) of SDC and 47 dental staffs (10 dentists and 37 den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장애인치과에 종사하는 의료진의 대한 태도에 대한 조사는 없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전문치과과 일반치과 의료진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여, 경험에 따른 치과의료진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장애인치과진료와 교육의 확대에 참조할 수 있는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보건기구는 장애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장애를 신체적, 정신적 장애(impairment), 활동 제한(activity limitations)과 참여 제약(participation restrictions)을 아우르는 포괄적 용어로 정의하고 있다1). 2010년 세계보건기구는 전 세계 인구 중 10억 명 이상, 약 15%의 인구가 어떠한 형태의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하였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2).
장애가 있는 사람의 진료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장애가 있는 사람의 진료에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특화된 지식, 주의 집중, 변화된 진료 방법 등이 필요하다5). 또한, 의료진의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양질의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6).
장애인들에 대한 의료인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장애가 있는 사람의 진료에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특화된 지식, 주의 집중, 변화된 진료 방법 등이 필요하다5). 또한, 의료진의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양질의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6). 따라서, 장애인들에 대한 의료인의 태도와 이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인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Organization WH: Health topics-disabilities. 2013. 

  2. Organization WH: World report on disability Geneva, Switzerland 2010. 

  3. Development OfECa: Sickness, Disability and Work : Breaking the Barriers. 2010. 

  4. Welfare Moha: Actual Condition Survey of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2011. 

  5. Lishner DM, Richardson M, Levine P, et al.: Access to primary health care among persons with disabilities in rural areas: a summary of the literature. J Rural Health 12(1):45-53, 1996. 

  6. Paris MJ: Attitudes of medical students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Arch Phys Med Rehabil 74(8):818-825, 1993. 

  7. Benham PK: Attitudes of occupational therapy personnel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Am J Occup Ther 42(5):305-311, 1988. 

  8. O'Donnell D: Use of the SADP for measurement of attitudes of Chinese dental students and dental surgery assistants toward disabled persons. Spec Care Dentist 13(2):81-85, 1993. 

  9. Eberhardt K, Mayberry W: Factors influencing occupational therapists`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Am J Occup Ther 49:629-636, 2003. 

  10. Tervo RC, Palmer G, Redinius P: Health professional student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isability. Clin Rehabil 18(8):908-915, 2004. 

  11. Chadd EH, Pangilinan PH: Disability attitudes in health care: a new scale instrument. Am J Phys Med Rehabil 90(1):47-54, 2011. 

  12. Lee MM, Sonis AL: An instrument to assess dental students'attitudes toward the handicapped. Spec Care Dentist 3(3):117-123, 1983. 

  13. Asmus EP, Jr., Galloway JP: Relationship between music therapy students’contact with and attitude toward disabled persons. J Music Ther 22(1):12-21, 1985. 

  14. Lyons M: Enabling or disabling? Students'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Am J Occup Ther 45(4):311-316, 1991. 

  15. Smith CS, Ester TV, Inglehart MR: Dental education and care for underserved patients: an analysis of students'intentions and alumni behavior. J Dent Educ 70(4):398-408, 2006. 

  16. Jung-Suk Kwag, Woo S-H: Attitude of dental hygiene students toward the disabled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Disability and Oral Health 7(1):1-10, 2011. 

  17. Hyun-Kyung Jung, Kim M-H: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of doctors and nurses.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and Nursing 7(2):213-219, 2004. 

  18. Ju-Jin Kim: Attitude towrad the disabled of the worker in health care center Busan Kosin University 2012. 

  19. Min-Suk Jung, Jung-Nam Yang, Hyung-Ha Lee, et al.: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2009. 

  20. Fund SC: Guidebook of the Dental Treatment of the Disabled 2008. 

  21. Dentistry AAoP: Guideline on management of dental patients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2012. 

  22. Japanese Society for disability and oral health: Special Needs Dentistry 2010. 

  23. Waldman HB, FentonSJ, Perlman SP, et al.: Preparing dental graduates to provide care to individuals with special needs. J Dent Educ 69(2): 249-254,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