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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R 분석방법을 이용한 철도사고의 인적오류 원인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ause Analysis of Human Error for of Railway Accidents using HEAR Analysis Method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73 - 80  

이용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박민규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처) ,  신택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the damages of corrosion resulting from the chloride ion are very serious, many research studies have been performed to measure the penetration depth of the chloride ion. However, there is a problem with data selection obtained from collection during experiments. In this study, it appear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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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분야 맞춤형 인적오류 분석체계인 HEAR(Human Error Analysis and Reduct ion)를 활용하여 실제 철도운영기관에서 발생한 사고를 대상으로하여 근본적 원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고사고 발생에 대한 맞춤식 대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 사고원인요소 분석 단계까지를 본 연구 범위로 한정하여 더욱 심도 있는 원인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가 원인으로 판단되는 도시철도 사고를 대상으로 인적분석체계인 HEAR를 접목하여 근본적 사고원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대표적인 철도 인적오류 사고를 선정하고 해당 사고에 대해 분석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보고서를 참고로 하여 HEAR 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 철도 인적오류 분석체계인 HEAR의 목적은 철도사고 및 장애에 개입된 인적 오류행위들의 발생 경위 및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유사 인적오류로 인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서 철도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최근 발생되는 철도사고 중 주원인이 인적오류로 인하여 밝혀짐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분야 맞춤형 인적오류 분석체계인 HEAR를 활용하여 실제 철도운영기관에서 발생한 사고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근본적 원인을 도출하고 방지대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세 번째 단계인 오류원인분석에는 상기에서 선정한 분석대상 인적오류 각각에 대해 기본상황분석 결과 및 기타 수집된 증거들을 활용하여 오류유형 및 원인요소, 실패 방어벽들과 실패원인 등을 파악함으로써 사고 발생의 핵심적인 원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그 결과는 이해가 쉽도록 Why-Because Tree에 도식화 함으로서 원인요소간의 상관관계를 명확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하지만 본 논문은 HEAR를 실제 사고에 접목하여 휴먼에러를 유발시키는 직접적·간접적 원인을 도출하여 사고 예방벽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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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EAR의 분석 단계 및 절차는? 분석 단계 및 절차는 Fig. 2와 같이 첫째 ‘분석대상 오류선정’ 단계에서는 사고경위 파악과 분석대상에 대한 인적오류 선정 단계로 구성되고, 둘째 ‘기본상황분석’단계를 거쳐, 셋째 '원인분석‘ 단계에서는 원인요소 분석과 방어벽 분석, 원인요소 분석결과 검토의 3단계로 구성된다. 넷째 '예방대책 마련’ 단계는 예방대책 작성과 예방대책 평가로 구성되고, 마지막 ‘분석결과 보고’ 단계에서는 보고서 작성 및 결과보고의 세부단계로 구성된다.
KTX는 어떤 교통수단인가? 국내 고속철도인 KTX(Korea Train Express)는 약 1,000명의 승객을 수송하는 대형 교통 시스템으로써 신속한 이동 편의 제공으로 국민의 업무 및 여가생활의 변화를 가져온 의미있는 교통수단이다. 또한 항공, 원자력 등과 같이 없어서는 안 되는 서비스이지만 한 번의 사고로 우리 사회에 끼칠 피해는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적, 문화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철도사고는 무슨 요인에 대해 영향을 받는가? 일반적으로 철도사고는 열차, 전기신호 등 기계 신뢰도와 연관된 기계적 요인과 직무자 신뢰도와 연관된 인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철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계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되어 기계적 요인에 의한 철도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광명역 KTX 탈선사고, 부산지하철 추돌사고 등 인적오류(Human Error)에 의한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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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Railway Safety Office(2012), Railway Safety White Book. 

  2. Kee-Youl Han and You-Seoung Back(2012), "A Study on the Priority Making of Human Error Prevention Business Using AHP",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4(3), pp. 111-117. 

  3. KAIST, HanYang University. (2009), Human Error Analysis and Reduction(User Manual ver1.0). 

  4. KAIST, HanYang University. (2010), Human Error Analysis and Reduction(User Manual ver1.1) 

  5. Aviation.Railway Accidents Investigation Board (2011),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Book. 

  6. Dong-San Kim, Dong-Hyun Baek and Wan-ChulYoon(2006), "Analysis of human errors in safety-critical systems: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to a railway accident cas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p. 451-455, 454-455 

  7. Dong-Hyun Baek, Lock-Jo Koo, Kyung-Sun Lee, Dong-San Kim, Min-Ju Shin, Wan-Chul Yoon and Myung-Chul Jung(2008), "Taxonomy of Performance Shaping Factors for Human Error Analysis of Railway Accidents", Korea Industrial and System Engineering, 31(1), pp. 41-42. 

  8. Eun-Mee Heo and Seong-Nam Byun(2010), "A Study on Human Error for safety improvement in railway industry", Korea Railway society for railway", pp. 2040-2044. 

  9. Sang-Log Kwak, Jong-Bae Wang, Chan-woo Park and Don-Bum Choi(2008), "A Study on Program Review Model for Human Error factors in Railway Industry", Korea Railway society for railway, pp. 2040-2044. 

  10. Wiegman, D.A. and Shappel, S.A(2001)., "A human error analysis of commercial aviation accidents using the Human Factors Anla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DOT/FAA/AM- 01/03. 

  11. Reason, J(1990)., "Human Error", Cambride University Pres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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