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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자본과 혁신활동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The mediating effect of knowledge sharing between social capital and innovation in small busines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373 - 381  

안관영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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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reviewed the mediating effects of knowledge sharing between social capital(interaction, trust, shared vision) and innovation(radical innovation, incremental innovation) in small businesses. Based on the responses from 337 responses, the results of mediating effect analysis and path anal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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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이 구성원 간의 지식공유와 이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지식공유는 혁신을 촉진하다는 점에서 사회적 자본과 혁신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혁신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으로 구분하여 사회적자본과 지식공유의 영향 프로세스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자본 → 지식공유→ 혁신’의 순차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이 구성원 간의 지식공유와 이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지식공유는 혁신을 촉진하다는 점에서 사회적 자본과 혁신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혁신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으로 구분하여 사회적자본과 지식공유의 영향 프로세스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자본과 지식공유가 급진적혁신과 점진적혁신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공유가 사회적자본(상호작용, 신뢰, 비전공유)과 혁신활동(급진적 혁신, 점진적 혁신)의 관계를 매개할 것인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급진적혁신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Table-1]과 같으며, 점진적혁신에 대한 매개효과의 검증결과는 [Table-2]와 같다.
  • 각 변수의 구성과 타당성, 신뢰도에 대한 검토는 일차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결과와 일치하는 문항만을 대상으로 확정적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서 이루어졌다. 요인분석은 직각교차(varimax)법을 이용함으로서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각 문항의 선정은 선행연구[33]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 요인적재량이 0.

가설 설정

  • 가설 1: 지식공유는 사회적자본과 급진적 혁신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2: 지식공유는 사회적자본과 점진적 혁신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이는 구성원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리시스템을 전산화하거나 제안제도의 운용 등이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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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혁신의 예는? 제품혁신은 무엇을 만드느냐에 관한 것으로 제품의 기능, 성능, 특성 등에서 변화와 개선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신제품의 개발이 여기에 해당한다. 근래 들어 기술혁신이가속화됨에 따라 신제품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다.
제품혁신이란?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은 혁신의 속성에 따른 구분으로, 혁신의 분류에서 가장 정형화된 유형이다. 제품혁신은 무엇을 만드느냐에 관한 것으로 제품의 기능, 성능, 특성 등에서 변화와 개선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신제품의 개발이 여기에 해당한다.
기술혁신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혁신의 대표적 개념은 기술혁신으로 볼 수 있는데 기술혁신은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은 혁신의 속성에 따른 구분으로, 혁신의 분류에서 가장 정형화된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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