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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41 - 57
The previous studies have investigated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on innovation performance. However, the previous studies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innovation performance have assumed a black box in the linkage. According to the knowledge based view, firms with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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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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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획득이란 무엇인가? | 지식관리 활동을 분류하면, 지식획득, 지식축적, 지식공유, 지식활용의 네 가지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지식획득은 기술협력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적 연결망을 통하여 자사의 내부로 유용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고, 지식축적은 암묵의 지식이 문서화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공유는 유용한 지식이 전체 구성원들과 공유될 수 있도록 확산 및 이전되는 것을 의미하며(Liao and Hu, 2007), 지식활용은 공유된 지식이 업무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 |
지식공유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가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지식공유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는 기대한 바와는 달리,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는 지식공유과정에서 구성원 상호 간의 갈등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지식공유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관계갈등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요소로써 성과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Yang and Mossholder, 2004). | |
기업외부의 변화는 무엇을 유발하는가? | 특히 기술 환경은 대형화 및 복합화로 인해서 고비용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매우 짧아진 기술 수명주기와 더불어 제품수명주기의 단축과 환경의 불확실성도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기업외부의 변화는 혁신의 가속화를 유발하고 있다(Conceicao et al.,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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