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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협력 네트워크에서의 사회적 자본, 지식관리 활동, 혁신, 관계만족 및 관계투자에 관한 실증연구 -국내중소기업을 대상으로-
An Empirical Study on Social Capital in Technology Cooperation Network, Knowledge Management Activities, Innova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Investment: Focused on Korean Small and Medium Sized Firm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41 - 57  

강석민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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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자본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사회적 자본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사회적 자본이 혁신성과에 어떠한 단계를 거쳐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중간과정을 블랙박스(black box)로 가정하고 있다. 지식기반관점에 따르면 혁신은 상호의존 관계에 있는 행위자들 간의 지식의 교환과정의 결과로써 가능할 수 있다. 다른 의미로, 혁신창출은 사회적 자본과 같은 무형자원이 구성원 간의 지식관리 활동을 유발하게 되고, 이러한 지식관리 활동은 혁신창출의 원동력이 된다. 그리고 혁신달성을 통한 관계만족이 지속적인 관계투자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에서 출발하여 관계투자로 이어지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지식공유의 영향을 제외하고, 모든 설정된 가설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 성과 달성은 중소기업에게 관계만족을 증가시켜 지속적인 관계투자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경영전략 측면에서 기업의 지식관리 활동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studies have investigated the effect of social capital on innovation performance. However, the previous studies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innovation performance have assumed a black box in the linkage. According to the knowledge based view, firms with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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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국내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이 혁신 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술협력 네트워크의 이해당사자들 사이의 지식관리 활동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혁신 달성이 지속적인 관계투자로 이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회적 자본은 인식적 차원과 관계적 차원을 고려하였다.
  • 다양한 혁신의 유형중에서 제품혁신은 중소기업에게 다른 유형의 혁신보다 기존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평가받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국내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이 혁신 창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술협력 네트워크의 이해당사자들 사이의 지식관리 활동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혁신 달성이 지속적인 관계투자로 이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최근에 지식기반경제의 출현에 따른 지식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지식이 경쟁력의 근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자본이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기업의 지식관리 활동에 대한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설정된 연구가설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에서 지식관리 활동, 혁신 성과, 관계만족, 관계투자로 이어지는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혁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의 지식관리전략의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현재의 만족과 지속적인 관계의 형성에 지식관리 및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제시함으로써 전략경영 연구에 큰 기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지식관리 활동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은 국내중소기업들에게 성장과 이익 증대하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으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써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 설정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문 리서치 기관을 통해서 기술협력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변수에 대한 설문이 이루어졌다. 아래의<표 1>은 본 연구모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나타낸다.

가설 설정

  • H7. 관계만족이 클수록 관계투자는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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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획득이란 무엇인가? 지식관리 활동을 분류하면, 지식획득, 지식축적, 지식공유, 지식활용의 네 가지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지식획득은 기술협력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적 연결망을 통하여 자사의 내부로 유용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고, 지식축적은 암묵의 지식이 문서화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공유는 유용한 지식이 전체 구성원들과 공유될 수 있도록 확산 및 이전되는 것을 의미하며(Liao and Hu, 2007), 지식활용은 공유된 지식이 업무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공유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가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지식공유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는 기대한 바와는 달리,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는 지식공유과정에서 구성원 상호 간의 갈등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지식공유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관계갈등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요소로써 성과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Yang and Mossholder, 2004).
기업외부의 변화는 무엇을 유발하는가? 특히 기술 환경은 대형화 및 복합화로 인해서 고비용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매우 짧아진 기술 수명주기와 더불어 제품수명주기의 단축과 환경의 불확실성도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기업외부의 변화는 혁신의 가속화를 유발하고 있다(Conceicao et a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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