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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이와 상사 리더십의 효과적 팀 성과를 위한 모델 개발의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into the relationship of team performance and learning transfer influenced by leadership typ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383 - 392  

정상무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희용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송관배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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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promote social responsibility, a company reads to engage in various activities to increase their competitiveness to ensure stable and continuous development. One of the activities is to input human/material resources in order to draw and develop the core abilities of member for the pro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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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 직무역량 향상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전이의 결과로 인해 팀 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둘째, 학습 전이에 중요한 상사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부하의 인식이 학습 전이에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와 팀 성과에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기업교육의 학습전이를 위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현상을 연구에서 밝히고자 한다. 첫째,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고, 직무역량 향상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전이의 결과로 인해 팀 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둘째, 학습 전이에 중요한 상사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부하의 인식이 학습 전이에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와 팀 성과에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3.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이 높을 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3. 학습자의 전이는 팀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학습자의 개인의 특성은 학습 전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학습자의 학습 기대가 높을 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1-2.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높을 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2. 훈련 프로그램의 강사의 능력이 높을 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1. 훈련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타당도가 높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3. 훈련 프로그램의 전이설계가 잘되어 있을수록 전이의 정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2. 훈련 프로그램의 특성은 학습 전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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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전이에 대한 최초의 접근법을 제시한 학자는? 학습전이에 대한 최초의 접근법을 제시한 학자는 Nadler(1971)였다. 학습전이는 기업의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가 현업으로 복귀한 뒤,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한 지식, 스킬, 태도를 현업에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으로 나타내고 이를 보다 넓은 직무영역에 적용하고 이러한 행동사의 변화를 유지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학습전이의 정의는? 학습전이에 대한 최초의 접근법을 제시한 학자는 Nadler(1971)였다. 학습전이는 기업의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가 현업으로 복귀한 뒤,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한 지식, 스킬, 태도를 현업에 적용하여 변화된 행동으로 나타내고 이를 보다 넓은 직무영역에 적용하고 이러한 행동사의 변화를 유지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 특징은 무엇인가? 1) 학습 기대: 교육훈련에서 학습한 것을 전이하려는 노력이 직무 수행의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를 말한다. 2) 전이 동기: 학습자가 새로운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직무성취도가 개선될 것으로 확신하거나 교육훈련 과정에서 강조한 지식과 기술이 작업관련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리라는 기대를 말한다. 3) 자기 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특정 과제를 수행해 내는 능력에 대한 신념을 말하는 것으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기대나 확신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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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금혜진(2005), 기업의 e-learning 프로그램에서의 학습의 근전이와 원전이의 예측 변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인수(1991),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pp. 465-467 

  3. 박준서(2007), 중소기업 교육훈련전이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4. 이도형(1995), 조직내 교육 훈련의 학습 및 전이 효과 모델 검증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9(1), 59-88.. 

  5. 이승각(1996) 팀 성공 실무, 한국능률협회. 

  6. 정예지,김문주(2013), 진성 리더십이 심리적 웰빙과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팀 에너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 연구. 

  7. 한안나(1999), 기업교육에서 학습의 직무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현영섭, 권대봉(2003), 판매교육 학습전이와 전이풍토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41(1), 299-327. 

  9. Holton, E. F. III., Bates, R. A. & Leimbach, M. (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climate questionnaire: A preliminary report. In R. Torraco (ed.), Proceedings of the 1997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nual Conference. Baton Rouge, LA: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0. Nadler, L.(1971). Support system for training.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25(10), 2-7. 

  11. Rouillier, J. Z., & Goldstein, I. L.(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4, 337-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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