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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스트레스, 마음챙김, 삶의 만족감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 학년에 따른 효과
An Empirical Study of Relationships among Stress, Mindfulnes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Across University Class Level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193 - 199  

임세헌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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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학생들은 미래 사회인으로써의 준비를 위해 개인역량 개발, 학업성적, 대인관계, 취업준비, 영어공부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마음의 안정을 저해하고, 삶의 만족감을 악화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마음챙김과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살펴보았다. 더불어, 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스트레스 수준이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삶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스트레스 관리와 마음챙김에 도움을 제공해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university students are suffering from various stresses such as individual capacity development, school score management, human relationships, job placement, and English study for preparation as member of society the future. However, stress of students decreases stabilization of mind and agg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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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author would like to thank the editor and three anonymous reviewers of this journal for the insightful comments and suggestions. I am very thankful to professor Suh, S.M. of Chung-Ang University for the help in collecting data and developing the idea in this paper. This work was supported by Sangji University Research Grant in 2013.
  •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의 삶의 만족감 증진을 위해서는 이 분야의 연구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심리상태를 대변할 수 있는 마음챙김이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해 줌으로써, 미래 학생들의 삶의 질 개선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마음챙김에 미치는 영향과 마음챙김이 삶에 대한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감의 조절효과 분석을 위해 [Figure 1]과 같은 연구모델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비판단적 수용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주의집중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탈중심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마음챙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삶의 만족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학생들의 스트레스 증가는 삶의 만족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학년은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1] 학생들의 비판단적 수용은 삶에 대한 만족감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학생들의 주의집중은 삶에 대한 만족감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3] 학생들의 탈중심은 삶에 대한 만족감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학생들의 마음챙김은 삶의 만족감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6]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감은 감소할 것이다.
  • 둘째, [가설 2]는 경로계수 = -0.220, T-Statistics = 4.415(*** P < 0.001) 채택되었다.
  •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보다 많은 스트레스 환경에 처하게 되었고, 더불어 학년이 올라갈수록 미래에 대한 걱정과 근심, 불안감에 휩싸이게 되었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삶의 만족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 여섯째, [가설 6]은 경로계수 = 0.088, T-Statistics = 1.882(*** P < 0.001)로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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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음챙김은 무엇인가? 특히, 긍정심리학 연구자들은 마음챙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11][13][20]. 마음챙김은 현재의 심리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5][8], 현재 경험을 잘 받아들이도록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과정이다[1][12][13]. 마음챙김은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울한 감정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마음챙김을 잘 할수록 생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2][12][18].
학생들의 마음챙김이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마음챙김은 현재의 심리적 건강과 육체적 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5][8], 현재 경험을 잘 받아들이도록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과정이다[1][12][13]. 마음챙김은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울한 감정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마음챙김을 잘 할수록 생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2][12][18].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의 마음챙김은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생들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감이 높아지는 것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셋째,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삶의 만족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다양한 전공 및 교양 교육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 형성을 통해서 삶의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학 교육이 학생들에게 가치관 형성 및 삶의 방향 수립에 유익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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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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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ung Ho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Life Satisfaction Expectancy and Stress/Well-Being: An Application of Motivational States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2, No. 2, pp. 325-345, 2007 (in Korean). 

  4. Nwesway NEWS(Young-Bok Shin reporter), University academic reasons to stop, "Work Stress tuition burden", 13 Sep. 2012 (in Korean) 

  5. Sung Hyun Park, Seoung Yun Sung, The Moderating Effect of Mindfulness Between Self-Focused At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0, No. 4, pp. 1127-1147, 200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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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in Kook Tak, Differences in both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relations of emotional intelligence to job Stress and stress coping based on sex and job posi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2, No. 2, pp. 307-324, 2007 (in Korean). 

  10. Sung Hawe Hwang, Joung Koo Park, The Stress-Buffering Effect of Natural Environment on the Job-Seeking of the Students: Focused on Savanna Theory, Tourism Review, Vol. 24, No. 3, pp. 85-102, 2009 (in Korean). 

  11. K.W., Brown, T., Kasser, Are psychological and ecological wellbeing compatible? The role of values, mindfulness, and lifestyle,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74, pp. 349-368, 2005. 

  12. K.W. Brown, R.M. Ryan,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4, No. 4, pp. 822-848, 2003. 

  13. K.W. Brown, R.M. Ryan, J.D. Creswell, Mindfulness : Theoretical foundations and evidence for its salutary effects, Psychological Inquiry, Vol. 18, No. 4, pp. 211-237, 2007. 

  14. J.W. Carson, K.M. Carson, K.M. Gil, D.H. Baucom, Mindfulness-based relationship enhancement, Behavioral Therapy, Vol. 35, pp. 471-494, 2004. 

  15. W.W. Chin, A. Gopal, W.D. Salisbury, Advancing the theory of adaptive structuration: The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faithfulness of appropri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8, No. 4, pp.342-367,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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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A. Segars, Assessing the Unidimensionality of Measurement: A Paradigm and Illustration within the Context of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Omega, Vol. 25, No. 1, pp. 107-12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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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E.P. Seligman, M. Csikzentrmihalyi,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pp. 5-14, 2000. 

  25. K.E. Weick, T. Putnam, Organizing for Mindfulness: Eastern Wisdom and Western Knowledge, Journal of Management Inquiry, Vol. 15, No. 3, pp. 275-287, 2006. 

  26. E. Diener, R.A. Emmons, R.J. Larsen, S. Griffin,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49, pp. 71-75,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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