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al Health and College Life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430 - 440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김영화 (삼육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대학생 246명이었다. 자료의 분석은 분산분석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공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마음챙김과 대학생활적응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건강염려증, 우울증, 반사회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내향성)은 마음챙김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우울증, 반사회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내향성)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마음챙김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정신건강 영역 중 우울증, 반사회성, 강박증, 정신분열증, 내향성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마음챙김의 역할과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mental health and college life adjustment. The study subjects were 246 college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는 대학생활적응을 저하시키지만, 정신건강 문제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마음챙김의 기술이 높은 경우 대학생활 적응도의 회복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강하게 조절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연구하여 국내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대학생활의 적응을 촉진하기 위한 마음챙김의 유용성을 밝히고, 마음챙김 치료의 사용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그러나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측정하는 일은 매우 광범위하고 어려운 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심리검사인 다면적 인성검사(MMPI-2)를 활용하여[14],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을 보다 정교하게 측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요 연구변수들의 정규성을 왜도와 첨도로 분석한 결과 모두 ±2 범위 안에 나타나 연구변수들의 정규성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떤 특징을 갖는 시기인가? 대학생은 미성년에서 성인기로 진입하면서 자기만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도기적 단계임과 동시에 타율적 삶에서 자율적 삶으로 바뀌는 전환기에 속한다[4]. 자율적인 삶은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동반하게 되고, 자율성이 높을수록 학업성취[5]와 주관적 안녕감[6]이 커지게 된다.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정신건강은 본래 정신장애가 있는지 없는지를 나타내는 정신 병리학적 개념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 들어 부정적 측면 보다는 긍정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정신건강의 개념도 자기 능력을 발휘하여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는 성숙한 인격체의 상태까지로 확장되었다[15-17]. 세계보건기구(2014)는 “정신건강이란 모든 개인이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고, 일반적인 삶의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며, 생산적이고 풍부한 결과를 맺을 수 있도록 일할 수 있고,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안녕 상태”라고 정의하여[18], 건강한 정신의 상태는 단지 병이 없는 것을 넘어서 더욱 성장하고 생산적인 상태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활적응의 개념이 “주변 환경과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며 작용하는 가운데 발생하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다양한 요구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고 반응하는 것”이라고 볼 때[19],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챙김의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가? 마음챙김은 한국판 5요인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54]. 본 척도는 비자동성, 관찰, 자각행위, 기술, 비판단의 5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3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구의 측정은 7점 Likert 식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생각이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비판단적이고 현재 중심적으로 알아차리는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