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게임은 교육, 의료, 공공 등의 분야의 고유 목적과 게임성이 결합된 게임을 말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해당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기능성 게임이 출시되고 있으나 여러 장애 요소로 시장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능성 게임의 현황을 기획과 개발,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기능성 게임의 장애 요소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기능성 게임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능성 게임은 교육, 의료, 공공 등의 분야의 고유 목적과 게임성이 결합된 게임을 말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해당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기능성 게임이 출시되고 있으나 여러 장애 요소로 시장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능성 게임의 현황을 기획과 개발,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기능성 게임의 장애 요소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기능성 게임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The serious game refers to the game which is combined game's fun with the peculiar object of the field including the education, medical treatment, public, and etc. By doing so, it can help that the learners are able to acquire the knowledge and technology of the relative field with joy. Currently, t...
The serious game refers to the game which is combined game's fun with the peculiar object of the field including the education, medical treatment, public, and etc. By doing so, it can help that the learners are able to acquire the knowledge and technology of the relative field with joy. Currently, the serious game of the various fields is launched. However, there are many obstacles in Korea to develop the market. This paper is the research for showing how to overcome these problems. For this purpose, first,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serious game in the planning and development and marketing viewpoint. Second, the obstacles of the serious game are analyzed. Finally, the methods for solving these obstacles are shown. This paper is helpful for finding out the strategies for solving the obstacles without too much consideration of obstacle elements for serious game development.
The serious game refers to the game which is combined game's fun with the peculiar object of the field including the education, medical treatment, public, and etc. By doing so, it can help that the learners are able to acquire the knowledge and technology of the relative field with joy. Currently, the serious game of the various fields is launched. However, there are many obstacles in Korea to develop the market. This paper is the research for showing how to overcome these problems. For this purpose, first,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serious game in the planning and development and marketing viewpoint. Second, the obstacles of the serious game are analyzed. Finally, the methods for solving these obstacles are shown. This paper is helpful for finding out the strategies for solving the obstacles without too much consideration of obstacle elements for serious game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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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기능성 게임 시장이 형성된지 1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보는 것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찾고 발전 방향을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개인별 학습 능력을 먼저 파악하는 스테이지를 제공하여 플레이어의 학습 능력을 파악한 후 이 능력에 적절한 난이도를 갖도록 게임의 난이도를 조정한다. 즉, 개인별 학습 능력에 적합한 맞춤형 난이도를 제공한다.
마케팅 과정에서는 타겟의 편중화, 소수의 사용자와 불분명한 수요처, 정부 지원의 적음, 그리고, 영업 조직의 영세함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각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기술하였다.
기획 단계에서의 문제점은 세계관의 부재와 소재의 빈곤, 타겟의 특수성으로 인한 밸런싱 문제, 부족한 사용자 경험 UI, 사운드 및 그래픽의 적합성을 나열하였고, 개발 단계에서의 문제점으로 영세한 개발 자금, 개발 인력의 전문성 부족, 기능성 게임 개발의 표준화 부족을 언급하였다. 마케팅 과정에서는 타겟의 편중화, 소수의 사용자와 불분명한 수요처, 정부 지원의 적음, 그리고, 영업 조직의 영세함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각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기술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웹 사이트에서 “기능성 게임 현황”, “기능성 게임 활성화”, “기능성 게임 전망”, “기능성 게임 방해 요소”, "Serious Game", “Serious Game Development" 등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하고, 학회와 정부 기관에서 기능성 게임 포럼과 발표 자료를 취합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향을 게임의 제작 과정인 기획, 개발, 마케팅 단계로 분류하여 기술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제작 과정, 즉 기획, 개발, 마케팅 이 3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기능성 게임의 현황을 기술하고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기술한다. 기능성 게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안에 대한 기존 연구자료들[2-7]에 대한 본 논문의 차별성은 기능성 게임 개발 절차인 기획, 개발, 마케팅의 요소를 중심으로 이 주제를 다룬 것이다.
후속연구
추후에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기능성 게임 생태계 시스템 제작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의 주 대상은 누구인가?
현재 출시되고 있는 기능성 게임들은 주로 어린이 교육용이나 노인이나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중고등학생 이전의 아동들의 타겟 비율이 57.
기능성 게임은 학습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기능성 게임은 교육, 의료, 공공 등의 분야의 고유 목적과 게임성이 결합된 게임을 말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해당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기능성 게임이 출시되고 있으나 여러 장애 요소로 시장이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은 무엇인가?
기능성 게임은 교육, 의료, 공공 등의 분야의 고유 목적과 게임성이 결합된 게임을 말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해당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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