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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CI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규칙스키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ule Schemas of User Interface in HCI Devic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 2013년, pp.83 - 91  

김흥규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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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많은 작업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됨에 따라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HCI 연구의 한 가지 목표는 좀 더 일관성 있는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인지모형으로 TAG(Task Action Grammar), GOMS(Goals - Operators - Methods - Selection Rule), 그리고 GTN(General Transition Network)이 있다. 이 중 TAG는 규칙스키마의 개수를 가지고 시스템의 일관성을 평가한다. 즉,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작업을 할 때 익혀야 할 규칙스키마의 개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그 시스템의 일관성은 높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TAG에서 시스템의 일관성을 측정할 때 단순히 규칙스키마의 개수뿐만 아니라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도 역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즉,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가 짧으면 짧을수록 모든 규칙스키마를 습득하기가 쉬워질 것이다. 실험결과 이 가설은 확인되었다. 따라서 시스템을 설계할 때 규칙스키마의 개수뿐만 아니라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umans perform many tasks using computers,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has received much attention these days. One objective of HCI research is to propose how to design more consistent systems. In order to evaluate the consistency of HCI devices from the user's perspective, several models s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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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TAG에서 시스템의 일관성을 측정할 때 단순히 규칙스키마의 개수뿐만이 아니라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도 역시 중요한 고려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시스템의 일관성이 단지 규칙스키마의 개수뿐만이 아니라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에도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피실험자가 훈련을 통해 같은 정도의 지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피실험자가 접해 보지 못한 가상의 시스템을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가 최소가 되도록 설계하고 다시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만이 다르도록 하기 위해 전체 하위 규칙스키마와 행동의 개수가 같고 어느 정도의 부하가 걸리는지 예측하기가 힘든 하위 규칙스키마와 행동은 같게 유지하면서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가 좀 더 긴 두 개의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 이를 위하여 피실험자가 훈련을 통해 같은 정도의 지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피실험자가 접해 보지 못한 가상의 시스템을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가 최소가 되도록 설계하고 다시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만이 다르도록 하기 위해 전체 하위 규칙스키마와 행동의 개수가 같고 어느 정도의 부하가 걸리는지 예측하기가 힘든 하위 규칙스키마와 행동은 같게 유지하면서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가 좀 더 긴 두 개의 시스템을 고안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가설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가 보여주듯이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가 가장 짧은 처음 시스템에서 피실험자가 행한 오류의 수가 훨씬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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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CI 연구의 목표는? 인간의 많은 작업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됨에 따라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HCI 연구의 한 가지 목표는 좀 더 일관성 있는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인지모형으로 TAG(Task Action Grammar), GOMS(Goals - Operators - Methods - Selection Rule), 그리고 GTN(General Transition Network)이 있다.
사용자 관점에서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인지모형은? HCI 연구의 한 가지 목표는 좀 더 일관성 있는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적인 인지모형으로 TAG(Task Action Grammar), GOMS(Goals - Operators - Methods - Selection Rule), 그리고 GTN(General Transition Network)이 있다. 이 중 TAG는 규칙스키마의 개수를 가지고 시스템의 일관성을 평가한다.
TAG가 규칙스키마의 개수를 통해 시스템의 일관성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이 중 TAG는 규칙스키마의 개수를 가지고 시스템의 일관성을 평가한다. 즉,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여 작업을 할 때 익혀야 할 규칙스키마의 개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그 시스템의 일관성은 높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TAG에서 시스템의 일관성을 측정할 때 단순히 규칙스키마의 개수뿐만 아니라 규칙스키마 사이의 거리도 역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 Dix, "HCI 2.0?: usability meets web 2.0", BCS-HCI '07 Proceedings of the 21st British HCI Group Annual Conference on People and Computers: HCI...but not as we know it, 2007, pp. 185-186 

  2. Anabela Samento, "Issues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1st ed., IRM Press, 2005 

  3. C. Hsieh, M. Lu, E. Lin, "Consistency in Human-Computer Interfaces for End-Users", Organizational and End User Computing, 1994. pp. 3-10 

  4. Christopher D. Wickens, Justin G. Hollands, "Engineering Psychology and Human Performance", 3rd ed, Prentice-Hall, 2000 

  5. D. D. Woods, E. M. Roth, "Cognitive Engineering: Human Problem Solving with Tools",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1988, pp.415-430 

  6. D. J. Duke, P. J. Barnard, J. May, D. A. Duce, "Systematic development of the human interface", Proceedings in Software Engineering Conference, 1995, pp.313-321 

  7. J. Nielsen, "Coordinating user interfaces for consistency", ACM SIGCHI Bulletin, 1989. pp.63-65 

  8. John Dowell, John Long, "Target Paper: Conception of the cognitive engineering design problem", Ergonomics, 1998. pp.126-139 

  9. Judith Reitman Olson, Gary M. Olson, "The growth of cognitive modeling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since GOMS", Human-Computer Interaction, 1990. pp.221-265 

  10. Muneo Kitajima, "A formal representation system for the human-computer interaction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1989, pp.669-696 

  11. Stephen J. Payne, T.R.G. Green,, "Task-action grammars: a model of the mental representation of task languages", Human-Computer Interaction, 1986. pp.93-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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