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9 no.1, 2013년, pp.39 - 47
Purpose: This practice study was done to describe the process and outcomes of application of Evidence Based Nursing (EBN) Education to nursing management clinical practicum and suggest strategies to diffuse EBN into nursing management education. Methods: Education on the evidence based nursing mana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원에의 접근성과 활용성의 실습교육 전후의 변화는 어떠한가? | 정보원에의 접근성과 활용성의 실습교육 전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Figure 2, 3). 먼저 접근성을 살펴보면 임상실무지침에 대한 접근성이 2.80점에서 4.40점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교과서에 대한 접근성은 사전과 사후 모두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동료학생을 정보원으로 접근하는 것은 4.58점에서 3.54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여 근거의 신뢰성이 낮은 정보원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리셉터의 경우 3.10점에서 4.10점으로 접근성이 유의하게 높아졌다. 전자문서자원에서 미디어나 인터넷 웹사이트의 접근성은 낮아지거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국외 저널과 국내 저널에 대한 접근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활용성에서도 임상실무지침서, 프리셉터, 국외 전자저널, 국내전자 저널의 활용성이 유의하게 높아지고 동료학생을 정보원으로 사용하는 것은 유의하게 낮아졌다. | |
간호관리는 무엇인가? | 간호관리는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중요시 하는 분야이며 신속하고 정확한 문제해결을 위해 최상의 근거를 바탕으로 한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이 요구되는 영역이다(Jang, Kim, Ryu, Kim, & Chung, 2007). 따라서 근거기반간호의 단계를 적용한 간호관리 실습교육의 실행과정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이러한 교육이 간호학생의 근거기반간호 역량 강화와 근거기반 정보원 접근 및 활용능력에 미치는 결과를 평가하고 실행과정에 서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 및 교육방법 확산을 위한 전략을 실무 논문(practice report)의 형태로 기술함으로써 간호관리 교육에 있어 근거기반간호 교육의 방법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기여하고자 하였다. | |
근거기반실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촉진시키는 근거기반실무(Evidence Based Practice, 이하 EBP)에 대해 임상현장 뿐 아니라 교육현장에서도 그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Zhang, Zeng, Chen, & Li, 2012). 근거기반실무는 보건의료환경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상의 과학적 근거와 실무자의 전문성, 자원의 활용가능성, 환자의 가치 및 선호도를 함께 고려하는 문제해결방법이다(Sigma Theta Tau International, 2005). 우리나라에서도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기 술의 평가 및 근거중심 임상지침의 도입과 개발을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고 의료 질 평가 및 환자 안전 증진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근거기반실무를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012). |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6). The essentials of doctoral education for advanced nursing practice. Retrieved November 1, 2012, from http://www.aacn.nche.edu/publications/ position/DNPEssentials.pdf
Aronson, B. S., Rebeschi, L. M., & Killion, S. W. (2007). Enhancing evidence bases for interventions in a baccalaureate progra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8, 257-262.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2007). Advancing educators and education: Defining the components and evidence of educational scholarship. Retrieved November 3, 2012, from https://members.aamc.org/eweb/upload/Advancing%20Educators %20and%20Education.pdf
Boruff, J. T., & Thomas, A. (2011). Integrating evidence-based practice and information literacy skills in teaching physical and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Health Information and Libraries Journal, 28, 264-272. http://dx.doi.org/10.1111/j.1471-1842.2011.00953.x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Cronenwett, L., Sherwood, G.,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J., Mitchell, P., et al. (2007).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ing Outlook, 55, 122-131.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7.02.006
Dawley, K., Bloch, J. R., Suplee, P. D., McKeever, A., & Scherzer, G. (2011). Using a pedagogical approach to integrate evidence-based teaching in an undergraduate women's health course.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8, 116-123. http://dx.doi.org/10.1111/j.1741-6787.2010.00210.x
De Cordova, P. B., Collins, S., Peppard, L., Currie, L. M., Hughes, R., Walsh, M., et al. (2008). Implementing evidence-based nursing with student nurses and clinicians: Uniting the strengths. Applied Nursing Research, 21, 242-245.
Fetter, M. S. (2009). Curriculum strategies to improve baccalaureate nursing information technology outcom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2), 78-85. http://dx.doi.org/ 10.3928/01484834-20090201-06
Fineout-Overholt, E., & Johnston, L. (2005). Teaching EBP: Asking searchable, answerable clinical questions. Worldviews on Evidence Based Nursing, 2, 157-160. http://dx.doi.org/10.1111/j.1741-6787.2005.00032.x
Greiner, A.C., & Knebel, E. (Eds). (2003).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bridge to qualit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Jang, K. S., Kim, N. Y., Ryu, S. A., Kim, Y. M., & Chung, K. H. (2007).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191-198.
Jones, S. C., Crookes P. A., & Johnson, K. M. (2011). Teaching critical appraisal skills for nursing research.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 327-332. http://dx.doi.org/10.1016/j.nepr.2011.03.002
McDaniel, J., Drew, T., Gueldenzopf, S., Yang, M. Z., Davids, K., & Moch, S. D. (2002). Trying to promote EBP in your school of nursing? Don't overlook non-nursing students! Reflections on Nursing leadership, 28, 8-9.
Melnyk, B. M., & Fineout-Overholt, E. (2011). Evidence-based practice in nursing and healthcare: A guide to best practice.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Moch. S. D., & Cronje, R. J. (2007). New knowledge discussion groups: Counteracting the common barriers to evidence-based practice.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4, 112-115. http://dx.doi.org/10.1111/j.1741-6787.2007.00091.x
Moch. S. D., Cronje, R. J., & Branson, J. (2010). Part 1. Undergraduate nursing evidence-based practice education: envisioning the role of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6(1), 5-13.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9.01.015
Morrow-Howell, N., & Noelker, L. S. (2006). Raising the bar to enhance the research-practice link. The Gerontologist, 46(3), 315-316.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2012). Vision and mission. Retrieved November 8, 2012, from http://www.neca.re.kr/intro/vision.jsp
Navedo, D. D. (2006). A descriptive study of nursing judgment in senior nursing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with reflective judg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oston College, Boston.
Newhouse, R. P. (2007). Collaborative synergy: Practice and academic partnerships in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7, 105-108.
Oh, E. G., Kim, S. K., Kim, S. S., Kim, S., Cho, E. Y., Yoo, J. S., et al. (2010). Integrating evidence-based practice into RN-to-BS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7), 387-392.
Sabus, C. (2008). The effects of modeling evidence based practice during the clinical internship. Journal of Physical Therapy Education, 22(3), 74-84.
Sigma Theta Tau International. (2005). Evidence Based Nursing position statement. Retrieved February 15, 2011, from http://www.nuringsociety.org/aboutus/PositionPapers/EBN
Stevens, K. R. (2009). Essential Competencies for Evidence-Based Practice in Nursing. San Antonio: University of Texas Health Science Center Academic Center for Evidence-Based Practice.
Thompson, C. J. (2006). Fostering skills for evidence-based practice: The student journal club. Nurse Education in Practice, 6, 69-77.
Thompson, C., MaCaughan, D., Cullum, N., Sheldon, T. A., Mulhall, A., & Thompson, D. R. (2004). Nurses' use of research information in clinical decision making: A descriptive and analytical study. National Health Service, UK.
Trangenstein, P., & Weiner, E. (2006). Meeting the informatics needs of today's nursing students. Studies in Health Technology and Informatics, 122, 205-210.
Williamson, K. M. Fineout-Overholt, E., Kent, B., Hutchinson, A. M. (2010). Teaching EBP: Integrating technology into academic curricula to facilitate evidence-based decision-making.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8, 247-251. http://dx.doi.org/ 10.1111/j.1741-6787.2010.00192.x
Zhang, Q., Zeng, T., Chen, Y., & Li, X. (2012). Assist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 learn evidence-based practice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workshop strategies during clinical practicum. Nurse Education Today, 32, 570-575. http://dx.doi.org/10.1016/j.nedt.2011.05.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