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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Bollard를 이용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안전성 제고에 관한 연구
School Zone Safety Improvement Using Smart Bollar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51 - 259  

김회경 (동아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임재문 (정림이엔씨 건축사사무소) ,  설재훈 (동아대학교 미디어디바이스 연구센터) ,  오윤표 (동아대학교 도시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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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교통안전의 증진을 위하여 상류부에 접근하는 차량의 감속과 어린이보호구역 내에 위치한 횡단보도에서 발생하는 차대사람 간의 교통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물리적인 보차분리가 가능한 구동식 bollard, 즉 smart bollard를 제안하고 설치와 운영에 요구되는 조건들을 교통공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그 제원을 제시하였다. 미시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제안된 smart bollard를 평가해본 결과, 설치 전과 비교하여 구간 평균통행속도와 통과교통량의 감소효과를 보여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의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보였다. 또한 구간 평균통행속도와 통과교통량을 효과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파라미터는 smart bollard 사전 경보등의 설치에 관여하는 황색신호시간의 길이와 smart bollard의 구동시간으로서 각각 5~6초와 2~3초가 적합한 값으로 판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to introduce to a moving bollard (i.e., smart bollard) to improve the pedestrian safety along the crosswalk in the school zone as a means to physically separate pedestrians and approaching vehicles, to propose the appropriate criteria for its installation and implementation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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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8m에서 전방 도로상에 60cm의 물체를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거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AASHTO, 2011)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준인 15cm 보다는 60cm를 smart bollard의 최소 높이로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smart bollard의 높이는 60~ 100cm 범위 내에서 접근로 운전자의 시인성 확보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경찰청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의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업무편람”에서 정의하고 있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신호기 설치 기준을 바탕으로 횡단보도의 신호기와 연동된 smart bollard의 효율적인 운영 조건을 제시하고자한다.
  •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운전자의 속도를 줄임으로써 운전자로 하여금 돌발상황에 대한 보다 더 긴 반응시간을 확보하여 보행자 관련 교통사고의 빈도를 줄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행자와의 교통사고 상황에서도 저속에서 보행자의 부상 정도는 더 경미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지선으로부터 상류부 100m 구간에 존재하는 차량들의 평균주행속도를 smart bollard의 성능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등·하교 시간의 교통수요, 즉 교통량에 따라 어린이들이 사고위험에 노출되는 확률이 달라진다고 판단하고, 한 시간 동안 정지선을 통과하는 교통량의 변화를 또 다른 효과척도로 선정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내의 횡단보도에 smart bollard 설치·운영에 요구되는 다양한 조건들, 예를 들면 smart bollard의 사전 경보등 위치 선정, 높이, 그리고 구동 속도 등에 대한 설치 및 운영 기준을 교통공학적인 측면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향후 과제로서는 smart bollard의 존재와 구동에 대한 충분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사망사고가 발생한 어린이 보후구역을 시범구간으로 지정하여 smart bollard를 설치·운영한 후 그 효과를 심도 있게 평가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 smart bollard의 운영에 대한 제안과 평가를 하고 있지만,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교통안전을 확보한다거나 교통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smart bollard의 활용이 가능하리라 사료된다. 예를 들면, 구동식 bollard의 기본적인 목적인 차량의 선택적 진입을 허용하는 진출입로 관리나 혹은 가변차로의 차선 변경 시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상류부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의 감속을 유도함과 동시에 횡단보도에서 물리적인 보차분리를 목적으로 차량신호·보행신호와 연동된 구동식 bollard, 즉 smart bollard를 제안하고 운영에 필요한 몇 가지 조건들을 교통공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효과를 미시적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서 평가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smart bollard 상승과 하강을 위해 요구되는 시간의 확보를 위해 Before Pedestrian 시간과 All Red 시간을 활용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자면, 상류부에서 적색 차량신호를 인지하고 횡단보도로 접근하는 차량들을 녹색 보행신호가 점등되기 전에 횡단보도 정지선에 완벽하게 정지시키기 위해서 적색 차량신호의 초기 시간과 적색 보행신호의 마지막 시간을 중첩시켜 smart bollard를 상승시키는 시간으로 배정한다 (Before Pedestrian 시간).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 제9조(보행시설물의 구조 등) 별표 2(보행시설물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세부기준)에서 권장하고 있는 80~100cm 내외의 bollard 높이를 접근로 운전자들로 하여금 smart bollard 시인성 확보를 위한 최대한의 기준치(100cm)로 정의(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a)하고 최소한의 높이 기준치는 사전 경보등의 위치 선정에서 사용되었던 정지시거의 개념(도로상의 물체를 운전자가 인식하고 정지할 수 있는 거리)에서 유추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 증진방안을 제안하고자 어린이보호구역 내 신호 횡단보도에서 등·하교 시에 발생 가능한 차대사람 간의 교통사고를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차량신호 · 보행신호와 연동된 구동식 bollard(automatic retractable bollard, 본 연구에서는 smart bollard라고 명침함)의 운영을 제안한다.
  • Smart bollard의 구동으로 smart bollard의 설치 전(구동시 간이 0초인 경우)에 비교하여 접근로 일정구간의 차량평균속도와 정지선 통과차량의 감소 효과가 목격되었으며 smart bollard의 사전 경보등의 적절한 위치선정(황색 신호시간)과 smart bollard 구동을 위해 교통신호기와 연동된 충분한 시간 확보는 smart bollard의 성공적인 적용에 결정적인 고려사항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차량 속도와 횡단보도를 통한 통과교통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전 경보등을 이용하여 smart bollard의 충분한 시인성과 적절한 smart bollard의 구동시간 확보를 위해 황색시간 5~6초 그리고 구동시간 2~3초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합하여 교통안전의 확보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의 교통사고 현황을 살펴보고 교통안전 증진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Table 1에서는 매년 지속적으로 어린이보호구역의 지정건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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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에서 bollard를 어떻게 정의하고있는가? 한국에서 bollard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 제9조(보행시설물의 구조 등) 별표 2(보행시설물의 구조 · 시설 기준에 관한 세부기준)에서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횡단보도 부근의 턱 낮추기 구간에 자동차의 진입 및 우회전 자동차가 보도로 진입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교통안전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사업 업무편람”에서 신호등 설치 운영조건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필요시 신호등 전방 300m 이상에 경보등 설치 · 어린이 보행속도인 0.8mps 적용하여 운영 · 노폭의 중앙까지는 녹색신호를 부여하고, 나머지는 녹색점멸 · 차량등이 적색으로 바뀐 후 2~3초 후에 보행자 녹색신호 점등(Before Pedestrian 2~3초 연장), 보행신호 종료 시에도 마찬가지로 2~3초 후에 녹색차량등점등(보행자 후 All Red).
국내 bollard 설치 규정은? 예를 들면, 횡단보도 부근의 턱 낮추기 구간에 자동차의 진입 및 우회전 자동차가 보도로 진입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교통안전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밝은 색의 반사도료의 사용으로 식별이 쉽도록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bollard의 높이는 80~100cm 내외로 하고, 그 지름은 10~20cm 내외, 설치간격은 휠체어 사용자 등을 감안하여 1.5m 내외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bollard의 재질은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되, 속도가 낮은 자동차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하며 시각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와 bollard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bollard의 0.3m 전면에 점형 블록의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a;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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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201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 Cho, HyunOh (2011), Statistics about Traffic Accident in 2011, The National Police Agency. 

  3. City of Alto (2001), Inventory of Local and Collector Street Traffic Calming Measures, http://www.cityofpaloalto.org/civicax/filebank/documents/7265. 

  4. City of Alto (2004), Planning and Transportation Commission Recommendation to City Council to Install New Permanent Traffic Calming Project in Downtown North, http://www.cityofpaloalto.org/civicax/filebank/documents/2874. 

  5. Do, ChulWoong (2004), Fundamental of Traffic Engineering I, Cheong Moon Gak Publishers. 

  6. e-National INDICATORS (2012), The Status of School Zone Designation, Statistics Korea, http://www. 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616&bbsINDX_001. 

  7. EQUIPEenterprises Pty Ltd. (2006), Retractable Bollards, http://equipeenterprises.com/cat_item.php?did3&cid16&scid0&pid257. 

  8. Kang, HeeRock (2010), Statistics about Traffic Accident in 2010, The National Police Agency. 

  9. Kang, HeeRock (2009), Statistics about Traffic Accident in 2009, The National Police Agency. 

  10. Kim, KiYong (2012), Statistics about Traffic Accident in 2012. The National Police Agency. 

  11. Lee, TackSoon (2007), Statistics about Traffic Accident in 2007. The National Police Agency. 

  12.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Guideline for Sidewalk Installation and Management. 

  1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a),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1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b), Regulation about Road Structure and Facility Standard. 

  15. PTV (2011a), VISSIM 5.40-01 User manual. 

  16. PTV (2011b), VISSIM 5.40-01 COM interface manual. 

  17. Road Traffic Safety Authority (2006), A Implementation Manual for School Zone Improvement. 

  18. Uh, ChungSoo (2008), Statistics about Traffic Accident in 2008. The National Police Agency. 

  19. Wikipedia (2012), Bollard, http://en.wikipedia.org/wiki/Boll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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