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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51 - 259
김회경 (동아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임재문 (정림이엔씨 건축사사무소) , 설재훈 (동아대학교 미디어디바이스 연구센터) , 오윤표 (동아대학교 도시계획학과)
This paper is aimed to introduce to a moving bollard (i.e., smart bollard) to improve the pedestrian safety along the crosswalk in the school zone as a means to physically separate pedestrians and approaching vehicles, to propose the appropriate criteria for its installation and implementation fr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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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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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bollard를 어떻게 정의하고있는가? | 한국에서 bollard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 제9조(보행시설물의 구조 등) 별표 2(보행시설물의 구조 · 시설 기준에 관한 세부기준)에서 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횡단보도 부근의 턱 낮추기 구간에 자동차의 진입 및 우회전 자동차가 보도로 진입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교통안전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 |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사업 업무편람”에서 신호등 설치 운영조건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 필요시 신호등 전방 300m 이상에 경보등 설치 · 어린이 보행속도인 0.8mps 적용하여 운영 · 노폭의 중앙까지는 녹색신호를 부여하고, 나머지는 녹색점멸 · 차량등이 적색으로 바뀐 후 2~3초 후에 보행자 녹색신호 점등(Before Pedestrian 2~3초 연장), 보행신호 종료 시에도 마찬가지로 2~3초 후에 녹색차량등점등(보행자 후 All Red). | |
국내 bollard 설치 규정은? | 예를 들면, 횡단보도 부근의 턱 낮추기 구간에 자동차의 진입 및 우회전 자동차가 보도로 진입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교통안전시설로 사용하고 있다. 밝은 색의 반사도료의 사용으로 식별이 쉽도록 설치토록 규정하고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bollard의 높이는 80~100cm 내외로 하고, 그 지름은 10~20cm 내외, 설치간격은 휠체어 사용자 등을 감안하여 1.5m 내외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bollard의 재질은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등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되, 속도가 낮은 자동차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하며 시각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와 bollard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bollard의 0.3m 전면에 점형 블록의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a;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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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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