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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보호구역내 교통안전시설이 구간통행속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An Analysis of Effects of Travel Speed Using the Safety Facilities in the School Zon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3, 2012년, pp.124 - 132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주두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현철승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김동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박부희 ((주)월드테크코리아) ,  이철기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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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경우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떨어지거나 완성되지 못한 이유 등으로 교통사고의 가능성이 높은 것이 현실이고, 특히 피해자로서 차대사람 사고(보행 중 사고)의 비중이 다른 연령층이나 비장애인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1995년부터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정하여 보행안전을 확보하고자 일련의 정책들을 시행하여 왔다. 그러나 기존의 보호구역에 대한 효과검증 작업에 대한 기초 연구가 미흡한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대한 효과분석을 통해 이러한 시설들의 설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평가지표(MOE)로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구간통행속도 지표를 활용하였다. 차량의 속도와 교통사고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어 평가지표로 선정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과속방지턱, 고원식 횡단보도 등의 시설물은 차량속도를 감속시키는데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high probability of children's traffic accidents. Because their physical, mental attribute are weak. Major part of the accidents happen during walking. Above all, jaywalking is the biggest traffic accident reason. Many traffic accidents take place on the road to school or near the home a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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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대한 효과분석을 통해 교통안전시설물의 설치 타당성을 입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그러나 어린이 보호구역에 설치된 교통안전시설물들의 설치 효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설치된 교통안전시설물 현황을 파악하고, 각 교통안전시설물들이 차량감속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였다. 또한 각 인자별 차량감속 효과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차량감속 방안을 제시하였다.
  •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의 설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평가지표로 구간통행속도를 선정하였다. 전국을 대상으로 총 33개 초등학교 주변을 현장조사하여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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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명순(2010)은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상의 필요조치로 어떤 것을 제안하였는가? 장명순(2010)은 ‘어린이 보호구역 현황, 교통사고 특성, 문제점 및 개선제안’에서 어린이 보호구역의 설치 및 운영현황,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출입문을 중심으로 1,000m 반경을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상의 필요조치 즉, ① 자동차의 통행금지 제한, ② 자동차의 주·정차금지, ③ 차량 제한속도 30km/h 이내로 규정, ④ 이면도로의 일방통행을 하나로 제한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7].
교통약자들에 대한 보행안전을 확보하고자 어떤 정책을 시행했는가? 6%로 전체 교통사고 대비 보행자 교통사고의 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1995년부터 어린이 보호구역, 2007년부터 노인 보호구역, 2011년에는 장애인 보호구역을 지정하여 교통약자들에 대한 보행안전을 확보하고자 하는 일련의 정책들을 시행하여 왔다.1) 그러나 기존의 보호구역에 대한 효과검증 작업에 대한 과정이 미흡한 채, 보호구역의 지정 및 운영이 확대되어 왔으나, 설치효과에 대한 검증은 이루어지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속도는 사고의 위험성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가? 속도는 사고의 심각도 뿐만 아니라 사고의 위험성과도 관련이 있다. 차량 속도가 높아지면 돌발상황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시간보다 차량이 먼저 마주치게 되므로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또한 질량과 속도에 관련된 운동에너지의 물리적 관계에서 충격량이 속도 제곱에 비례하므로(Ek=(1/2)mv2) 속도가 높아질수록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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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신동철, 김화무, 최동호, "어린이 보호구역의 문제점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제34회 학술발표회논집, pp.312-322, 1998. 10. 

  2. 금기정, "계층분석법(APH)을 이용한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안전 특성화",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19권 제3-1호, 대한토목학회, pp.27-35, 1999. 

  3. 김채만, 김정은, "경기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 업 효율화 방안", 대한교통학회, 교통 기술과 정책, 제3권 제1호, pp.144-156, 2006. 03. 

  4. 김요셉, 윤판, 하태준,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기준의 방법론 제시에 관한 연구", 제57회 학술발표회논집, pp.823-832, 2007. 11. 

  5. 김요셉, 박제진, 박광원, 박성용, 김정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지준의 방법론 제시에 관한 연구", 대학교통학회지 제26권 제5호, pp.29-40, 2008. 10. 

  6. 이수범, 정도영, 김도경, "토지이용 특성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압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3호, pp.109-117, 2008. 6. 

  7. 장명순, 박준영, 김명주, 정다정, "어린이 보호구역 현황, 교통사고 특성, 문제점 및 개선제안", 대한교통학회, 기술과 정책, 제7권 제5호, pp.91-98, 2010. 12. 

  8. NHTSA, :Demonstr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in School Zones in Portland, Oregon, 2006. 

  9. Gates, T. J., H. G. Hawins, and R. T. Ewart, "Effectiveness of a Rear-Facing Flashing beacon in School Speed Limit Sign Assemblies", Presented at the TRB 83rd Annual Meeting, 2004. 

  10. L. Aarts, and I. V. Schagen, "Driving Speed and The Risk of Road Crashes: A Review",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8, no. 2, pp.215-224, Dec. 2006. 

  11. R. Macock, P. J. Brocklebank and R. D. Hall, "Road Layout Design Standards and Driver Behavior",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Report no. 332, Crowthorne, Berkshire, Dec. 1998. 

  12. A. Quimby, G. Maycock, C. Palmer, and S. Buttress, "The Factors that influence a drivers's Choice of Speed",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Report no. 325, Crowthorne, Berkshire, Dec. 1999. 

  13. M. Durkin, and T. Pheby, "Aiming to Be the UK's First Traffic Calmed City in Traffic Management and Road Safety", PTRC Education and Research Services LTD., London, England,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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