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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차량 속도위반 특성 분석
The Characteristics of Vehicle Speed Violation in School Zon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63 - 69  

박재영 (서울시립대학교)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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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을 일정속도 이하로 주행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때문에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현재 30km/h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주행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차량들이 제한속도 이상의 속력으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 및 운영의 근본 취지에 반하는 것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이 근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8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시설물 조사와 속도조사를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제한속도 준수여부를 파악하여 제한속도 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조사시간, 차로수, 보도폭, 도로의 유색포장 상태가 유의수준인 95% 수준에서 속도위반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어린이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peed limit enforcement in school zones is the most important to reduce the occurrence of severe child related accidents, school zones typically have a speed limit of 30km/h. However, it is found that the majority of vehicles passing school zones are traveling over 30km/h. This indicates th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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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어린이 보호구역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가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효과평가 및 효율화방안(정도영 외, 2008; 김채만·김정은, 2006), 어린이 보호구역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개발(정광섭 외, 2009; 김상원 외, 2009),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분석을 통한 개선대책 수립(엄상미, 2003; 교통안전공단, 2004; 원광희·박정순, 2005; 김영현, 2006) 등에 관해 이루어져 왔으며,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속도위반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범위를 어린이보호구역에 한정하지 않고, 속도와 교통사고간의 연관관계를 규명하거나, 속도와 도로 시설물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한 기존 연구들을 중심으로 검토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이 이루어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차량의 구간통행속도와 도로여건 및 시설물 설치현황을 조사하여 어린이 보호구역을 통과하는 차량에 대하여 속도위반 여부와 시설물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어린이 보호구역의 제한속도를 위반하는 차량들의 주행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대책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나아가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어린이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업이 완료된 어린이 보호구역내 대표적인 설치시설물들을 조사하고 각각의 시설물이 차량의 속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어린이 보호구역의 설치 및 유지·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단계 어린이 보호구역 사업이 완료된 서울시 8개 초등학교의 시설물 현황 및 구간속도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로지스틱 모형을 이용한 차량의 속도위반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이 이루어진 서울시의 8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한 보호구역내 시설물 조사와 어린이 보호구역의 도로 및 시설특성과 속도위반 여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통행속도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속도조사의 경우 통학시간과 그 이외의 시간으로 구분하여 각각 100대 정도의 차량에 대해 구간통행속도를 측정하였으며, 자료 수집결과 총 1,600대의 차량 중 1,078대의 차량(조사차량 중 약 67%)이 30km/h 이하인 속도제한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그 이상의 속도로 어린이 보호구역을 주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조사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어린이 보호구역내 차로수, 차로폭, 과속방지턱의 유무, 도로내 유색포장, 보차분리 상태 등의 시설물들이 차량의 주행속도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전체적인 연구 수행의 흐름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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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을 일정속도 이하로 주행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때문에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현재 30km/h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주행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차량들이 제한속도 이상의 속력으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을 일정속도 이하로 주행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때문에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현재 30km/h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주행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차량들이 제한속도 이상의 속력으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의 주행속도와 사고 심각도 간의 관계를 연구한 국내외의 연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속도와 사고 심각도 간의 관계를 규명한 Waard and Rooijers(1994)의 연구결과에서는 과속이 교통사고 심각도를 가중시키며, 평균주행속도를 2~5km/h 감소시킬 경우 부상및 사망사고가 30%까지 감소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자료(2003년~2007년)에 따르면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중 과속에 의한 사고가 다른 위반 사항보다 치사율이 44%로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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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경우(1996), "차량속도변화에 따른 과속방지턱의 효과분석", 교통안전연구논문집, 도로교통안전협회, 15, pp. 53-63. 

  2. 교통안전공단(2004), "교통사고 증감원인 분석 대책연구" 

  3. 김상원.정광섭.원제무.정지훈(2009), "어린이 보호구역 투자효율성 증진을 위한 평가항목 개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9권 제2호, pp. 177-202. 

  4. 김영현(2006), "어린이 보호구역 실태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채만.김정은(2006), "경기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효율화 방안", 교통기술과 정책, Vol. 3, No. 1, pp. 144-156. 

  6. 도로교통공단 (2009),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7. 박병호, 양정모, 김준용(2009) "사고위치별 로지스틱 회귀 교통사고 모형",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1권, 제2호, pp. 17-25. 

  8. 엄상미(2003),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실태분석에 따른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윤진수(2004), "경기도 지역의 차량속도위반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이상수(2006), "어린이 보호구역내 과속경보시스템 적용에 따른 장기적 속도변화 평가" 한국안전학회지, Vol.21 No.3, pp.107-112. 

  11. 정광섭.김태호.박제진.원제무(2009), "네트워크분석법을 이용한 어린이 보호구역 평가항목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2D호, pp. 191-197. 

  12. 정도영.김도경.이수범(2008), "통학로 특성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의 효과 평가",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1호, pp. 1-13. 

  13. 원광희.박정순(2005), "충청북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방안 연구", 충북개발연구원 

  14. 최봉수(2005), "어린이 보호구역 내 DFS 설치에 따른 속도변화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Waard, D and T. Rooijers (1994). "An experimental study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methods and intensities of law enforcement on driving speed on motorway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ume 26, Issue 6, PP 751-765. 

  16. Solomon, D. R. (1964). "Accidents on Main Rural highways related to Speed, Driver and Vehicle". US Department of Commerce, Federal Bureau of Highways, Washington DC. 

  17. Fildes, B. N., G. Rumbold and A. C. Leening (1991). "Speed behaviour and drivers'attitude to speeding". Report 16. Monash University Accident Research Centre, Melbourne. 

  18. Queensland Transport (2005), "School Environment Safety Guide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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