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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63 - 69
Since speed limit enforcement in school zones is the most important to reduce the occurrence of severe child related accidents, school zones typically have a speed limit of 30km/h. However, it is found that the majority of vehicles passing school zones are traveling over 30km/h. This indicates th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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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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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을 일정속도 이하로 주행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때문에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현재 30km/h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주행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차량들이 제한속도 이상의 속력으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 어린이 교통사고 중 사망 및 중상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이 어린이 보호구역을 일정속도 이하로 주행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때문에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의 제한속도는 현재 30km/h로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의 주행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차량들이 제한속도 이상의 속력으로 주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차량의 주행속도와 사고 심각도 간의 관계를 연구한 국내외의 연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속도와 사고 심각도 간의 관계를 규명한 Waard and Rooijers(1994)의 연구결과에서는 과속이 교통사고 심각도를 가중시키며, 평균주행속도를 2~5km/h 감소시킬 경우 부상및 사망사고가 30%까지 감소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자료(2003년~2007년)에 따르면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중 과속에 의한 사고가 다른 위반 사항보다 치사율이 44%로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강경우(1996), "차량속도변화에 따른 과속방지턱의 효과분석", 교통안전연구논문집, 도로교통안전협회, 15, pp. 5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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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원.정광섭.원제무.정지훈(2009), "어린이 보호구역 투자효율성 증진을 위한 평가항목 개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9권 제2호, pp. 177-202.
김영현(2006), "어린이 보호구역 실태분석에 따른 개선방안",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도로교통공단 (2009),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엄상미(2003),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 실태분석에 따른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진수(2004), "경기도 지역의 차량속도위반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광섭.김태호.박제진.원제무(2009), "네트워크분석법을 이용한 어린이 보호구역 평가항목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2D호, pp. 191-197.
정도영.김도경.이수범(2008), "통학로 특성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의 효과 평가",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1호, pp. 1-13.
원광희.박정순(2005), "충청북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방안 연구", 충북개발연구원
최봉수(2005), "어린이 보호구역 내 DFS 설치에 따른 속도변화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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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omon, D. R. (1964). "Accidents on Main Rural highways related to Speed, Driver and Vehicle". US Department of Commerce, Federal Bureau of Highways, Washington DC.
Fildes, B. N., G. Rumbold and A. C. Leening (1991). "Speed behaviour and drivers'attitude to speeding". Report 16. Monash University Accident Research Centre, Melbou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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