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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향성과 경쟁력 향상과 관련한 사내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
A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with Market Orientation and Competence Enhancemen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6, 2013년, pp.127 - 140  

김영균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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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내 임원들이 가지고 있는 사내기업가 정신이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경쟁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경쟁력 향상을 탐색적인 경쟁력과 활용적 경쟁력으로 구분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세분화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사내 기업가 정신은 활용적 경쟁력 제고와 경쟁자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쟁자 지향성은 핵심요인으로 활용적 경쟁력 제고와 탐색적 경쟁력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부서간 협업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고객지향성은 활용적 경쟁력 제고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role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for enhancing a firm's market orientation and competence. It distinguishes exploitive competence enhancement from explorative competence enhancement. The results reveal that corporate entrepreneurship influences both exploitive compet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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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설문항목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신뢰성의 검증을 위해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고객의 욕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하여, 기업에서 제공해왔던 제품과 완전히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직이 가지고 있는 사내 기업가 정신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및 시장 지향성이 사내 기업가정신이 혁신활동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활용 및 탐색역량을 강화시키는 것 관련한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본다.
  • 본 논문은 사내기업가 정신이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시장지향성을 통해 경쟁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경쟁력 향상을 탐색적인 경쟁력과 활용적 경쟁력으로 구분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세분화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 기업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의 목적이 R&D 와 신제품 개발에서의 활용 및 탐색 능력을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활용적 경쟁력 제고(Competence Exploitation) 역량은 Atuahene-Gima(2005)의 정의에 따라 “기존의 보유하고 있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지식, 기술, 절차등을 좀 더 세분화하고 확장해서 투자하는 경향”이라고 하고자 정의하였다.
  • 탐색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본 논문에서는 경쟁사 지향성과 부서간의 협업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자유로운 의견 교환과 이를 통한 지식의 순환을 바탕으로 지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부서간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 기존의 논문을 뒷받침하고 있다.
  • 이는 자유로운 의견 교환과 이를 통한 지식의 순환을 바탕으로 지식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부서간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 기존의 논문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국의 기업이 사내 기업가 정신-경쟁사 지향-활용적 경쟁력 제고의 메커니즘을 보여 주고 있지만, 이러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는 부서간의 협업을 통해서 조직이 가진 한계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순히 경쟁사를 모방하는 탐색 전략보다는 탐색적 경쟁력 제고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가설 설정

  • <그림 2>는 가설검증의 결과를 보여준다. 가설 1은 조직의 사내 기업가정신이 시장지향성의 세가지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 하였다. 하지만<그림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사내 기업과 정신과 고객지향성과 부서간 협업은 기각되고 경쟁자 지향(경로 계수=0.
  • 01) 관련 가설은 채택되었다(가설 1-1과 1-3기각, 1-2채택). 가설 2는 조직의 시장지향성은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였다. 조직의 고객지향성은 탐색적 경쟁력제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활용적 경쟁력제고(경로계수=0.
  • 가설1-1: 조직이 가진 사내 기업가정신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조직이 가진 사내 기업가정신은 시장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4: 경쟁자 지향성은 탐색적 경쟁력 제고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6: 부서간 협업은 탐색적 경쟁력 제고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조직의 시장지향성은 경쟁력 제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조직이 가진 사내 기업가정신은 활용적 경쟁력 제고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조직이 가진 사내 기업가정신은 탐색적 경쟁력 제고 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조직이 가진 사내 기업가정신은 경쟁력 제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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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내 기업가정신은 무엇인가? 사내 기업가정신은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근무환경의 창출을 통해 좀 더 빠른 시장에 대한 대응과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부문간 협업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 결과로 기업과 관계자(sharholders)들의 가치를 향상 시키고 수익의 흐름을 창출하는 것을 포함한다(Zahra, 1991).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컨셉을 측정하고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시장지향성은 시장정보관점, 조직문화관점, 그리고 조직성향관점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기업내 임원들이 가지고 있는 사내기업가 정신이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경쟁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한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경쟁력 향상을 탐색적인 경쟁력과 활용적 경쟁력으로 구분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세분화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사내 기업가 정신은 활용적 경쟁력 제고와 경쟁자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쟁자 지향성은 핵심요인으로 활용적 경쟁력 제고와 탐색적 경쟁력 제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부서간 협업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고객지향성은 활용적 경쟁력 제고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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